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15 2025

[유럽] 2025년 식음료업계 동향

조회28

■ 2025년 식품&음료 트렌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민텔은 2025년 식품&음료 트렌드에 대한 보고서1)를 발간했다. 분석에 따르면, 2025년 유럽의 식품과 음료 트렌드는 근본적으로 영양가가 풍부한 식재료를 선호할 것이며, 재료의 신선도, 영양, 건강상의 이점에 주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계속되는 웰빙, 지속가능한 식습관에 저항심을 보이는 소비자들도 식품 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며 이러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주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식품업계는 식품 공급망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더욱 명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추가로 식음료업계는 단순히 제품만 아니라 기술과 농업이 어떻게 함께 작동하여 소비자, 농부, 환경에 이익을 주는지에 대한 지속가능성 요소가 건강과 영양에 더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본적인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한 식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네슬레 GLP-1필수 영양소 고단백 식단팩

초바니 믹스베리 무첨가 천연 그릭 요거트

트로피카나 5가지 필수 과일 착즙주스

출처: 민텔 Mintel


매일 필요한 핵심 영양소를 섭취하는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2025년부터는 식품에 대한 영양정보 표시를 간소화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텔은 식품업계에게 건강에 대한 과대광고나 허위사실을 바로잡고, 이를 보다 알기 쉽게 차별화하여 잘 알려진 필수 영양소를 중점으로 제품을 홍보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민텔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영국 소비자들의 49%는 너무 많은 건강정보에 혼란스럽다고 답했으며, 상충되는 건강 정보로 인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 어렵다는데 동의한 소비자들은 95%에 달했다. 또한 건강에 대한 과다 정보로 인한 소비자들의 혼란, 저렴한 가격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초가공식품을 선택한다고도 분석했다. 또한 건강을 우선시하는 유럽 소비자들은 신뢰하기 어려운 낯선 기능성 식품들보다는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천연당 등의 필수 영양소들의 함유량에 집중하여 소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음료 선택의 다양화

민텔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진 것과 동시에 죄책감 없이 만족스러운 맛과 탐닉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도 주목하고 있다. 식음료를 섭취하는 소비자들은 음식에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즐거움을 추구하고자 한다. 모든 소비자가 건강·영양 성분을 꼼꼼히 파악하고 건강하게 요리하며 정해진 예산안에서 식단을 유지할 수는 없다. 식품업계는 완벽할 수만은 없는 인간적인 면을 허용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죄책감 없이 식음료가 주는 순수한 쾌감을 놓치고 싶지 않아 한다는 것에 주목한다. 이로 인해 많은 브랜드들은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면서도 맛에 대한 욕구와 새로운 재료에 기반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실제로 먹고 싶어 하는 식품과 건강하게 섭취해야 하는 것을 비교하면서 순수한 즐거움을 찾고자 하는 소비자의 감각에 어필하면서도 건강한 식음료 옵션을 어떻게 균형 있게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예시로 유럽 식물성 식품업계는 이러한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맛과 풍미를 높이고 기존 동물성 제품과의 맛을 유사하게 구현한 제품은 물론 기능성 및 특정 영양성분을 추가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식물성 식품의 맛과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개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투명한 정보 전달

유럽 소비자들은 꾸준히 식품의 정보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EIT 식품 소비자 관측소(EIT Food Consumer Observatory)에 따르면 유럽 소비자의 67%는 식품 라벨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덜란드 현지 매체는 식품 관련 정보 제공만으로도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식품업계는 기후 및 지정학 문제로 다양한 식량안보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세계 식품 공급망이 예기치 못하게 타격을 입으면서 소비자들 또한 가격과 품질면에서 그 영향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식료품의 맛과 성분은 물론 원산지의 변화와 공급망의 환경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민텔의 조사에 따르면 프랑스 커피소비자들의 70%는 커피의 재배조건이 맛과 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알고 싶어한다고 답했다. 이와 동시에 기업 또한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이 생산 관련 기후 문제와 국제 무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지 이야기할 기회가 생긴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브랜드와 기업 모두에게 차별화를 가져다주며 재료 사용과 생산공정, 공급망에 대해 투명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더욱 친근하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로 다가가고 있다. 예를 들어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식품회사인 유니레버는 인도산 현지 조달 향신료로 전환한 인도산 카레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산림벌채로 타격을 맞은 코코아 업계는 초콜릿 대체제로 만든 비스킷을 개발하였다. 이 기업들은 모두 해당 재료에 대한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농업과 기술이 주는 지속가능성

