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허마(盒马)로 보는 중국 유통매장의 발전 방향
조회25곧 10주년을 맞이하는 허마(盒马)는 성숙기와 수확기에 접어들었다. 지난 연말, 허마(盒马)의 CEO는 “허마는 전체 수익이 지난 9개월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으며, 고객 수는 50%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하며, 창립 이후 가장 높은 성적을 기록하여 업계를 상당히 놀라게 했다.
지난 1년을 돌아보면, 중국 소매시장은 확연히 희비가 엇갈렸다. 창고형 회원제 마트인 샘스클럽(山姆会员店)과 대형마트의 신모델인 팡둥라이(胖东来)가 계속해서 인기를 끌고 있었던 반면, 전통적인 유통매장들은 여전히 적자와 폐점의 수렁에 빠져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허마(盒马)는 작년에 평균 5일마다 매장을 새로 오픈하는 등 빠른 속도로 72개의 허마셴셩(盒马鲜生) 매장을 오픈하며, 현재 전국 총 매장 수는 430개에 달해 월마트 중국 매장 수를 초과했다.
2024년 3월, CEO 교체에 따라, 매장 모델, 확장 속도, 상품운영 등 모든 측면에서 변화가 있었다.
2024년 허마(盒马)에서는 허마셴셩(盒马鲜生)과 허마NB(盒马NB) 2가지 매장 모델 확장에 주력함을 분명히 했다. 이 중 허마셴셩(盒马鲜生)은 주력 매장 모델이며, 허마NB(盒马NB)은 허마(盒马) 산하 동네 슈퍼마켓이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2024년에 평균 5일마다 매장을 새로 오픈하는 등 빠른 속도로 총 72개 허마셴셩(盒马鲜生) 매장을 오픈하며, 5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2024년 신규 오픈한 허마셴셩(盒马鲜生) 중 30% 이상의 매장은 2, 3선 도시 및 현급 도시에 위치한다. 새로운 공급과 소비자 체험의 확대로 놀라운 소비 활력을 발산했다. 그중 광동성 중산시(广东省中山市)에 위치한 첫 번째 허마셴셩(盒马鲜生) 매장은 하루에 킹크랩 105개와 랍스터 410개가 팔렸으며, 산동성 동잉시(山东省东营市)에 위치한 허마셴셩(盒马鲜生)은 오픈하는 첫날에 베이커리 제품만 40만 위안의 판매량을 창출했다.
장강 삼각주는 중국에서 소비력이 가장 강한 지역 중 하나로, 전국 59개 ‘천억 현(千亿县)*’ 중 절반 이상이 이곳에서 비롯된다. 이에 많은 소비 브랜드를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배치의 중점 지역이다. ‘2024 허세권(盒区房, 허마센셩의 배달 가능한(약 3km 내외) 지역권) 소비 트렌드 통찰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허마는 창수(常熟), 퉁샹(桐乡), 이우(义乌), 주지(诸暨), 더칭(德清), 장자강(张家港) 등 ‘천억 현’에 진입했다. 매출액을 보면, 앞서 언급한 ‘천억 현’에서 놀라운 활력이 폭발했다. 2024년 7월, 이우(义乌)의 첫 번째 허마셴셩(盒马鲜生) 매장이 씨유후(绣湖) 상권에서 개업했으며, 지금까지 항상 저장성의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천억 현(千亿县) : 경제총량이 1천억 위안에 달하거나 초과하는 현급 행정 단위를 의미하며, 중국에서 등장한 단어로 경제발전이 빠르고 산업구조가 최적화되어 있어 시장 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를 지칭할 때 사용됨.
허마NB(盒马NB)은 허마(盒马) 산하 동네 슈퍼마켓으로, ‘매일 저렴한 가격, 인기 상품’과 ‘극한 가성비’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허마NB가 허마의 두 번째 성장 곡선으로써 이제 막 힘을 발휘하기 시작했으며, 내년에는 급격하게 매장 확대에 돌입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두 자릿수 성장을 이룬 배경에는 매장 개설을 가속화하는 것 외에도 상품과 공급망의 혁신이 뒷받침하였다. 2024년 허마는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건강’과 ‘편리함’이라는 두 가지 주요 포인트를 중심으로 HPP 주스, 저GI 면류, 즉석요리 등 일련의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동시에 현지 특산품 개발도 강화했다.
2024년 이후, 중국 소비 시장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소매는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11월까지 사회 소비재 소매 총액은 44조 2,723억 위안에 달했으며,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이 중 유통매장의 소매액은 전년동기 대비 2.6% 증가하여 평균 수준보다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중국체인경영협회(中国连锁经营协会)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유통매장 TOP100 기업의 매출 규모는 8,680억 위안이며, 매장 총수는 2만 3,800개로 전년 유통매장 TOP100보다 각각 7.3%와 16.2% 감소했다. 그 중 융후이(永辉), 다룬파(大润发), 화룬완자(华润万家) 등 주요 유통매장 모두 매출 규모와 매장 수가 감소했으며, 로터스(卜蜂莲花) 매출 감소 폭은 20%를 넘기도 했다.
2024년 상반기, 매장 폐쇄와 폐업이 소매업의 일상이 되었으며, 그 중 융후이(永辉)는 38개 매장을 폐쇄하고 화룬완자(华润万家)는 15개 매장을 폐쇄했다. 29년간 운영해온 상하이 프리미엄 매장 Cityshop은 2024년 4월에 모든 매장 사업을 중단하고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소매업은 파란만장한 30년을 겪었으며, 현재 우리는 주기를 초월한 역사적 순간에 있다.’며 허마 CEO는 허마의 목표가 ‘수천억 규모의 단계에 서서 중국 소매 1위 브랜드가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2015년에 설립된 허마는 올해로 10년째에 접어들었다. 전체 산업을 보면, 중국 소매업은 허마 CEO가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로운 발전 주기에 접어들 것이다. 외국자본을 바탕으로 하는 전통 유통매장은 폐점, 철수, 전환의 물결을 겪고 있으며, 현지 소매 기업들은 다양한 방식의 조정을 통해 생존을 모색하고자 하고 있다. 업계 개편이 계속되고 구도가 재편되는 것이 2025년의 발전 주제가 될 것이다.
출처 : https://finance.eastmoney.com/news/1354,202501023285462796.html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중국] 허마(盒马)로 보는 중국 유통매장의 발전 방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