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에서 발표한 동남아시아 e-conomy 2024 보고서에 따르면, ‘24년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2억 달러로, 인도네시아 65억 불, 태국 26억불에 이어 동남아시아 3위에 위치하며‘23년 시장 규모 19억 달러 대비 18% 성장하였다.
-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률은 지난 4년 평균 20%의 성장을 기록하며 동남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30년까지 시장 규모가 6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지며 이는 동남아시아 전체 순위 2위에 위치한다고 보고서는 전망하였다.
- 의류, 화장품과 같은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주요 판매 상품 대비 현재 신선식품 및 식음료 제품의 판매량은 낮은 수준이나,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에서의 비중은 온라인 소비 형태로의 전환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 자료원: Vietnam Briefing (VIetnam’s E-commerce Sector Outlook)
▶ 주요 소비층 : 젊은 인구와 높은 출생률
- 베트남 통계총국의 자료에 따르면, ‘24년 베트남의 인구는 약 1억 1백만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베트남 소비의 주축이 되는 *MZ세대의 인구수는 약 3,5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34.7%를 차지, 베트남 평균 연령은 32.5세로 한국 평균 연령 44.8세 대비 매우 젊은 인구 구성을 보이고 있다.
* Y세대 (1981~1996년생 출생자) 및 Z세대 (1997~2010년생 출생자) 합계
- 베트남 보건국의 ‘24년도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평균 출생률은 1.91명으로 ‘23년 1.96명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며, 통상적으로 인구가 유지되는 평균 출생률인 2.1을 하회하는 수준으로 보고서의 자료는 발표하였다.
- 베트남의 대표 육아용품인 분유의 경우,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4년 시장규모는 1,093만 덜러를 기록하여 전체 영유아 식품 비중의 77.7%를 차지하였으며, 뒤이어 건식 유아식품이 2억 931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베트남 영유아 식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불, %)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Baby Food in Vietnam
▶ 식품시장 지속 성장 : 베트남 빠른 소득수준 향상과 식품소비 증가
◦ 베트남 통계총국의 자료에 따르면, ‘24년 베트남 1인당 GDP는 전년도 대비 7.09% 성장한 4,700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에 이어 동남아시아 4위에 해당하는 소득수준이다.
◦ ‘24년 하노이시의 1인당 월 평균 소득은 1,070만동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6.6% 증가하였으며, 호치민시의 1인당 평균 소득은 1,240만동으로 집계되었다.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해있는 남부의 빈즈엉 (Binh Duong)성은 950만동으로 전년도 대비 6.4% 증가, 북부 주요 공업도시인 하이퐁 (Hai Phong)시는 880만동을 기록하며 전년도 동기 대비 7.4% 증가, 중부의 대표적인 관광 도시 다낭(Da Nang)시는 1,020만동을 기록하며 베트남의 대표적인 고소득 도시들의 평균 소득이 빠르게 증가하며 베트남의 중산층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이처럼 베트남 소비자들의 평균 소득 증가에 따라 식품시장 또한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4년 베트남 주요 식료품(주식)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3% 증가한 43억 1800만 달러이며, 2029년에는 57억 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베트남 주식 시장은 쌀&파스타&면류가 전체 시장의 59.5%로 약 25억 6970만 달러, 제빵 제품이 27%로 약 11억 6720만 달러, 육류&해산물 가공품 및 육류 대체품이 12.7%로 5억 4660만 달러, 시리얼 및 가공 과일, 야채류가 각각 0.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서구화된 베트남의 식습관 영향으로 육류 및 시리얼류의 시장규모는 더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카테고리별 주식 시장규모>
(단위: 백만 불, %)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Staple Foods in Vietnam
▶ 시사점
◦ 빠른 경제성장과 중산층의 증가, 소비를 주도하는 탄탄한 젊은 인구를 바탕으로 베트남 식품소비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음
◦ 특히 온라인 식품소비의 증가, 영유아식품 시장의 안정적 성장, 소득증가에 따른 구매력 증가 등 눈에 띄는 특징을 보임
◦ 따라서 베트남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식품기업은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현지 수요를 반영한 유망품목을 선정하고, 적절한 플랫폼을 통해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임
▶ 출 처
◦ Euromonitor - Staple Foods in Vietnam / Baby Food in Vietnam
◦ Nearly 70% of Vietnamese people are "crazy" with eating trends / Vietnam.VN / 2024.04.16.
◦ Sau 5 năm, dân số Việt Nam tăng thêm 4,9 triệu người / Nhan Dan / 2025.01.06.
◦ Chất lượng sản phẩm và mặt hàng thiết yếu là ưu tiên hàng đầu của người tiêu dùng / VnEconomy / 2024.11.28.
◦ Thu nhập bình quân của lao động làm việc tại Hà Nội đạt gần 11 triệu đồng / VnEconomy / 2024.10.17.
◦ Quy mô thương mại điện tử Việt Nam ước đạt 22 tỷ USD / VN Express / 2024.11.06.
◦ Doanh thu trên TikTok Shop tăng trưởng mạnh, cao gấp 3 lần Lazada / Tuoi Tre / 2024.04.24.
◦ Vietnam Briefing E-Commerce sector outlook & Food Delivery Service outl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