민텔은 식음료업계가 기술과 농업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소비자, 농부, 지구에 이익을 가져다주는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술과 자연은 더이상 모순되는 것이 아닌 상호보완적인 관계인 것을 강조하고 현재의 식량 공급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음식과 음료 생산에서 기술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말한다. 유로 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유럽 소비자의 60% 이상이 지구에 긍정적인 습관을 더 많이 도입해야 한다고 답했다. 글로벌 식음료소비재 시장조사 업체 FMCG Gurus는 소비자의 32%가 환경에 해로운 성분을 피하고 싶어한다고 답변했으며, 식품업계는 이에 대응하여 식품개발에 점점 더 지속 가능한 관행을 도입하고 있다. 유로 모니터의 수석 연구 컨설턴트인 잉가 클레반스카야는 "지속 가능성은 더 이상 브랜드를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을 촉진하는 필수 조건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식품 기술은 예측할 수 없는 기후 위기와 증가하는 인구를 먹이는 것과 같은 광범위한 식량안보 해결 방법의 일부로써 식음료 업계는 소비자에게 농업과 기술이 어떻게 서로를 보완하고 더 나아가 서로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 설명하는 중개자 역할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external_image

출처: 민텔 Mintel


영국에 본사를 둔 프리미엄 레스토랑 브랜드인 Babylon Foods는 최신 로봇 기술과 스마트팜 농업기술 중 하나인 수직 농업을 통해 재배한 토마토로 새로운 레디밀을 처음 선보였다. 이는 유전자 변형을 통해 향상된 품질의 토마토를 사용하여 소스를 만들고 파스타에 사용되는 듀럼밀은 농업용 광전지 원리를 사용하여 재배된다. 포장지에는 Babylon Food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 Babylon의 이탈리아 협동 농부 중 한 명인 주세페의 사진이 실려 있다. 이는 스마트팜의 형태도 전통적인 식물 육종 기술의 한 형태라는 점을 상기시키고, 이러한 기술이 더 좋은 영양, 일정한 공급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기술력을 통해 재배 기간과 지역, 기후 변화에 구애 받지않고 어떻게 안전하고 일관적인 식품을 공급할 수 있는지 대해 알리고 있다.

 

 

 시사점

조사를 통하여 살펴본 것처럼, 유럽 식품업계는 믿을 수 있는 필수 영양소에 주목하며 2024년에 이어 2025년에도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선택을 지속해서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국산 제품 홍보시 필수 영양소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제품뿐만 아니라 생산과정 그리고 공급망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산 제품에 건강적 이점과 함께 한국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지리적 스토리텔링까지 가미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유럽 소비자들의 관심을 가져올 것이라 예상한다. 더불어 유럽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패키징에 맞추어 현지화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시장 진입에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고려된다.

 

※ 출처

https://clients.mintel.com/content/trend/2025-global-food-drink-trends?

https://www.specialityfoodmagazine.com/food-and-drink/2025-food-and-drink-trends-to-watch

https://www.confectionerynews.com/Article/2024/11/20/consumer-increase-in-healthy-snacks-consumption/

※ 각주

1) Food & Drink Trends 2025: https://clients.mintel.com/content/trend/2025-global-food-drink-trends?

 



문의 : 파리지사 파리지사(paris@at.or.kr)

'[유럽] 2025년 식음료업계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류 #EU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