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4 2025

[중국] 2024년 중국 소스류 시장 가격경쟁 심화

조회24

2024년 중국 소스류 시장 가격경쟁 심화

 

 중국조미료협회(中国调味品协会)에 따르면 중국 소스류 제품의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며 출고가가 몇 년간 하락 추이를 보이고 있고, 이에 따라 수익증가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 한다. 중국 소스류 업계에서는 기업 간의 고속 경제보다 고품질 경쟁으로 선의의 경쟁 질서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중국조미료협회 빅데이터 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중국 조미료 시장의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았을 때 중국 대부분 지역에서 소스류 제품 매출액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 유통매장별로는 대형 유통매장에서 2.3%, 편의점 등 소형 유통매장에서 5% 이상의 하락 수치가 나타났다.

 

 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소스류 시장 중 간장이 21.5%를 차지하며 높은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간장은 소스류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품목으로 오랫동안 시장 경쟁의 중심이 되었다. 2024년 중국 간장 시장의 선두기업은 하이티엔(海天), 챈허(千禾), 추방(厨邦), 리진지(李锦记), 웨이메이다(味美达) 등이며 그중 하이티엔은 간장 시장의 30% 이상 차지하며 1위 기업을 지키고 있다

 

 소스류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한 중식 소스는 중국 소비자의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스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중식 고추장, 마늘소스, 버섯소스, 두반장(豆瓣酱), 토마토소스 등 새로운 품목과 맛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염분 절감 기술을 통해 소스류 간식을 출시하면서 간편 식품 시장에도 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소스류 시장의 품목별 증가속도를 보았을 때 일반조미료의 점유율이 전년 대비 13.7% 증가하면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일반조미료는 식품을 맛을 살릴 수 있지만 과거부터 조미료는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2023년부터 조미료와 건강의 직접적인 연관성 없다는 관련 영상과 뉴스가 뉴미디어 시장에서 퍼지면서 일반조미료 시장의 새로운 발전 단계가 다가왔다. 출고량, 주문량, 매출액 등 수치가 모두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소스류 제품은 일반조미료가 유일하다서양식 소스류 시장 경쟁은 상대적으로 치열한 편이다. 매출액 상위 제품은 카레소스, 케첩, 마요네즈 등 대중적인 품목이 차지했다. 서양식 소스류 시장은 소스류 시장 내에서 가장 다양한 세품 품목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는 생활품질이 개선과 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스류 제품시장의 발전 기반이 되고 있다. 최근 지나친 가격경쟁으로 업계 수익률은 주춤하였지만, 외식업체 경제의 증가와 맛의 새로움에 대한 수요는 소스류 업계 발전에서 새로운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879502229675118593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

'[중국] 2024년 중국 소스류 시장 가격경쟁 심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소스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