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17 2025

[UAE] 할랄 인증 한국 식품 현황 및 향후 전망

조회31

[지구촌 리포트]

▷ UAE 할랄 시장 현황 

UAE는 중동과 북아프리카(MENA) 지역에서 할랄 식품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고 있다. 할랄 식품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생산되고 가공된 식품으로, 전 세계 무슬림 소비자들에게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에는 할랄 식품이 건강식으로 인식되면서 비무슬림 국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UAE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인증 기준을 도입하고, GCC 지역을 중심으로 할랄 제품의 재수출을 촉진하며, 말레이시아를 넘어 글로벌 할랄 식품 산업의 허브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UAE의 할랄 식품 시장 규모와 성장

1. 시장 규모

 전 세계 할랄 식품 시장은 약 2조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이는 중국과 미국 식품 시장 전체의 각각 1.6배, 1.7배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의 시장이다. 전 세계 무슬림 인구는 약 18억 명(전체 인구의 24%)으로, 이들의 소비 성향과 인구 증가를 고려할 때 할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2022년 기준, UAE 할랄 식품 시장 규모는 약 200억 달러에 달하며, 연평균 5.5%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중동 전체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는 수치로, UAE가 지역 시장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글로벌 허브로의 도약

UAE는 두바이와 아부다비의 물류 인프라와 자유무역지대를 활용하여 전 세계 할랄 식품의 생산, 유통, 수출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Gulfood와 같은 대규모 박람회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두바이 정부가 할랄 인증 국제화를 목표로 150개 이상의 국가와 협력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 UAE 할랄 인증 한국식품 현황

1. 한국 식품 유통 현황

UAE에서 유통되는 식품의 90% 이상은 오프라인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을 통해 판매된다. 한국산 할랄 식품은 라면, 컵 떡볶이, 김, 소스류, 과자류 등 다양한 품목으로 현재 대형유통매장에 입점해있다. 특히 라면은 중동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아, 소규모 마트와 편의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한국산 할랄 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내수용 라면은 대부분 돼지고기가 원료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아, UAE와 중동지역으로 수출되는 모든 라면은 할랄 인증을 받은 수출용 라면이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 식품 對 UAE 수출동향 (`24년 12월 기준)>
                                                                                                            (단위 : 톤, 천불, %)
external_image
*출처: Kati

카티 뉴스 통계에 따르면, UAE로 수출되는 한국 할랄 식품 중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은 라면, 과자류, 쌀 가공식품, 김, 음료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4년 기준, 라면은 2,10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전체 수출의 약 10%를 차지하였다. 이 외에도 쌀 가공식품(떡볶이), 김, 인삼 등 할랄 인증을 받은 한국 식품이 주요 수출 품목으로 전체 수출액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 UAE 할랄 시장 진출기업

-삼양: 삼양식품은 중동지역에 K-Food 열풍을 일으킨 대표적인 브랜드로 2012년부터 중동지역 한국 할랄 라면시장에 가장 높은 판매액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다. DongA Biz 뉴스 기사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2024년 2분기 424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8.7% 증가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다. 


-농심: 농심은 중동지역 K-Food 라면 인기가 높아지며 대표 브랜드인 ‘신라면’을 비롯한 다양한 맛의 라면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농심은 2022년, 오만과 사우디 지역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한 농업혁신을 통해 스마트팜 수출 활성화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SPC그룹: SPC그룹은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에 할랄 인증을 받은 생산 공장을 설립하여, 동남아시아 및 중동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023년에는 사우디 경제사절단에 참가해 현지 갈라다리 브라더스 그룹과 파리바게트 중동 진출 업무협약을 체결해 사우디뿐만 아니라 UAE, 카타르 등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12개국에 진출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와 호빵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해 할랄 인증을 획득하고, 대형유통 및 소규모마켓에 입점하여 일본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다. 또한, 대체육 브랜드 ‘플랜테이블’ 출범과 함께 대체육이 들어간 만두 제품을 이슬람 국가에 판매 계획을 밝히기도 하였다. 지난 6월에는 사우디 정부 초청을 받아 CJ 그룹 회장이 직접 리야드에 방문하면서 중동지역에 법인을 설립하는 등 본격적으로 할랄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팔도: 팔도는 비락식혜 등 음료 제품에 대해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을 획득하고, UAE, 사우디, 카타르 등 현지 대형유통매장에 입점해 중동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기타 한국 브랜드

