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아부다비 정부, 2025년 6월1일 부터 Nutri-Mark 도입 시행 발표
조회95■ 주요 내용
2024년 11월 26일, UAE 아부다비 품질준수 위원회(ADQCC)와 아부다비 공공보건 센터(ADPHC)는 영양가가 높은 제품을 강조하기 위해 포장 전면 영양 표시인 'Nutri-Mark' 도입 계획을 발표하였다.
아부다비 정부, Nutri-Mark제도 시행 발표회 |
출처: Emirates News Agency |
아부다비 정부는 국민들의 높은 비만율을 개선하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조치로, 내년 2025년 6월 1일부터 새로운 영양 등급 제도인 ‘Nutri-Mark’를 도입할 예정이다. 주요 배경은 아부다비에서 과체중 및 비만의 비율은 전체적으로 61%에 달하며, 그중 22%는 비만으로 분류된다. 특히 아동의 경우, 37%가 과체중 또는 비만에 해당하며, 이 중 18%는 비만으로 진단받아 이 제도에 대한 필요성이 더 부각되었다.
이 제도는 오일, 유제품, 음료, 제빵류, 유아, 어린이 식품 (3세~18세의 스낵 및 시리얼) 등 5가지 주요 식품군에 우선 적용되며, 다음 단계는 포장되지 않은 식품에 대해서도 더 광범위하게 추가 도입될 계획이라 밝혔다.
아부다비 공공보건 센터(ADPHC)의 사무국장 아메드 알카즈라지(Ahmed Al Khazraji)박사는, 이 제도가 보다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식품의 영양가에 대한 이해 부족이 해로운 음식을 선택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되며, 이는 비만 문제를 악화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Nutri-Mark'는 과학적으로 뒷받침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영양 함량에 따라 식품의 영양 가치를 A에서 E까지의 등급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A등급은 가장 높은 영양 가치를 가진 식품을 나타내며, E 등급은 상대적으로 영양가가 낮은 제품에 부여된다. 각 등급은 영양 성분(지방, 소금, 섬유질 및 영양가)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며, A에서 E까지의 색상 등급은 진한 녹색, 녹색,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영양 표시 ‘Nutri- Mark’ 소개 |
출처: Emirates News Agency |
'Nutri-Mark'는 각 식품의 영양 성분을 평가하여 보다 명확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건강한 식품을 구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보다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되며, 궁극적으로 공공의 건강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Nutri-Mark'는 A에서 E까지의 문자 등급을 부여 소비자들에게 보다 건강한 삶을 지원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 6월이 후, 아부다비 슈퍼마켓에서는 'Nutri-Mark'가 부착되지 않는 제품은 회수하고 관련 업체는 벌금이 부과되며, 적정 수준보다 높은 등급을 표시한 품목에도 벌금은 적용될 것이라 전했다. 우리 한국 국내 식품 수출업체들은 현지 아부다비의 'Nutri-Mark' 제도에 대응하고, 현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https://www.wam.ae/article/b6e28ls-adqcc-adphc-announce-nutri-mark-adife-2024
문의 : 두바이지사 이현진(eileen.lee@at.or.kr)
'[UAE] 아부다비 정부, 2025년 6월1일 부터 Nutri-Mark 도입 시행 발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