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대만의 건강기능식품 트렌드 분석
조회89■ 고령화인구 증가로 인한 만성질환 예방차원에서의 건강기능식품시장 수요 증가
대만 역시 전세계적인 고령화 추세로 인해 만성질환에 특히 취약한 노년층을 비롯한 중장년층 등이 주로 겪고 있는 건강질환인 소화기 문제, 관절염, 알레르기 문제 등 질환과 관련된 건강기능 식품과 근본적인 예방 건강관리 차원의 웰빙 접근방식으로 면역력 기능 향상 식품 및 비타민 보충제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물론 의사처방이 필요한 의약품 복약도 건강 상태에 따라 필요하지만 일상 생활에서의 적극적인 관리차원과 편의성의 측면에서 신속하게 안전성을 담보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부작용이 적고 더 안전하다고 인식되는 천연성분으로 구성된 건강기능식품을 점점 더 선호하고 있고, 식물성 진통제, 천연 수면보조제, 눈건강 및 체중 조절관련 부문에서 관련 상품들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앞서 언급한 대로 관절염 같은 근골격계 질환 및 장 건강관련 질환에 대한 관련 상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본다.
■ 건강식품 전문 유통채널 변화
대만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적으로 약국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판매방식으로 유통되고 있으나, 이러한 판매 플랫폼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이 정체되어 있으며, 펜데믹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향으로 인해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편리한 접근성 및 다양한 상품군 선택이 용이한 온라인 쇼핑플랫폼 채널이 빠르게 성장 중에 있다. 이러한 온라인 유통채널은 판매자 측면에서도 매장 임대 및 판매원 고용 등 관리 비용 절감으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채널 대비 경쟁적인 가격을 소비자들에게 제공 가능하다. 최근 건강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플랫폼은 대만 최대 온라인몰인 MOMO로써 광범위한 제품과 쉬운 이용환경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iHerb의 경우 글로벌 e-Commerce사이트로 비타민, 스포츠관련 건강식품, 체중관리 및 다이어트 식품 취급 전문 온라인쇼핑플랫폼으로 인지도가 높다. 이 밖에도 대만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들이 소셜미디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인플루언서 활용 라이브커머스 등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이를 활용한 온라인스토어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 향후 소비자들이 주목할 만한 건강기능식품은?
대만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향후에도 지금과 같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된다(2024년 원화 약 6.5조 규모(대만 146,287백만불), 자료출처:유로모니터). 관련 산업 주체들은 대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미디어를 활용해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한 균형잡힌 영양성분 공급으로 사전적인 예방의료의 중요성을 강조해 건강기능식품 수요를 확대시키려고 노력중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인구 고령화에 따라 비타민, 고혈압, 고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 과 스트레스가 높아짐에 따라 40세 이상의 젊은 중장년층부터 스트레스 관리 기능성식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건강식품의 홍수 속에서 제품 성분의 안전성을 증명하는 관련 인증, 성분 추적 가능성 여부 등이 제품 차별화를 결정짓는 중요 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
■시사점 : 우리나라를 비롯해 고령화는 세계적인 추세로 사전적 예방 차원에서 건강식품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구매력이 높은 중장년층 이상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 증진, 고령화 관련 질환 개선 등에 초점을 맞춘 기능성식품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관련 제품을 중심으로 온라인 유통채널 입점을 통한 대만시장 진출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자료출처:
1. 유로모니터 (Euromoniter) 유료 정보조사기관 참조
문의 : 홍콩지사 김성철(charles.kim@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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