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리포트]
▶ 태국 스낵 시장 및 소비 동향
· Kasikorn Research Center에 따르면 2025년 태국의 스낵 매출은 전년도 대비 2% 성장한 5,040억 바트(한화 약 21조 1,93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4년 스낵 매출이 전년도 대비 6% 성장한 것에 비해 성장률이 다소 낮게 추정된 성장치로 2025년 스낵 시장 성장률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태국 스낵 시장 매출이 다소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요인으로는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생산 비용의 증가와, 여행 및 모임 등에서 스낵 소비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관광 부문과 사교 모임의 감소로 인한 스낵 소비량 감소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여행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사교 활동 등 주요 활동(We time) 중에 간식을 더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간식 소비의 5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신만을 위한 활동(Me time) 중에는 일을 하거나 독서를 할 때,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할 때 스낵 소비가 높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출처 : Kasikornresearch
▶ 태국 주요 스낵 그룹별 시장 동향
· 태국 스낵 시장의 주요 그룹으로는 “짭짤한맛 또는 매운맛 스낵류”가 51%를 차지하고 있고 “크래커와 비스킷류”가 36%, "김/육류/곡물로 만든 간식류" 가 13%로 나타났다.
*출처 : Kasikornresearch, 방콕지사 가공
1) 짭짤한맛 또는 매운맛 스낵
· 짭짤한맛 또는 매운맛 스낵 시장 매출은 2025년 1.4% 성장한 약 252억 바트(한화 약 1조 599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성장치는 전년도 성장률 4.2%에서 다소 둔화한 수치로 주요 원자재인 감자의 가격 상승 및 관광 부문의 성장 둔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감소세를 겪고 있다. 그럼에도 해당 스낵 시장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어 스낵류 매출 중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 크래커와 비스킷
· 크래커(쿠키, 웨이퍼 등)와 비스킷류를 포함한 시장은 2025년에 2.7% 성장한 187억 바트(한화 약 7,863억 원) 규모로 예측된다. 크래커와 비스킷류는 빠르게 소비할 수 있는 간식이나 대체 식사로 소비되는 경향이 있어, 도시화와 바쁜 라이프스타일이 확삼됨에 따라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태국 소비자들은 주로 현대적인 소매 채널을 통해 비스킷과 크래커를 구매하며, 특히 하이퍼마켓과 편의점이 전체 판매 채널의 56%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채널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빠르고 간편한 소비를 선호하는 패턴에 맞춰 제품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2025년도에는 크래커와 비스킷류의 판매량이 2024년 83,000톤에서 85,000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해초, 육류 및 곡물 기반 스낵
· 해초, 육류 및 곡물 기반 스낵 매출은 2025년에 2.4% 성장한 64억 바트(한화 약 2,692억 원)로 예상된다. 건강 지향적인 트렌드에 힘입어 해초, 육류 및 곡물 기반 간식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대형 스낵 업체들은 나트륨 함량을 줄이고 해초, 곡물 등 단백질 등을 포함한 스낵류를 개발·출시 하는 등 소비자의 선호와 요구에 맞춘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출처 : Kasikornresearch, 방콕지사 가공
▶ 태국 스낵 시장 전망
· 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의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는 와중에 태국의 인구 감소 추세와 고령 인구의 증가로 향후 5년간 스낵 소비 및 매출은 연평균 약 2~5%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통계청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전체 고령 인구 중 17%만이 스낵류와 간식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령 인구가 증가할수록 간식 소비 및 매출의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 또한, 정부는 간식에 염분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는 간식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헝가리에서는 염분이 높은 간식에 세금을 부과한 결과, 간식 판매가 12% 감소한 사례가 있어 태국의 염분세 부과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국 스낵 시장은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크다. 건강 지향적인 트렌드에 맞춘 저나트륨, 고단백 스낵 제품의 개발과 출시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층을 유입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비록 전체 시장 성장률은 다소 둔화되었지만, 소비자들이 건강과 편리함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춘 혁신적인 제품들이 등장함에 따라 시장은 다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는 향후 몇 년간 태국 스낵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 시사점
· 태국 스낵 시장은 현재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망한 시장으로, 건강 지향적인 소비 트렌드에 맞춘 저나트륨, 고단백 스낵 등 혁신적인 제품들이 등장하며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층을 유입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의 건강과 편리함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부합하는 제품이 시장 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에 집중함으로써 시장의 둔화된 성장률을 극복하고 새로운 소비자층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
https://www.kasikornresearch.com/th/analysis/k-social-media/Pages/Snack-Industry-IAO112-Info-FB-23-12-24.aspx
https://workpointtoday.com/thai-snacks-kasikorn-research-749558-2/
https://www.prachachat.net/marketing/news-1730063
▶ 그림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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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 방콕지사 김창호(atbkkho@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