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태국 자동 판매기 시장 현황 및 소비자 트렌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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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내용
ㅇ 태국 최대 규모의 설문조사 패널인 마켓버즈(MarketBuzz)는 태국에서 자동 판매기(Vending Machine) 트렌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마켓버즈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해당 조사는 2024년 10월 2일부터 11월 7일까지 전국의 태국인 9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결과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응답한 태국 소비자 중 58%는 향후 자동 판매기에서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으며, 41%는 현재와 같은 구매를 지속할것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향후 자동 판매기에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줄어들 것이라 응답한 비율은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자동 판매기의 사용 확산은 빠르게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요구와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것으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동 판매기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이유로 편리함(72%), 시간 절약(50%), 제품이 항상 준비되어 있음(43%)이 꼽혔다. 이처럼 자동 판매기는 현대 소비자들의 요구와 선호를 반영하여 새로운 제품 구매 채널로 자리 잡으며, 더욱 다양화되고 확장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향후 자동판매기에서 제품 구매 가능성 |
자동판매기에서 구매하는 이유 |
ㅇ 자동 판매기에 대한 실제 사용 여부와 빈도에 대한 조사 결과, 지난 한 달 동안 자동 판매기를 사용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56%였으며, 그 중 13%는 매일, 28%는 매주 사용한다고 응답하여 자동 판매기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한 달 동안 자동 판매기 사용 여부 |
자동 판매기 사용 빈도 |
ㅇ "자동 판매기가 자주 사용되는 장소는 쇼핑몰(44%), 사무실(36%), 콘도/아파트(35%)로 나타났으며, 주요 구매 품목으로는 음료(92%) 중 소프트음료, 생수, 즉석 커피 제품의 구매 비율이 높았고, 음식 및 간식(34%) 중에서는 과자류와 즉석 라면의 구매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자동 판매기 사용 위치 |
지난 1주일 동안 구매한 제품 |
ㅇ 시간대별 제품 구매 패턴을 조사한 결과, 차/커피, 즉석 커피, 우유 및 유제품, 에너지 음료는 아침 시간대에 인기가 높았고, 과자류, 소프트 음료, 과일 주스, 생수, 미네랄 워터 등은 오후 시간대에 더 많이 소비되었다. 저녁 시간대에는 다른 품목 대비 즉석 라면의 구매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ㅇ 마켓버즈(Market Buzz)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태국의 자동 판매기 비즈니스는 여전히 큰 성장 가능성을 지니고 있지만, 서비스 제공업체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동 판매기의 위치나 제품 다양성 등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으며, 소비자의 변화하는 요구에 맞는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다면 이 사업에서 큰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 시사점
ㅇ 태국에서 자동 판매기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자동 판매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성장은 현대 소비자들의 요구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며, 편리함과 시간 절약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새로운 제품 판매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
ㅇ 자동 판매기 시장의 성장에 따라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동 판매기의 종류와 판매하는 식품의 종류도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화 속에서 소비자들의 요구와 선호도를 분석함으로써 한국 식품의 새로운 판매 채널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ㅇ 출처: https://www.thansettakij.com/technology/technology/614931
https://everydaymarketing.co/pr/marketbuzzz-shows-that-vending-machines-in-business-growth-also-need-to-be-changed/
문의 : 방콕지사 김창호(atbkkho@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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