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14 2009

고려인삼 중국서 수요 증가

조회1169
약품서 가정용 건강식품으로 구입 늘어
선물용으로도 인기…90% 홍삼 제품
우수성 입증 자료로 고가 시장 노려볼 만

최근 중국에선 소득수준 향상과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로 고급 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특히 한국산 인삼은 명품 브랜드로 취급돼 차별화 돼 있다. 따라서 한국산 인삼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과학적 연구 자료를 보충해 시장 수요 확대를 노려볼 만하다고 코트라 광저우 KBC가 전망했다.

웰빙문화의 확산으로 기능성식품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인 것에 발맞춰 2008년 전 세계 인삼제품 시장규모는 200억 달러에 달했다.

중국에서도 주로 보건식품 및 약품의 원료로 사용되던 인삼이 점차 가정용 건강식품으로 보급돼 수요가 늘고 있다.

중국의 인삼소비는 주로 광둥성, 푸젠성, 장시성, 저장성 등 보양식을 선호하는 남방지역에서 집중돼 서양삼 및 고려인삼의 선호도가 높으며 후베이성, 장쑤성, 안후이성 역시 활발하다.

중국시장 내 한국인삼은 명품으로 인정받아 주로 선물용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고려인삼으로는 북한산과 한국산만 선호하고 있다.

인삼에는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사포닌(Saponin)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한국산 고려인삼에 사포닌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장시성, 저장성 지역에서 일상 보건용이나 선물용으로 고려인삼을 선호하고 있다.

중국에 주로 수출되는 고려인삼제품은 홍삼, 홍삼분, 백삼정, 인삼음료, 백삼분, 수삼,인삼절편, 인삼차 등 여러 가지이나 이 중 홍삼이 90%에 달한다.

한편 중국시장에서 판매되는 건강보조식품은 크게 세 종류로 면역력 강화,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피로회복 등으로 제품군별 시장점유율은 각각 37.3%, 13.6%, 10.8%를 차지해 면역력 강화제품 시장이 가장 큰 편이다.

중국 내 건강보조식품 판매수익은 2000년 175억9000만 위앤에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다가 2003년 사스(SARS) 등 영향으로 300억 위앤까지 상승해 2010년에는 1000억 위앤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 생산동향 및 유통

중국 인삼은 산지에서 반가공후 광둥성, 저장성, 후베이성, 랴오닝성 등 주요 집산지에서 집산된 후 남방지역 대도시 소비시장으로 공급된다.

중국내 건강식품은 주로 약방이나 슈퍼마켓, 대형 할인매장, 백화점, 병원 및 전문점에서 판매되나 "食健(건강보조식품)" 번호를 받은 제품은 병원 및 약방에서는 판매될 수 없다.

수입 인삼은 주로 수출입 회사에서 직접 판매, 혹은 유통업체를 통해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며 일부 수입 인삼이 가공업체의 가공을 거쳐 판매된다.

한국산은 그동안 정상적인 수입체계가 구축되지 않아 확고한 유통체계 정착이 필요하며 백화점, 약점 등의 소매점에서 판매하는 한국삼은 캔포장 뿌리삼이 대부분이고 제품류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한국삼은 베이징에서 통런탕(同仁堂) 계열의 약점에서 홍삼류가 판매되고 있으며, 기타 상점이나 약국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 수입동향

2008년 중국의 국가별 인삼 수입량은 캐나다산이 전체의 61.95%로 가장 많고, 한국산은 미국에 이어 14.9% 그쳤다.


한국 인삼의 수입은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1억4000만 달러에 달했으나 이후 중국, 미국 등 국가에서 생산된 저가 인삼에 밀리면서 2002년에는 수출액이 5500만 달러까지 떨어져 기복을 보이다가 2008년에는 동기대비 53.8% 증가한 1101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국 인삼이 수출세를 회복한 것은 중국인들의 건강의식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008년 원화가치 하락으로 수출에 유리했던 배경이 작용한 것이며, 중국 정부가 산림훼손을 이유로 인삼 재배를 제한하면서 중국산의 생산량이 감소한 것도 한 가지 요인이다.


◇ 경쟁동향

캐나다 및 미국계 업체 화기삼(花旗蔘)을 대리상 및 무역상을 통해 수입하고 있다.

화기삼은 사람과 흡사한 모양을 하고 있는 고려인삼과는 다른 종자로 열을 내리는 효용(淸熱淸火)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가격대는 고려인삼의 1/5 수준으로 평상시 먹는 건강식품으로 선호되며,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제품으로 개발돼 수요가 늘고 있다.

○ America Citi Pharmacy 美?花旗制?

1832년 뉴저지에서 설립됐고 1997년에 중국 상하이에 자회사인 上海三港??生物科技有限公司를 설립했다. 현재 미국산 화기삼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며, 중국과 아시아 등지에서 합작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 Chai-Na-Ta Corp(CNT)乃本集?於加拿大之??公司

세계 최대의 화기삼 공급업체다. 전세계 화기삼 생산량의 15%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국 화기삼 시장의 95%를 장악하고 있다.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중국 정부는 1999년 5월 1일부터 시행한 '수입의약품관리방법'에 의거해 뿌리삼을 의약품으로 분류하고 반드시 수입의약품등록 비준을 받아야 수입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수입의약품 등록제도는 신청서류 구비가 까다로워 사실상 국내산 인삼 보호정책의 일환으로 수입규제의 수단이 되고 있다.

한국산 인삼은 2001년부터 매년 약 2~4톤의 홍삼 물량에 대해 임시수입비준을 취득해 수입했으나 매년 비준절차에 따른 수출확대에 애로가 있어 그동안 물량이 많지 않았지만 2004년에는 임시수입비준 물량이 증가한 바 있다.

까다로운 등록제도 운영으로 인해 한국인삼공사 등 대규모 기업체 외에는 시장진출이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최근 홍삼 유효성분 추출제품, 3~6년 미만의 저년근 홍삼 등 신규제품 개발 노력에 힘입어 수출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인삼의 중국내 점유율은 과거에 비해 많이 낮아졌지만 우수한 효능으로 명품급 인지도를 지니고 있으므로 고가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다.

고려인삼은 한국, 중국 만주지방, 러시아 극동 연해주 등 3개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종자로 그 중 한국에서 생산되는 고려인삼이 성능 및 효능 면에서 가장 우수하다.

고려인삼에는 사포닌 성분이 34종 이상 함유돼 있으며, 이는 서양 화기삼(13종)과 중국 동북삼(14종)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으로 중국 사람들에게 고려인삼은 원기보양(大補元氣)과 승열작용을 한다고 알려졌으나 학계에서 승열작용에 관한 것은 확실하지 않다고 보는 입장이다.

한국산 고려인삼은 가격이 다른 인삼에 비해 10배 이상 고가이고, 특히 정관장은 한국인삼을 대표하는 고급 브랜드로 한국 대표 브랜드 5위 안에 포함됐으나 과학적 연구자료 부족으로 인해 외국산에 비해 월등한 품질 효과 홍보에 어려움이 있어 대중화가 쉽지 않고 위조품도 유의해야 한다.

정식 수출된 제품 이외에 밀거래된 제품이 남방 대도시 집산시장에 유입돼 실수요자에게 판매되고 있으므로 공식적인 유통망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중국삼의 성장과 저가 해외삼의 수입으로 한국산의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으나, 중국의 소득수준과 건강인식 향상으로 고급품질의 한국산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한국산의 명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자료:식품음료신문

'고려인삼 중국서 수요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삼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