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식료품 물가 상승, 소비자 부담 심화
조회23■ 주요내용
▷급등하는 식료품 가격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식품산업은 최근 급등하는 가격과 식품 안전 문제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경제상황이 악화되고 글로벌 공급망 문제, 기후 변화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식품 가격은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로 인한 저소득층 가구의 영양 불균형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소비자 물가 및 식료품 물가 상승 추이 및 원인
남아공 소비자 물가지수 추이 (`24년 11월) |
출처: Statssa |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식료품 물가는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남아공 통계청에 따르면, `24년 11월 기준 전체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대비 2.9% 상승했으며, 지난 4년 동안 식료품 가격은 50% 이상 증가하였다. 이 중 식료품 및 음료 부문은 8.5%의 상승률을 보였으며 연간 물가상승률은 3.6%을 기록하며 가계 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주요 식료품 가격은 지난 5년 동안 최대 155% 상승하며 가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요 가격 상승 원인으로는 비료와 연료 가격 상승에 따른 농업 생산비 증가, 펜데믹 이후 물류비 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위기, 가뭄과 홍수로 인한 기후 변화 등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식료품 물가 상승으로 인해 최근 남아공 저소득층 가구는 영양가 있는 식품을 소비하기 어려워졌고,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 섭취로 인해 식중독과 영양실조 등 각종 질병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4년에는 식중독으로 인해 20명 이상의 어린이가 사망하였으며, 국가적 재난을 선포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이로인해 남아공 당국은 식품 안전 규제 강화와 더불어 물가 안정화 제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물가 안정화를 위한 대책 마련
남아공은 최근 ‘베스트 비포(Best Before)’ 매장이 주목을 받으며 유통기한 임박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매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매장의 특징은 유통기한이 가까운 제품을 최대 5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식비 부담을 덜어주고, 식품 폐기물을 줄여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있어 남아공 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베스트 비포 매장은 매장 이름에 걸맞게 제품의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는 기간동안 식품을 판매하고 해당 기간 이후에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품질 유지에 힘쓰고 있다.
남아공 ‘Best Before’ 매장 전경 |
출처: Business Tech |
또한 남아공은 정부 및 민간 부문에서 고물가 시대에 대비해 다양한 노력들을 보이고 있다. 남아공 정부는 최근 식량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 농업 생산을 지원하며 수입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스마트팜 농업 기술 도입을 통해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기후 변화에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남아공 중앙은행은 최근 두 차례 기준금리를 각각 25bp씩 인하하며 경제 활성화 및 물가 안정에 힘쓰고 있다. 정부뿐만 아니라 일부 민간 기업들은 가격 인상을 완화하기 위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유통망 개선을 통해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지역 농업 및 기술 혁신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 모델 개발에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 시사점
남아프리카 공화국 내 많은 전문가들은 글로벌 기후 변화와 공급망 문제, 경제 악화 등의 이유로 식료품 물가 상승세가 단기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식료품 가격의 급등은 단순한 경제적 문제가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생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과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아공 정부는 국제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곡물 수출 제한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에 힘쓰며, 민간 부문과 협력을 통해 장기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 구축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출처
Statistics South Africa
Best Tech
Mail & Guardian
https://mg.co.za/business/2024-10-05-food-prices-skyrocketed-by-50-from-2020-to-2024/
News24
https://mg.co.za/business/2024-10-05-food-prices-skyrocketed-by-50-from-2020-to-2024/
문의 : 두바이지사 권혁우(harrykwon@at.or.kr)
'[남아공] 식료품 물가 상승, 소비자 부담 심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