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나이쉐더차(奈雪的茶)의 ‘건강 급속충전 계획’ 음료
조회113‘건강’이 소비자의 핵심 수요가 되면서 차음료 산업은 설탕 감소, 저칼로리 등 ‘감법’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건강 차음료를 연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차음료 산업의 대표주자인 나이쉐더차(奈雪的茶)는 건강의 개념은 첨가제를 줄여야 할 뿐만아니라 영양소 또한 더할 줄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기반으로 나이쉐더차(奈雪的茶)는 브랜드 창립 9주년을 맞아 ‘건강 급속충전 계획’을 수립하며 ‘추가 설탕 없음 + 슈퍼푸드 재료 + 건강 요소’ 공식을 발표하였다. 이로써 업계 최초의 ‘무설탕 채소 및 과일 차’ 시리즈를 출시했다.
현재 나이쉐더차(奈雪的茶)는 ‘무설탕 흑포도 안토시아닌 컵’, ‘무설탕 아사이베리 뷰티 컵’ 등 4가지 건강한 과일 차를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판매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12월 7~8일 기간 동안 나이쉐더차(奈雪的茶) 전국 매장의 매출액이 전월 대비 60% 증가했고, 산둥·동북·장쑤 등 일부 매장의 실적은 전월 대비 90% 이상 증가했다. 선전 진광화(金光華)점, 광저우 톈환광장(天环广场)점, 베이징 시단다웨청(西單大悦城) 등 1선 도시 매장들의 눈에 띄는 실적 증가뿐만 아니라 도시 내 점포마다 일당 주문량이 3,000개 이상을 돌파했다.
‘음료는 건강하고 맛있어야 할 뿐 아니라 재미도 있어야 한다.’는 소비자의 수요를 포착하여 나이쉐더차(奈雪的茶)는 프리허그 키위, 안토시아닌 컵, 딸기 마법봉 등 생일시즌 한정 인형 16종을 출시하며 ‘힐링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전파하고 있다. 시즌 한정 출시한 인형 20만개가 증정됐다고 한다.
실제로 2023년부터 MZ세대의 정서적 욕구를 파악한 나이쉐더차(奈雪的茶)는 힐링 인형을 잇달아 선보이며 마니아층을 확보했다. 지난해 칠석(七夕)에는 ‘펀니더신(粉你的心)’이라는 허그 인형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밝고 상큼한 핑크빛으로 ‘달콤지수 폭발’하는 기념일 분위기를 강화한 바 있다. 또한, 올해 7월에는 시즌 신상품과 연계해 사랑은 블루, 금원보(金元宝) 등 허그 인형을 잇달아 출시하며 SNS에서 열풍을 일으켰다.
시사점
새로운 차 음료산업의 치열한 경쟁 구도에서 건강 요구와 소비자체험의 업그레이드는 핵심 원동력이 되었다. 나이쉐더차(奈雪的茶)는 9년 동안 건강 트렌드를 정착시키는 한편, 크리에이티브 굿즈와 테마 이벤트로 브랜드 문화를 심고, 제품 혁신부터 문화 심화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포석으로 강점을 다져나가고 있다.
위 사례를 바탕으로 소비자는 ‘정서적 가치(情绪价值)’를 반영하여 소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최근 중국에서 유행하는 용어로써, 소비자는 물건을 살 때 정서적 가치에 대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함을 의미한다. 이에 식품 자체뿐만 아니라 식품을 구입할 때 증정하는 굿즈가 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면서 판매량을 견인할 수 있다.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중국] 나이쉐더차(奈雪的茶)의 ‘건강 급속충전 계획’ 음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