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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 2024

[미국] 유제품 혁신 트렌드 – 체중관리에서 단백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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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P-1 약물이 보편화됨에 따라 포만감을 제공하면서 천연 클린 라벨을 강조하는 식품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24년 6월, 다논(Danone)의 CEO 앙투안 드 생 아프리크(Antoine de Saint-Affrique)는 체중 감량 약물이 단백질이 풍부한 요거트 판매 급증의 주요 요인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2024년 1분기 매출 데이터는 이를 뒷받침하며, 다논은 전년 동기 대비 4%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그리스 요거트 브랜드 토탈(Total)을 운영하는 파지(Fage)도 같은 기간 매출이 16% 증가했다. 특히 플레인 요거트는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 관리를 위해 단백질, 칼슘,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2035년까지 미국에서만 약 3,150만 명, 즉 전체 인구의 9%가 GLP-1 약물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지방 요거트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DA는 제조사가 이를 근거로 건강 관련 문구를 제품 포장에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민텔 (Mintel)은 제조사들이 건강에 대한 효능 표시로 쇼핑객을 압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민텔의 식품 및 음료 디렉터인 제니 제글러 (Jenny Zegler)는 단기 및 강기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영양이 풍부한 제품 혁신이 증가할 것을 예상하며, 2025년부터 브랜드는 제품의 기본 영양 가치를 강조하며, 과도한 건강 효능 표시를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ADM은 소비자들이 정신 건강과 긍정적인 감정을 중요시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색상과 맛이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노바 (Innova)는 전 세계 소비자의 62%가 건강한 식단을 보장하는 방법으로 천연 식품을 선택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제조사들은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색상과 맛을 사용함과 동시에 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클린 라벨을 유지하는데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하였다. 

기능성과 영양을 강화한 유제품은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가능성이 크다. 프랑스 국제 식품 전시회 (SIAL Paris 2025)에서 케피어(Kefir) 같은 발효 유제품에 고단백 성분을 추가하거나 비타민 강화 고다 치즈를 선보이는 등 기능성 제품 혁신이 주목받았다. 활성 단백질인 락토페린(lactoferrin)은 기존의 유아 및 성인 영양 제품을 넘어 요거트와 유제품 음료로 확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가공 및 캡슐화 기술의 발전으로 배양균, 비타민, 미네랄로 강화되었지만 냉장 보관이 필요 없는 새로운 범주의 RTD (Ready-to-Drink) 유제품 음료의 개발도 기대되고 있다.

한편, 유당 없는 유제품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써카나 (Circana)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유당 없는 유제품 카테고리가 지난 6~12개월 동안 판매량이 11.6% 증가했으며, 2024년 5월 19일 기준으로 판매량은 2.6% 증가했다고 한다.

더 나아가 동물성 성분이 없는 유제품 역시 시장에 출시될 준비를 하고 있다. 도즈 비건 카우보이즈 (Those Vegan Cowboys)와 같은 푸드 테크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벨그룹 (Bel Group)과 같은 일부 유제품 대기업은 2025년 동물성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유제품 대체 제품을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클라이맥스 푸드 (Climax Foods)와 같은 업체들은 치즈 대기업 Bel과 협력하여 영양가가 높고 맛있는 유제품 프리 치즈를 만들고 있다. 

Circana에 따르면 고단백 요거트는 유제품 요거트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특히 영국에서는 2023년 전년 대비 44.2%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치즈와 아이스크림 같은 고단백 제품 또한 확장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서 편의성이 중요한 요인이 됨에 따라 제품의 형식과 포장이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요거트 파우치, 간편 조리용 버터 포션 등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조한 제품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참조:

 Dairy innovation trends: From weight management to protein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4/11/15/dairy-innovation-trends-in-2025-from-weight-management-to-protein/



문의 : LA지사 박지혜(jessiep@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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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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