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년 양곡 손실율 8%에 달해
조회916최근 농업부와 국가양식국이 남경에서 개최한 2008년 “세계양곡일”기념행사에서 국가양식국 관련 전문가는 현재 중국의 양곡 자원 이용 효율은 아주 낮아서 생산, 저장과 운송, 유통, 소비 시 손실 현상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만약 이런 손실을 합리적인 범위 내로 줄인다면 매년 1,500-2,000만톤의 양곡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중국의 양곡 생산, 관리, 저장과 운송, 가공, 소비 과정에서 양곡의 총 손실율은 8% 정도로서 연합양농조직에서 규정한 기준인 5%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현재 동북지역만 지역 내에서 벌크운송을 하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는 아직도 탈각하지 않은 원곡에 대한 운송이 포장 운송 위주로 전국 유통량의 85%를 차지한다. 포장 운송은 원가가 높고, 속도가 느리며, 효율이 낮고, 손실이 크다.
현재 중국에서는 국가, 지방, 농가의 3급 저장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중 2.4억 농호의 양곡 저장량은 약 3,000억kg에 달해 중국 양곡 저장체계의 중요 구성 부분이다.
중국 농촌지역에서는 양곡의 생산 후 수매와 처리에서 아직도 낙후된 전통적 방식의 건조 저장 등 방식이 존재한다. 농호가 저장하는 양곡은 벌레, 곰팡이, 쥐 피해가 심각하여 평균 손실이 5-8%에 달해 전년도 양곡 손실량은 110-175억kg에 달한다.
국가양식국은 또한 사람마다 매년 합리적인 소비로 0.5kg의 양곡을 절약한다면 연간 6억kg를 절약할 수 있으며, 812만무 논답의 생산량을 고려하여 만약 이런 손실을 합리적인 범위이내로 줄인다면 매년 최소 1500-2000만톤의 양곡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자료원 : 베이징aT센터(중국식품보 11.4)
'중국, 매년 양곡 손실율 8%에 달해'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