이 외에도 오리온 초코파이, 대상 종가집김치 등 다양한 한국 기업이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중동지역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UAE내 판매되고 있는 주요 한국 할랄 식품>         

external_image
*출처: Spinneys, 1004 Gourmet, Family Mart


▷ UAE, 할랄 육류 시장 성장과 한국 한우의 가능성

1. 시장 규모와 성장세 

UAE는 무슬림 인구뿐만 아니라 외국인들 사이에서도 할랄 식품이 건강식과 프리미엄 식품으로 인식되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 UAE 내 고급 레스토랑의 증가로 할랄 육류 시장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할랄 소고기는 무슬림 인구의 증가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인식 확산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품목이다. UAE의 주요 할랄 소고기 수입국인 호주와 일본이 와규 소고기 제품의 할랄 인증에 성공하면서 최근 고급 레스토랑과 프리미엄 유통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Verified Market Report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할랄 육류 시장 규모는 약 24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6%로 5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UAE의 경우, 2023년 수입 소고기 규모는 약 4억 달러에 달하며, 이 중 90% 이상이 호주산 와규이며, 일본산 와규는 1억 4000만 달러를 차지하며 프리미엄 육류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UAE 소비자들은 품질과 윤리적인 생산과정을 중시하며, 프리미엄 할랄 소고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고급 레스토랑 및 대형 유통망을 통해 할랄 소고기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2. 한국 한우의 중동시장 진출 가능성

 한국의 대표적인 소고기인 한우는 UAE 할랄 소고기 시장 성장에 맞춰 중동지역으로의 수출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말레이시아로의 한우 수출 성공 사례는 중동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신호로 평가된다. 다만, 국내에는 UAE에서 인정받는 육류 할랄 인증 기관이 존재하지 않아, 해외 인증 기관을 통해 도축장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도축장 할랄 인증을 위해서는 절차가 까다롭고 높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에 기업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UAE와 우리 정부 및 국내 인증 기관 간의 협력을 통해 할랄 인증 문제가 해결된다면, 최근 프리미엄 육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UAE 할랄 육류 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ternal_image

출처: St.Regis Garden Dubai

시사점  

UAE는 중동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로, 할랄 식품 산업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 중이다. 또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상호 인증 시스템을 활용해 할랄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회 속에서 한국 식품 기업들은 할랄 인증 품목을 확대하며 중동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현재 공식적으로 중동에 한우를 수출한 사례는 없지만, 말레이시아로의 할랄 한우 수출 성공을 기반으로 중동 프리미엄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면, 한우의 품질과 맛을 바탕으로 중동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1. Fortune Business Insights

https://www.fortunebusinessinsights.com/ko/halal-food-and-beverages-market-106186


2. DongA Biz

https://bizn.donga.com/3/all/20231023/121801628/1


3. Euromonitor - Consumer lifestyes in in the UAE

https://www.euromonitor.com/consumer-lifestyles-in-the-united-arab-emirates/report


4. kati 농식품 수출 정보

https://www.kati.net/index.do


5. Verified Market Report

https://www.verifiedmarketreports.com/ko/product/global-halal-meat-market-report-2019-competitive-landscape-trends-and-opportunities/?utm_source=chatgpt.com/



문의 : 두바이지사 권혁우(harrykwon@at.or.kr)

'[UAE] 할랄 인증 한국 식품 현황 및 향후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UAE #할랄 #할랄인증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