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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7 2024

[미국] 자체 Non-GMO 라벨보다 인증 프로그램이 시장에서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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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재(CPG) 기업들이 비GMO (non-GMO) 주장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할 때, 자체적인 라벨보다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더 큰 시장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최근 스핀스 (SPINS) 웨비나 데이터가 밝혔다. 

패키지에 나비 로고로 표시되는 ‘Non-GMO 프로젝트 인증’(Non-GMO Project Verified)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식품 채널을 넘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로고로 자리 잡았다. 특히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스 아이젠베이스 (Hans Eisenbeis) Non-GMO Project의 미션 및 메시징 디렉터는 설명했다.

그는 “인증된 제품은 거의 모든 식료품점의 모든 코너에서 찾아볼 수 있다”며, “북미 지역의 소비자 3분의 1 이상이 나비 로고를 인식하고 이를 선택한다. 이는 자연식품점이나 지역 협동조합에서만 쇼핑하는 소비자 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를 포함한다”고 덧붙였다. 

아이젠베이스 디렉터는 편리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쇼핑객들이 건강과 영양에 대해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알고자 하는 욕구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클린 라벨 식품 및 음료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는 쇼핑객 패널을 조사할 때 북미 쇼핑객의 3분의 1은 GMO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두 배에 달하는 비율의 쇼핑객은 Non-GMO Project 인증이 있는 제품이 제3자 인증이나 검증이 없는 제품보다 구매 동기를 일으킨다고 답하였다고 밝혔다.

SPINS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Non-GMO 인증 제품 시장은 450억 달러로 2022년 401억 달러에 비해 전년 대비 12% 성장하였다. 그리고 USDA 유기농은 2022년 183억 달러 시장에서 2023년 202억 달러로 성장하며 전년 대비 10.4%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USDA 유기농 인증과 및 Non-GMO Project 인증을 모두 받은 제품은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SPINS 데이터에 따르면 USDA 유기농 및 Non-GMO Project 인증이 모두 포함된 제품은 2023년 70억 4,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2021년 61억 9,000만 달러와 비교할 때 13.7% 성장하였다. 

아이젠베이스 디렉터는 Non-GMO Project 인증 과정의 비용이 기업들에게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인정하며, 인증 비용을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Non-GMO 제품의 프리미엄 가격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일부 CPG 회사는 Non-GMO 인증을 포기하고 자체 클레임을 사용하기로 결정할 수 있지만 이는 잠재적으로 Non-GMO 주장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그는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SPINS 데이터에 따르면 Non-GMO Project 인증을 받은 상온 보관 시리얼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2년 동안 매출이 15.7% 증가한데 반해, 자체 제작 클레임을 한 제품의 매출은 6.5% 증가에 그쳤다. 마찬가지로 Non-GMO Project 인증을 받은 상온 보관 살사 및 딥의 매출은 5.4% 증가한 데 반해, 자체 제작 클레임을 사용한 제품은 같은 기간 3.7% 매출이 감소하였다. 

아이젠베이스 디렉터는 각 제품이 인증 프로세스를 거치는데 몇 천 달러가 들고 유지를 위해서는 매년 갱신 비용도 들 수 있으나, 쇼핑객들이 궁극적으로 이러한 선택에 대해 자신의 돈을 지불하기 때문에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하였다.

참조:

 The butterfly effect: Non-GMO Project Verified out grow similar self-reported claims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4/11/14/non-gmo-project-verified-resonates-more-than-self-made-claims/



문의 : LA지사 박지혜(jessiep@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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