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新)중산층, 웰빙 소비 시장을 활성화하다
조회43신(新)중산층, 웰빙 소비의 주역
중산층은 경제적·사회적 측면에서 매우 활동적이고 영향력 있는 집단이다. 전통적인 중산층과 비교하여 신(新)중산층은 더 젊고 교육 수준이 높으며 소득이 더 안정적이며 동시에 생활 방식과 소비 습관이 더 현대적이고 국제적이다.
신중산층 웰빙백서(新中产营养白皮书, 아래 ‘백서’라고 함)에 따르면, 신(新)중산층은 보통 25~45세, 학력이 전문대 이상(대부분 일반 정규 대학 또는 석사)이며, 1선 도시 가정의 연간 소득은 30만 위안 이상, 기타 도시 가정의 연간 소득은 20만 위안이며, 독립적인 가치관, 긍정적인 생활 태도 및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관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신중산층 인구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여 소비군의 핵심이 되었다. 소비를 촉진하고 내수 시장을 확대해야하는 환경에서 신중산층은 중요한 소비자 집단임은 분명하다.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신중산층 수는 2억 5천만 명에 달하며, 거의 절반 인구의 월 소비액이 1만 위안 이상이다. 신중산층의 특성에 대한 주요 연구기관의 설명을 종합하면 주로 중청년(中青年), 고소득, 고학력 및 개방적인 생각 등 4가지 핵심 특징이 있다.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신중산층은 중국에서 건강 문제와 영양 보충제에 가장 관심이 많은 집단 중 하나이다. 그들은 건강에 대한 수요가 많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고려함과 동시에 더 나은 소비 수준과 경제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품질을 중시하는 생활 태도로 개인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기꺼이 투자한다.
2023년 Kerry Group China(凯爱瑞中国)은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청뚜, 우한의 신중산층 1,00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신중산층은 면역 건강, 장 건강, 운동 건강, 대사 건강 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미래의 잠재적 시장임을 보여준다.
면역 건강 측면에서 신중산층은 사회와 가족의 기둥으로서 자신의 면역력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조사에서 94%의 신중산층이 면역 강화를 원한다고 말했다.
면역 건강류 제품의 혁신은 항상 업계의 핫이슈이다. 영양 제품의 개발은 관련 학술 연구의 발전과 관계가 있다. 면역 건강 분야에서 ‘훈련 면역’은 최근 몇 년 동안 주의깊게 다뤄진 학술 연구의 주제이며, 이는 면역 건강 제품 혁신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중국에서 건강식품 기능강조표시 중 1/3이 ‘면역력 강화’에 해당하여 모든 기능강조표시 중 1위를 차지한다. 이를 통해 면역 건강 제품의 시장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 건강 + 면역’의 이중 기능은 신중산층에게 널리 알려져 있으며 66%의 신중산층은 장 건강 제품이 동시에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현재 장 건장 제품 산업은 ‘프로바이오틱스+’ 시대에 진입했으며, ‘프로바이오틱스 + 포스트바이오틱스’은 장 면역 건강 제품의 새로운 조합이 되었다.
신중산층은 운동에 대한 애착이 매우 높으며, 백서에 따르면 신중산층의 73%는 기능성 제품이 중·고강도 운동을 지원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한다. 특히 관절 손상은 운동을 저해하는 요소로, 한번 손상되면 돌이킬 수 없어서 신증산층의 큰 관심사이다. Innova 데이터에 따르면 관절 건강 보조 식품 원료에서 식물 성분이 크게 증가했다. 백서에 따르면 ‘항염증’ 원료를 분류에서 식물 성분의 지난 5년간 연간 복합 성장률은 9%에 달했으며, 관절 건강 원료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다.
신진대사는 점차 신중산층의 주목을 받고 있다.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신중산층은 대사지표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70% 이상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관리, 60% 정도는 혈압과 체중 관리를 기대하고 있다.
시사점
신중산층의 영양 및 건강 수요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건강 제품과 브랜드를 선택할 때 신중산층은 제품의 효과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관련 기업은 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서 더 높은 생산기준과 투명성을 보여야 한다.
동시에 기업은 신중산층의 세부적인 건강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을 구체화하여 포지셔닝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접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건강 포럼 및 프리미엄 유통채널을 사용하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또한, 공익 활동과 환경 보호 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을 보여 신중산층의 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해야한다. 동시에 시장의 새로운 건강 트렌드에 주의를 기울이며 제품의 혁신과 경쟁력을 유지하며 신중산층의 영양 수요를 충족시켜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야 한다.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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