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맥주 시장 동향
조회17필리핀, 맥주 시장 동향
2025년 1월,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필리핀 맥주 시장 현황
- Euoromonitor의 필리핀 맥주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4년 시장규모는 24억 8천230만 리터로 전년대비 8.4% 성장하였으며, 향후 5년간 (‘24~‘28년) 연평균 9.2%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었음
- 필리핀에 주로 유통되고 있는 맥주는 라거 맥주로 ‘24년도 기준 전체 비중의 99.7%를 차지하였으며, 뒤를 이어 논알콜/저알콜 맥주가 0.2%, 흑맥주가 전체 맥주의 0.1%를 차지하였음
○ 기업별 시장 점유율 및 유통 현황
- 필리핀 맥주시장의 경우, 산 미구엘 브루어리(San Miguel Brewery)가 전체 시장의 94.8%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아시아 브루어리 (Asia Brewery)가 5.1%로 뒤를 이었음
- 산 미구엘 브루어리는 일본계 기린 홀딩스(Kirin Holdings)와의 합작법인으로, 1890년부터 맥주를 제조하기 시작한 업체로서 현재 필리핀 맥주 시장의 약 95%를 점유하고 있으며 알콜 및 논알콜 음료를 필리핀 현지에서 생산 후 판매하고 있음
- 필리핀의 주된 맥주 유통채널은 오프라인으로, 소규모 식료품점이 76.3%를 기록하며 가장 큰 유통을 담당하였으며, 슈퍼마켓 18.2%, 하이퍼마켓 2.2%, 편의점 2%, 주류 전문점이 1.2%를 차지하였으며,
- 일부 주류업체의 경우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나, 거래량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됨
- 맥주를 포함한 HS CODE 2230 조회 결과, ‘23년 기준 필리핀의 맥주 수입 규모는 2천978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12.9% 증가하였으며,
- 국가별 수출액은 중국 1천183만 달러, 싱가포르 841만 달러, 베트남 747만 달러 등 순으로 나타났음
○ 필리핀 맥주 소비 동향
- 필리핀 현지 소비자들은 주로 자국에서 생산된 맥주를 소비하는 경향이 높으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는 칼로리 및 도수를 낮춘 라이트 맥주 및 수제맥주, 수입 맥주에 대한 접근성도 확대되고 있음
- 필리핀 현지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맥주는 RED HORSE 맥주로, 필리핀 이외에도 전세계 70개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24년 아세안 TOP 30 맥주 브랜드 26위에 선정될 만큼 자국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임
◯ 시사점
- K-Food 열풍이 진행 중인 필리핀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라거 맥주 및 개성 있는 수제 맥주가 현지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 ‘24년 9월에 개최되었던 솔레어 리조트의 K-치맥 페스티벌과 같은 소비자 연계 체험 행사를 통해 한국산 제품을 홍보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 출 처
- Euromonitor / Beer in the Philippines
- Global Trade Atlas
- Manila's biggest ChiMac festival happening tonight / GMA Network / 2024.09.07.
- Red Horse Beer remains sole PH brand on top SEA brands list, climbs two spots up / Inquirer / 2024.10.04.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 필리핀 수출모니터 작성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