[UAE] UAE, RTD 커피음료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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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간 소비자들은 편리하고 즉석에서 즐길 수 있는 음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는 추세로 아랍에미리트에서 RTD (Ready-to-Drink 음료수형 커피) 커피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RTD 커피는 소비자들이 번거로운 준비 과정 없이 손쉽게 커피를 즐길 수 있으며, 특히 UAE의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새롭고 다양한 커피 음료에 대한 높은 수요를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UAE의 커피는 중요한 환대의 상징이자 문화적 의미를 지닌 음료로 여겨진다. 현지 언론사인 Gulf Today에 따르면, UAE에서 커피는 선호도 두 번째로 높은 음료로, 전체 음료 시장에서 약 57.3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커피 문화와 높은 수요를 배경으로, UAE 커피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RTD(Ready-to-Drink) 커피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세를 전망하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RTD 커피음료 판매 동향 (2009-2028) |
(단위 : 백만 리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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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Euromonitor, aT 두바이지사 가공 |
UAE의 RTD 커피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약 220만 리터를 기록하였다. 2024년 약 290만 리터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전년 대비 연간 성장률 13.9%라는 큰 폭의 증가세가 예상된다. 향후 2028년까지 RTD 커피 판매액 약 두배의 성장률에 가까운 430만 리터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며 매년 약 14%의 성장률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RTD 커피의 리터당 가격은 UAE의 청량음료 중에서 가장 비싼 카테고리이며, 에너지 음료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프리미엄 가격에도 불구하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카테고리 중 하나이다.
특히, UAE의 고온 다습한 기후 조건은 시원한 음료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RTD 커피는 UAE의 기후에 맞는 최적의 제품으로, 여름철 기온이 높을 때 더욱 인기를 끌며 이는 RTD 커피 시장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RTD 커피 시장의 성장은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의 출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인기 있는 브랜드들은 품질과 맛을 더욱 강화하며, 새로운 제품 라인을 추가하는 추세이다. 커피의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프리미엄 및 건강식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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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처 : Euromonitor, aT 두바이지사 가공 |
UAE의 RTD 커피 회사별 시장 점유율은 2023년 기준, Arla Foods Amba 75.8%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였다. 그 뒤를 이어 Nestlé Middle East FZE 11.2%. Al Safi Danone Ltd 7%, Almarai Co Ltd 3.5 %, National Trading & Development Est 1.1%. Interflavine PTE Ltd 0.4%, Al Othman Agricultural & Processing Co 0.2%, 그 외 기타 0.9%를 차지하고 있는 구조를 띄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RTD 커피음료 브랜드 가격 시장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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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점유율 |
브랜드 명 |
대표제품 사진 |
제품명 |
가격 |
1 |
Starbucks |
Starbucks Frappuccino Creamy Coffee Drink 250ml |
10.60 디르함 (한화 약 3,9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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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Nescafé |
Nescafe Cappuccino Iced Cofffee On-The-Go 225ml |
4.60 디르함 (한화 약 1,7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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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Dunkin' |
Dunkin Original Iced Coffee 300ml |
10.00 디르함 (한화 약 3,7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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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One Bean |
Almarai One Bean Coffee Swiss Mocha With Chocolate 250ml |
9.50 디르함 (한화 약 3,5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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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Lotte |
Lotte Cantata Cold Brew Black Sugar Latte 275ml |
10.95 디르함 (한화 약 4,05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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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OKF |
Okf Coffee Latte 240ml |
2.95 디르함 (한화 약 1,09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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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 처 : Carrefour, Choithrams UAE |
현지 대형 마트 RTD 커피 (225~300ml 기준) 시장조사 결과, 세계적인 커피 체인점의 스타벅스 10.60 디르함 (한화 약 3,900 원), 글로벌 식품 브랜드 네스카페 4.60 디르함 (한화 약 1,700 원), 던킨 10.00 디르함 (한화 약 3,700 원), 사우디아라비아 브랜드 알마라이 원 빈 9.50 디르함 (한화 약 3,500 원), 한국 롯데의 칸타타 10.95 디르함 (한화 약 4,050 원), 한국 브랜드 OKF 2.95 디르함 (한화 약 1,090 원) 등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UAE의 RTD 커피 시장은 새로운 브랜드가 등장함에 따라 카테고리가 점차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는 스타벅스는 네스카페(Nescafé) 및 아이카페 (iCafe)와 같은 저렴한 브랜드와 경쟁하여 프리미엄 RTD 커피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2023년에는 사우디 소유의 두 브랜드 Almarai One Bean과 Nada의 시장 점유율 증가가 눈에 띄었다.
Almarai의 One Bean Iced Coffee는 2023년 초에 슈퍼마켓에 입점하여 유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Nada는 2023년 말에 아랍에미리트 연합국에서 RTD 커피를 출시하였으며, Nada IC Plus Coffee는 다양한 맛을 낼 뿐만 아니라 단백질 함량이 높아 젊은 소비자층의 수요를 이끌어내고 있다. RTD 커피 산업에서는 다양한 RTD 커피 옵션으로 신제품을 출시하여 공격적으로 프리미엄 마켓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건강식 RTD 커피음료 가격 시장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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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점유율 |
브랜드 명 |
대표제품 사진 |
제품명 |
가격 |
1 |
Starbucks |
Starbucks Coffee Drink Doubleshot No Added Sugar 200ml |
12.80 디르함 (한화 약4,7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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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Nescafé |
Nescafe Latte Low-Fat Milk Coffee Drink 240ml |
8.10 디르함 (한화 약 3,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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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Nada |
Nada Ice Coffee Plus With Protein Espresso 250ml |
10.95 디르함 (한화 약 4,05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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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Boncafe |
Boncafe iCafe Low-Fat Premium Roast Caffe Latte 240ml |
5.00 디르함 (한화 약 3,5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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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 처 : Carrefour, Choithrams UAE |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식 RTD(Ready-To-Drink) 커피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무설탕, 저지방, 단백질을 추가한 다양한 건강 지향적인 커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스타벅스 더블샷 에스프레소 무첨가 설탕 커피, 네스카페 저지방 밀크 커피, 단백질 20g을 함유한 새로운 Nada IC Plus 아이스커피, Boncafe iCafe 저지방 프리미엄 로스트 커피, 식물성 우유를 추가한 비건 RTD 커피 등 다양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대형마트 (LuLu, Choithrams) 한국 RTD 판매 현황
*출 처 : aT 두바이지사 직접 촬영 및 대형마트 웹싸이트
UAE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으로 인해 다국적 커피 기업들이 활발히 진출하며 RTD 커피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특히, UAE에서 K-FOOD의 위상과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의 RTD 커피는 현지 마트 및 온라인을 통해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하며 고품질의 뛰어난 맛과 트렌디한 포장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으며 현지 시장에서 점차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 시사점
UAE에서 RTD(Ready-to-Drink) 커피 시장은 바쁜 일상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음료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UAE는 연중 고온의 기후를 가진 지역으로 더운 날씨에 즉석에서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음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RTD 커피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대하고 있다.
UAE의 RTD 커피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 △ UAE의 익숙한 커피 문화 △ 음용의 편리함 △ 고온 기후에서 즐기는 청량함 △ 높은 소득으로 프리미엄, 고품질의 RTD 커피 수요 증가 등의 배경들이 성장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UAE의 RTD 커피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 한국 국내 식품 기업들은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와 트렌드에 따라 현지화 전략으로 UAE의 RTD 커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성공적인 진출 및 사업 확장을 기대해 본다.
■ 출처
문의 : 두바이지사 이현진(eileen.lee@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