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딸기 인기 증가 추세
조회65[지구촌 리포트]
▶ 인도네시아 딸기 현지 생산 및 소비 동향
· (생산) 인도네시아 내 딸기 생산은 ‘22년 기준 28,895톤(인니통계청)으로 급격히 증가(전년 대비 193%↑)하고 있으나 고온다습한 기후 및
낮은 품질 경쟁력으로 대부분이 디저트 가게 및 제조공장 등 가공용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하는 슈퍼마켓에서는
한국, 미국, 호주 등 수입산 딸기가 주로 소비되고 있음
- 일부 고산지대(보고르, 반둥)에서 네덜란드인이 재배하는 현지 생산 딸기가 연중 유통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 일본 품종
현지 생산 딸기도 유통되고 있으나 알이 작고 신맛이 강함
· (가격) 인니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딸기 가격은 타 국가에서 판매하는 한국산 딸기 가격에 비해 높은 편이며,
현지 판매가격은 일본산 > 한국산 > 미국산 > 호주산 > 인니산 순임
· (시장현황) 한국, 미국, 호주산 딸기가 고급 유통매장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딸기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확산 및 현지 열대과일과는
다른 맛과 향 등으로 인해 인기가 점차 높아져 현지 수요 지속 증가 중에 있음
▶ 인도네시아 딸기 수입현황
· ‘23년 기준 인도네시아 딸기 전체 수입액은 5,363천불(338천톤)이며, 한국은 1위 딸기 수입국으로 전체 수입액의
67%를 차지(3,572천불, 173천톤)
- 한국산 딸기 수입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24년 전년 대비 16.9% 증가한 4,057천불(216톤)을 기록하여 최초로 딸기 수출이
4백만불을 돌파하였음
· 미국, 호주 등 타국산 딸기에 비해 당도가 높고 우수한 품질로 프리미엄 유통매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킹스베리, 아리향, 금실,
스노우베리 등 프리미엄 품종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
<인도네시아 딸기 수입통계>
(단위 : 톤, 천불, 불/kg)
* 출처 : Global Trade Atlas
▶ 호레카 딸기 디저트 증가 및 딸기 체험농장 등이 생겨나면서 딸기에 대한 친숙도 증가
· 딸기 인기가 높아지던 초기에는 고급 슈퍼마켓에서만 판매되었지만, 2020년부터는 일반 소매점과 온라인시장까지 유통망을 넓히며
소비자층을 확대했으며, 디저트, 음료, 건강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 한국계 제과제빵 전문점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뿐만 아니라 현지 제과제빵점 및 카페들을 중심으로 딸기를 활용한 케이크 및 디저트가
증가하면서 딸기에 대한 수요 증가
· 현지 딸기 수입업체 리드완 대표는 “K팝 아이돌들이 즐겨 먹는 모습이 딸기 유행을 만들었고, 이것이 인도네시아로 이어져 최근 5년간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 그는 “적극적인 홍보와 더불어 뛰어난 품질과 독특한 맛이 인기 요인”이라고 언급함
· 인도네시아 반둥, 보고르 등 고산지대를 중심으로 현지 생산 딸기가 증가하고 있으며, 딸기 체험농장도 생겨나면서 딸기는 더이상 외국의
낯선 과일이 아닌 친숙한 과일로 자리매김 중임
* 출처 : 자체조사 및 Global Trade Atlas 통계
▶ 시사점 및 결론
· 한국은 딸기 수입국 1위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맛과 품질이 우수하여 화교 및 고소득층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어
충성고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가격이 비싼 만큼 고소득 프리미엄 소비층을 타겟으로 적극적인 시식 행사를 통한 고객 유입이 필요하여 자카르타 고급 유통매장 및
2·3선 도시 지역 유력매장 신규 거래선 발굴 및 지속적인 판촉 추진 필요
· 안정적인 공급, 균일한 품질관리 및 고급스러운 패키징 개발 필요
· 주요 소비층과 관광객이 주로 이용하는 호텔 및 고급 레스토랑 디저트 메뉴 개발·보급 등을 통해 신규 B2B 공급망 개척 필요
문의 : 자카르타지사 한태민(htaemin093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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