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2 2005

상무부 부부장 "내년 농산물수출 심각한 국면 맞을 듯"

조회495

 

상무부 부부장 "내년 농산물수출 심각한 국면 맞을 듯"

상무부 부부장 위광저우(于广洲)는 29일 북경에서 열린 '05년 농산물 수출정보 발표회에서 일본과 유럽의 식품안전위생에 관한 새로운 법규가 내년부터 정식으로 실시되는 등 '06년 중국 농산물수출은 심각한 국면에 직면할 것이며, 차, 채소 등 중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농산물에 대한 영향도 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조류독감이 전 세계에서 만연하고 있는 상황도 세계농산물무역, 특히 축산물 교역에 불리한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현재 중국 농산물 수출규모는 농업대국, 무역대국이 되기에는 아직 큰 차이가 있으며 발전을 제약하는 불리한 요소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면 농업시스템 수준이 낮고 기업규모가 작으며, 기술실력이 부족하여 기술장벽을 돌파할 능력이 떨어지며, 제품의 품질수준 및 수출촉진정책 시스템 미비 등이다.


위광저우(于广洲)에 의하면 올해 중국 농산물수출은 양호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10월 현재, 중국 농산물수출은 전년대비 21.4%가 증가한 217.9억불에 달하는 등 최근 몇 년 동안 보기 드문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였다.


그중에서 원예, 수산물, 축산제품의 수출이 146억불로 동기대비 19.3% 증가하여 비교적 빠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옥수수는 동기대비 292% 증가한 758만톤이 수출되어 확실한 회복추세를 보였다.


일본, 유럽, 한국, 미국, 홍콩, 동남아 등 6개 전통시장의 수출은 177억불로 동기대비 18.8% 증가하였으며, 10월 현재 산동, 광동, 절강, 요녕성과 복건성 등 5개성의 수출액은 15억불을 초과하였으며 길림, 신강, 내몽고, 흑룡강, 감숙성의 수출도 50% 증가율을 나타냈다.


현재 중국 농산물 수출기업은 1.6만개 정도로 그 중 연간 수출액이 천만불를 초과하는 기업이 449개에 불과하며, 100만불 미만인 중소기업이 1만개를 초과하여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자료 : 상하이 aT센터(新華網 11.30)


'상무부 부부장 "내년 농산물수출 심각한 국면 맞을 듯"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