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2025년 대만 식품 트렌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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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만의 식품 시장 현황
국제 리서치 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4년 대만의 식품 시장 규모는 USD 54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3년 USD 522억 달러에 비해 약 4%의 증가한 수치이다. 2025년 식품시장 규모는 USD 56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식품 시장 규모는 약 연평균 3.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25년 식품 트렌드
1. 건강한 식단
코로나 이후부터 시작된 대만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2025년에도 관련 식품들에 대한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칸타 (Kantar)의 건강한 식단 관련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00명 중 55명의 사람들이 최근 1년 안에 건강식을 위한 소비를 한 적이 있으며 연평균 8,600 대만 달러를 소비했다고 답했다. 또 다른 국제 리서치 기관인 유로모니터 (Euromonitor)에 따르면 대만에서의 식물성 유제품 시장은 2024년에 3% 증가한 79억 대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대체육과 대체 해산물 또한 5.3% 증가한 15억 대만 달러를 달성했다. 또한, 대만의 유기농업 진흥 센터에 따르면 대만의 유기농 경작면적은 2023년에 총 24,114 헥타르로 이는 전체 경작면적의 약 3.06%를 차지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2. 간편식 및 1인용 포장식품 선호
최근 대만에서는 간편식이나 1인용으로 만들어진 소포장된 식품들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조사에 따르면 간편식 시장은 2024년에 TWD 54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3년 TWD 509억 달러보다 6.6% 증가한 수치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주로 대만인들의 긴 근무 시간과 바쁜 생활 패턴으로 인해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식사 방법을 선호하는 경향이 주원인으로 손꼽히지만 1인 가구의 증가 또한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만 정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4년 대만의 평균 가구 규모는 가구당 2.5명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으며, 1인 가구는 역대 최고인 3,320,380명을 달성하며 작년 대비 35.9%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대만에서도 다양한 1인가구를 위한 간편식이나 포장식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대만의 버거와 스파게티 전문점인 “Mrs.Love”에서는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완성되는 함박 스테이크나 스파게티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다른 대만의 돼지고기덮밥 음식점 “Formosa(鬍鬚張)”에서 판매하는 덮밥용 돼지고기 제품 또한 복잡한 조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서 대만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3. 온라인 쇼핑 선호
인터넷과 SNS를 사용하는 대만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온라인을 이용한 식품 주문 또한 증가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대만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527억 대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간 6%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케피오스(KEPIOS)의 조사에 따르면 2024년 대만의 인터넷 사용자는 2,171만 명으로 2023년 대비 26만명 증가했다. 또한, 국제 리서치 기관 칸타(Kantar)에 따르면, 대만의 온라인 쇼핑 이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2023년 말 기준 전체 판매 채널에서 19%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앞으로도 2배 가량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4. 신중한 소비 추구
최근 대만의 물가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대만 소비자들 또한 그에 맞춰 과거와는 다르게 보다 더 신중하게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업체 NIQ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60% 이상의 대만 소비자들은 비교적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여러 브랜드의 제품들을 신중히 비교한 후에 구매한다고 답했다. 그리고 응답자 중 30%만이 품질에 상관없이 더 저렴한 제품을 구매할 생각이라고 답했으며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여전히 제품의 품질 또한 같이 고려한다고 했다. 이는 대만 소비자들이 높은 물가 상승으로 인한 신중한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제품의 품질에도 여전히 높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시사점 코로나 이후 건강 위주의 식단이 대만 식품시장 트렌드를 계속 주도해 왔으며 이 트렌드는 2025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 쇼핑 선호 및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 온라인・모바일 유통채널에 적합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필요가 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와 바쁜 생활 패턴에 감안하여 1인용 포장식품과 간편식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출처
1. 대만 식품 시장 규모
https://www.statista.com/outlook/cmo/food/taiwan#revenue
2. 대만 건강식 소비 트렌드
https://kevins-life.com/2025-retail-and-marketing-trend-insight/
3. 대만 유기농 경작 면적
https://www.oapc.org.tw/2024-0705_organic-agricultural-land/#:~:text=%E6%9C%AC%E5%9C%96%E7%82%BA%E8%87%BA%E7%81%A32007,6%2C749%E5%85%AC%E9%A0%83%EF%BC%880.86%25%EF%BC%89%E3%80%82
4. 대만 1인 가구 증가
https://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24/03/04/2003814427
5. 대만 소비 트렌드 설문조사
https://today.line.me/tw/v2/article/9mWEyyK
6. 대만 인터넷 이용자 수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4-taiwan
7. 대만 온라인 쇼핑 트렌드
https://www.foodnext.net/column/columnist/paper/5852931641
문의 : 홍콩지사 변혜진(bhay2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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