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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3 2025

[중국] ‘즉시배송(即时零售)’, 주류 업계의 새로운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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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시배송(即时零售)’은 실시간 배송 시스템을 기반으로 집까지 배송해 주는 소비 형식이며, 전형적인 소매 형식이자 새로운 소비 모델에 속한다. ‘즉시배송(即时零售)’의 주요 특징은 ‘온라인 주문, 오프라인 30분 이내 배달’이며, 양질의 상품을 가져다주는 고품질 생활 방식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즉시배송(即时零售)이 급속하게 발전했으며, ‘온라인 + 오프라인’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통합하고 신세대 소비자의 즉시 쇼핑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켰다. 메이퇀산꺼우(美团闪购) 데이터에 따르면 즉시배송(即时零售) 시장 규모는 2023년 200억 위안에 육박하고 2027년까지 1,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많은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주류 브랜드가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올해 들어 메이퇀(美团), 타오바오(淘宝), 징둥(京东), 도우인(抖音)을 포함한 여러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주류 즉시배송(即时零售) 시장에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주류 브랜드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하고, 지우샤오얼(酒小二), 와이마송지우(歪马送酒), 1919 등 주류 배달 플랫폼도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 배치되었다. 예를 들어 징둥(京东)은 양허(洋河)와 시지우(习酒) 등 100개가 넘는 유명 주류 브랜드를 징둥마오송 플래그샵(京东秒送旗舰店)에 열었다고 발표했다. 주류 유통업체인 1919는 소비자에게 19분 안에 배달해주는 즉시 주류 구매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반년 만에 500개 이상의 도시로 넓혔다. 메이퇀산꺼우(美团闪购)의 주류, 음료류 및 신선식품 사업 총책임자는 “주류는 메이퇀(美团) 즉시배송(即时零售)의 상징적인 품목군이며, 지난 3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한 품목군 중 하나”라고 말했다. 상반기 메이퇀산꺼우(美团闪购)의 주류, 음료류 전체 거래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60% 이상, 바이주(白酒) 거래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했다.


  바이주(白酒) 마케팅 전문가는 “바이주(白酒) 산업 조정기에 경쟁이 과도하게 치열하고 전통 유통채널의 수요가 부진하여 기업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동시에 “인터넷 정보 기술과 현대 물류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주문 및 오프라인 즉시 배송 모델이 가능해졌으며 특히, 라이브방송과 같은 뉴미디어 수단 아래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침투율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었다. 결국 즉시배송(即时零售)도 새로운 유형의 소비 채널이 되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의 관점에서 즉시배송(即时零售)은 유통채널 전쟁의 ‘라스트 마일’이며 브랜드가 시장 침투를 가속화하고 소비 시나리오를 풍부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브랜드가 젊은 소비자 그룹에 통합되는 중요한 연결 고리이기도 한다. 즉시배송(即时零售)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주류 회사가 많을 뿐만 아니라 주류 산업을 진입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오프라인 채널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그리고 즉시배송(即时零售)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주류 판매 채널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즉시배송(即时零售)의 빠른 이행 능력은 소비자의 ‘즉시 음용’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알코올 소비를 위한 더 많은 소비장면을 만들어냈다. 야근 시 에너지 충전, 심야 휴식, 피크닉 캠핑, 음악 축제 등 비식사 자리로 확장되어 술은 즐거운 분위기의 부스터가 되었다.


  닐슨이 발간한 ‘2023 주류 즉시배송 백서(2023酒类即时零售白皮书)’에 따르면 주류 제품의 온라인 침투율은 35%에 달하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바이주(白酒) 시장의 즉시배송(即时零售) 시장 규모는 554%, 양주는 628%, 맥주는 83% 증가했다. 백서에 따르면 젊은 소비자들이 주류 즉시배송(即时零售)의 주역에 해당한다. 그중 맥주는 30세 미만의 젊은 소비자가 66%를 차지한다. 실제로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젊은 소비자들은 주류 즉시배송(即时零售) 플랫폼을 점점 더 자주 사용하게 되었다.

 ‘즉시배송(即时零售)’ 플랫폼에서 주류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특징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높은 객단가이고, 다른 하나는 소비자의 낮아진 연령이다. 혼술, 기념일, 가족 ·친구 모임, 출장 중 비즈니스 연회 등 대부분의 소비자는 즉시배송(即时零售) 플랫폼을 통해 주류 제품을 구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주류 제품을 마시는 장면이 더 다양해지면서 소비욕구를 계속해서 자극하여, 즉시배송(即时零售)에 일정한 시장 공간을 열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즉시배송(即时零售) 시장 규모의 급속한 성장과 소비자 그룹의 저령화는 주류 업계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커컨설팅의 한 전문가는 “주류시장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주류 회사들이 잇따라 즉시배송(即时零售) 시장에 진입하여 소비자 수요를 더 잘 충족시키면서 소비자의 충성도를 확보하고 있다. 주류 회사는 즉시배송(即时零售) 플랫폼을 통해 일부 재고 제품의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사점

  기존 전통적인 유통채널의 포화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주류 회사와 식품 회사는 새로운 채널을 개척해야 한다. 현재 중국에서 즉시배송(即时零售)은 가장 주목받는 새로운 소매 유통채널로, 즉시배송(即时零售)은 식품 판매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될 뿐만 아니라 좋은 소비자 경험으로 인해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다.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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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주류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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