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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4 2014

급속 냉동 식품업계 새로운 변화 추구(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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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냉동식품 산업 발전이 현재 라면산업을 발전을 추월하고 있으며 라면산업 선두 기업들이 첨단(孤單) 상품 출시를 발표한 이후 냉동 산업 선두기업인 사념식품(思念食品)도 정식으로 소고기를 원재료로 한 첨단 급속 냉동 만두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돼지고기를 원재료로 하는 식품산업에 큰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며 새로운 첨단시장으로 진출이 정체된 산업발전의 문제점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우선 급속 냉동식품은 미생물의 번식과 효소작용이 정지되어 식품의 부패와 변질을 막을 수 있으며 냉동보관 방법은 식품을 장기간 보존하는 것보다는 단기간 보존하면서 싱싱한 식품을 이용하는데 큰 목적이 있다. 급속냉동 식품은 가정에서 며칠 동안 두고 사용할 조리용으로 구입한 육류나 생선류 외 원양에서 잡은 생선을 며칠 걸려 목적지에 수송하는 경우에 활용된다.

 

냉동식품은 크게 과실류, 채소류, 축산물, 수산물, 조리식품 등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각자 서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어 냉동할 때의 처리공정이 다르므로 해동할 때도 조심해야 한다. 육류나 생선의 경우에는 원형 그대로 또는 부분으로 나누어 냉동시키며 채소류는 날것으로 얼리게 되면 서리 맞은 상태가 되어 조직이 파괴되고 섬유가 단단해져 식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보통 수증기로 가열한 후 냉동시킨다.

 

냉동된 식품은 저온에서 보존되므로 비타민 등의 감소와 영양적인 손실이 적으나 건조한 냉동실에 장기 보관할 경우 냉동식품 중 얼음결정은 승화되면서 식품이 건조하기 쉽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내한성 플라스틱 필름으로 포장하든지, 생선은 글레이즈라고 하여 얼음 층을 생선 표면에 덮는 방법으로 포장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포장방법에도 문제점이 존재하지만 장기보존을 위해서 현재까지 이러한 포장법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20년 전 중국 급속 냉동식품 산업은 전체 식품 산업의 1/5 수준이었는데 20여 년간의 세월이 지난 지금 라면식품 산업이 점차 급속 냉동식품으로 대체되고 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과거 10년간 중국 급속 냉동식품 산업의 규모는 2004년 45억 6,600만 위안에서 2013년 649억 81,000만 위안으로 연간 30.24% 상승하였으며 2013년 급속 냉동식품 산업의 발전 속도는 18% 이상에 달했고 이는 식품산업 평균 발전 속도인 13.87%를 초과한 상태이다.

 

또 2013년 라면산업의 전체적인 시장 판매량은 2012년 대비 1.3% 하락하였고 2014년 상반기 매출양은 5.9% 하락한 상태이다. 하지만 급속 성장하는 급속 냉동 식품산업은 최근 2년간 확장을 주춤하고 있는 상태이며 새로운 안정적인 성장 동력을 찾는 것이 현재 정체위기에 직면한 급속 냉동 식품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고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돼지고기를 원재료로 만들어진 급속 냉동 만두가 시장 전체의 80% 이상 유통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소고기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고기를 원재료로 만들어진 신제품 매출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사념식품회사는 뉴우뭐어왕(牛魔王)시리즈의 새로운 만두를 출시했고 이번 신제품 개발을 계기로 차별화된 전략을 구축하여 현재 주춤하고 있는 전체 식품산업 발전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념식품회사 왕펑 총지배인은 국내 도시화가속 및 국민 소비능력 상승으로 인하여 2년 전 킬로그램 당 20~30위안에 공급되던 식품이 현재 40위안 이상으로 가격이 상승하였으며 최근 1년 사이 급속 냉동만두 시장에서 킬로그램 당 20위안에 공급되던 식품은 점차 줄어들고 있고 현재 가격대가 30위안 이상인 식품시장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념식품회사 외에 라면산업의 선두주자인 캉스푸와 퉁이 측은 주춤하고 있는 산업전체에 돌파구를 찾고자 한통에 6위안인 신제품을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사념식품회사 및 캉스푸, 퉁이 등 선두기업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전체산업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될 것이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국내 식품업체 중 농심의 신라면 등 대표적인 식품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영향에 힘입어 중국시장에 2014년 상반기 사상 최대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농심 법인인 농심차이나의 상반기 매출액은 9,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0% 증가하였다고 전했다.

 

 

 

# 이슈 대응방안


최근 중국 냉동식품 시장 매출이 라면산업을 추월하면서 두 산업에 일정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품목 중 하나로 손꼽히는 라면소비가 주춤하면서 냉동식품으로 소비방향을 바꾼 소비자들이 증가한 것으로 보여 진다. 급속으로 성장하는 냉동식품 산업은 물론 라면산업도 어느 정도 주춤세를 보이면서 두 산업의 선두 기업들은 문제의 돌파구를 찾고자 잇달아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우리 기업은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차별화 된 맛, 기능성, 판매 표적, 지역 등 세분화를 통하여 시장을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은 고급 브랜드 전략을 유지하는 동시에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 확장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www.kaixian.tv/gd/2014/1024/10549937.html
http://shipin.people.com.cn/n/2014/1024/c85914-25903396.html
http://www.cs.com.cn/ssgs/gsxw/201410/t20141028_4547499.html
http://finance.591hx.com/article/2014-10-28/0000429319s.shtml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76012&cid=40942&categoryId=32097
http://confidential.heraldcorp.com/view.php?ud=201407251418004585239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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