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3 2014

러시아 식품 제재조치, 일부 국내 산업에는 쾌재를 다른 국내 산업에는 절망을(최근이슈)

조회462


러시아가 호주, 유럽연합, 북 아메리카, 노르웨이로 부터의 수입을 임시적으로 금지하자 소비자들은 식료품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할까 걱정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이 제재조치는 러시아 국내 식품 생산자들에게 큰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러시아 최대 육류 생산업체인 첼키조보(Cherkizovo) 그룹은 모스코바에서 하루에 4,500톤의 닭고기를 생산하여 보급한다. 국내 생산의 성장은 러시아의 육류와 농업 수입 의존도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왔다.

 

하지만 러시아 정부의 서양 식품 수입 제재는 일부 사람들이 가격이 올라갈 수도 있다는 우려를 하게 만들었다. 모스코바에서 쇼핑하는 Yelena는 “확실히 저는 매우 걱정이 됩니다. 만약 러시아 산 식품 가격이 올라가면, 저는 어떻게 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러시아 식료품 가격은 유럽산 식품 가격과 비슷합니다.”

 

러시아 지휘부는 수입 제한이 음식 공급과 가격에 급격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들은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 내에 있는 공급자들로 서구 원료들을 대체하는 정책을 진행 중이다.

 

러시아는 미국 산 냉동 가금류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였다. 이 수입제한은 첼키조보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첼키조보의 대변인 Yuri는 자사의 가공된 신선한 가금류 제품들의 점유율이 두배로 증가할 것이며, 이는 미국 산 제품들을 대체하기에 충분한 양이라고 밝혔다. “저는 수입 금지 정책이 저희에게  국제적인 생산기업으로서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러시아 산 농산품개발 현황을 보고 더 많은 충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라고 대변인은 전했다.

 

하지만, 이러한 수입 제재 조치가 모든 러시아 생산자들에게 이익을 창출해 주는 것은 아니다. 유제품 회사인 Mosmedym은 모짜렐라 같은 유럽 스타일 치즈는 더 신선하게 운반되기 때문에 수입 산이 더 품질이 좋다고 말했다.

 

부회장인 Sergei Rezunenko은 “치즈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원칙대로 수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그는 또한 “세계 가치를 고려하면, 우리는 우리 스스로 울타리를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는 스웨덴 장비를 이용하여 우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만약 러시아가 스웨덴 제품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 장비를 이용하는 공장들 문을 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와 관련된 수입금지는 러시아와 서방국가들의 무역 전쟁을 초래할 수 있다. 러시아 정부는 서방국가 수입제재를 넘어서 세계 무역 기구에 고소 하겠다고 협박하고 있다.

 

 

# 이슈대응방안


러시아 수입제재조치로 인해 현지 사업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러시아 축산업자들은 자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을 독점할 수 있어서 그 기회를 틈타 완전히 장악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유럽 원산품을 주로 사용하는 유제품 시장 같은 경우 원재료 수입이 금지되어 생산 운영조차 못할 지경에 이르렀다. 국내 수출업자들은 현재 러시아에서 난황을 겪고있는 현지 업체의 분야를 파악하여 그 분야를 통해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www.voanews.com/content/russias-food-sanctions-might-bring-boon-for-some-and-bust-for-others/2461330.html
http://www.news.nom.co/russia-s-food-sanctions-boon-for-12448826-news/
http://www.englishtang.com/view/201225.htm

 

'러시아 식품 제재조치, 일부 국내 산업에는 쾌재를 다른 국내 산업에는 절망을(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