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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3 2025

[일본] 2024년 일본 食 트렌드와 2025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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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 2024년 일본 食트렌드

□ 2024년은 「건강지향」,「식재료・조리법의 진화」

일본 유명 레시피 사이트 Cookpad에 의하면 2024년에는 바쁜 일상을 건강하게 극복하기 위해 균형 잡히고 간편하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식재료와 요리가 인기를 끌었다. 식품 가격이 상승하면서 검색 빈도가 낮아진 식재료도 있었지만, 가격과 관계없이 '건강 지향' 트렌드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식재료와 요리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SNS 등을 통해 공유와 확산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어, 이전에는 번거로워 기피되던 요리들도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레시피 사이트 Cookpad가 조사한 「食트렌드 대상 2024」의 대상은 반죽할 필요가 없는 수제빵, 「반죽하지 않는 빵」이다. 연초부터 인기가 급상승하였으며, 기존 레시피보다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주목받아 검색 빈도가 전년 대비 429.9%로 크게 증가했다. 2위는 「파리 주먹밥」이다. 파리에서 불어온 주먹밥 붐을 계기로, 일본에서는 볼 수 없던 화려한 비주얼이 큰 관심을 받았다. 치즈, 드라이 토마토, 올리브 등 의외의 재료 조합이 화제가 되었으며, 이를 통해 주먹밥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 한 해였다. 3위는 지속적인 물가 상승을 배경으로 인기를 끈 「맛살·어육 소시지」이다. 4위는 한국에서의 유행과 장 건강(腸活)을 중시하는 트렌드의 영향을 받은 「그릭 요거트 & 아사이」이다. 5위는 무더운 여름의 영향으로 상쾌한 풍미로 사랑받은 「크래프트 홍차」가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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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가 급등의 영향이 반영된 2024년「食트랜드 순위」

1위: 「고기소」

2023년에 유행했던 「고기말이」가 2024년에는 「고기소」로 진화했다. 「고기소」는 절약 식재료인 다진 고기나 가격이 저렴한 작은 고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또한, 야채손질법을 개선해 고기소가 벗겨지지않도록 하는 간단하고 실패하기 어려운 조리법이 인기를 끌었다.

2위: 「식재료 단품 레시피」

고물가의 영향을 반영해 상반기부터 꾸준히 순위가 상승했다. 가격이 오르는 식재료 상황 속에서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단품 요리가 주목받았다.

3위: 「기본 ◯◯」

기본 요리의 검색량이 2019년 대비 2024년까지 약 3배 증가했다. 고기 감자튀김, 닭고기 계란덮밥과 같은 기본적인 레시피가 인기를 얻었다. SNS에서 다양한 변형 요리가 넘쳐나는 가운데, 실패 확률이 낮고 맛있는 기본 요리로의 회귀가 나타났다.

4위: 「라이스페이퍼 크로와상」

Instagram과 TikTok에서 약 300만 회 재생되며 인기를 얻었다. 2023년에 유행했던 「라이스페이퍼」는 다양한 재료를 감싸는 용도를 넘어 새로운 조리법으로 활용되며 진화를 이어가고 있다.

5위: 「고구마 반찬」

2022년에서 2023년까지 검색량이 8배 증가한 데 이어, 2024년에는 다시 3배 증가했다. 고구마가 디저트뿐만 아니라 반찬으로도 활용되며, 질리지 않는 맛과 다양한 조리법에 대한 요구가 검색량 증가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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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시피 사이트 Delish Kitchen 조사

▶ 2025년 食트렌드 전망

 간단·시간 단축의 마인드로 변화, 음식을 통해 건강과 소통을 긍정적으로 인식「새로운 가정요리 스타일」이 트렌드

레시피 사이트 Cookpad에서는 2025년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하기 위해 올해 검색량이 증가한 키워드 1,000건을 정밀히 조사했다. 최근에는 요리를 힘들고 고된 일로 느끼기보다는 긍정적이고 즐거운 활동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고 출근이 증가하면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났다. 이로 인해 평일에는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요리하고, 주말에는 한꺼번에 장을 보고 요리하면서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과 소통을 즐기고 있다. 일본의 전통 야채와 생선을 건강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활용하며 바쁜 일상 속에서도 이를 능숙하게 적용하고 있다. 한편, 주말에는 타코 파티나 알밤 까기와 같은 요리 활동을 통해 동료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바탕으로 2025년에도 건강 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과 음식을 매개로 한 소통이 주요 트렌드가 될 것이다.

▶ 2025년 주목 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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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오 와쇼쿠(Neo 和食)

최근 인바운드 수요 증가와 더불어, 2025년에는 오사카·간사이 만국박람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전 세계가 일본을 주목하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식재료와 조리법을 현대생활에 맞게 변형한 '네오 와쇼쿠(Neo 和食)'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SNS에서는 '찜기(세이로)'를 활용한 요리가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DELISH KITCHEN' 플랫폼에서는 '장건강(腸活)'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무말랭이'와 '발효식품'이 주목받는 식재료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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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시피 사이트 Delish Kitchen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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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브리드 식감

SNS에서는 씹는 소리나 조리 소리를 마이크로 담은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ASMR 붐의 영향으로 최근 바삭한 식감을 강조한 신제품들이 다수 출시되고 있다. 2025년에는 여기서 더 나아가 '바삭폭신', '사각촉촉', '파삭쫀득' 등 두 가지 이상의 식감을 조합한 음식이 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맛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식감에 주목하며 음식을 즐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두바이 초코

두바이에서 탄생한 디저트인 '두바이 초코'가 한국을 중심으로 유행하면서 일본에서도 Z세대를 중심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기본적인「두바이 초코」는 판 초콜릿 안에 피스타치오 페이스트와 카다이프(옥수수 가루로 만든 가는 면처럼 생긴 반죽)가 들어간 형태지만,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대체한「두바이 초코」의 변형된 레시피가 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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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장 건강(腸活)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그릭 요거트, 발효식품, 고구마 등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산 기능성 식품(홍삼, 김치, 장 건강 관련 제품 등)을 활용한 현지화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SNS에서 비주얼과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파리 주먹밥'이나 '라이스페이퍼 크로와상'처럼 독특한 비주얼이나 조리법을 활용해 트렌드를 선도해야 한다. 제품 홍보 시 젊은 층 이용이 높은 X, Instagram 등의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고려해야 한다.

* 출처 : 

https://static.cookpad.com/campaign/foodtrend/forecast/

https://biz.delishkitchen.tv/blog/trend-ranking-2024?utm_

https://shokuhin-oem.jp/column/detail150/

https://womanslabo.com/trend-241223-

https://pro.gnavi.co.jp/magazine/t_res/cat_7/a_4409/?utm_

https://news.nissyoku.co.jp/news/iwasaki20240820113428014?utm_


문의 : 도쿄지사 이현주(hjlee@atcenter.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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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트렌드 #식품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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