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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9 2008

2008년 상반기 중국 소매산업의 발전 태세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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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상반기 중국 소매산업의 발전 태세와 전망

 

□ 2008년 상반기 중국 소매산업의 발전 동향

ㅇ 관련 통계

- 2008년 상반기 중국 상품의 소매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추세를 유지하여 1000개 핵심 상업기업의 소매지수는 전년 동기대비 20.1% 증가하였는데 물가 요인을 감안하고 실제 성장률이 12.6%에 달함.

ㅇ 2008년 상반기에 소매산업이 여전히 20%의 성장률을 유지한 원인

- 소비가 거시적 경제에 비해 일정하게 뒤처짐. 전체 거시경제가 뒷받침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소득이 완만하게 증가하고 인플레이션이 주민들의 구매력을 침식하여 명목 소비의 증가가 실제 소비의 증가로 접근하면서 산업은 향후 약 5포인트 하향 조정될 공간이 존재함.

- 중국의 소매산업은 전통산업이지만 역량이 상당히 취약하고 현재 아직 새로운 추진력을 형성하지 못하였음.

- 또한 지역적으로 볼 때 중, 서부의 소매의 증가속도가 동부지역보다 빠른데 소비구조의 불균형으로 중, 서부의 소비는 상승할 잠재력이 있지만 동부지역의 포화되고 날로 향상됨.

 

□ 슈퍼: 대형 종합 마트가 강력한 성장 태세임.

- 대형 종합 마트는 2008년 상반기에 21.2% 증가하였으며 슈퍼(일반 슈퍼)는 전년 동기대비 17.4% 증가함.

- 대형 종합 마트 업태가 강력한 성장 추진력을 보인 것은 인플레이션의 배경 하에 대형 종합 슈퍼의 가격 면의 우위는 주민들에게 충분한 흡인력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임.

- 일반 슈퍼의 경우 2008년 6월달 증가속도가 하락하였는데 슈퍼 업태의 발전은 이미 대형 종합 마트에 뒤떨어졌고 시장에서 종속적인 위치로 손님의 흐름이 이미 대형 종합 마트로 흘러드는 태세임. 그 외 일반 슈퍼의 경우 아파트단지 내 가게로 편리하지만 플라스틱 봉투의 사용 제한 명령으로 주민들의 쇼핑이 더욱 큰 목적성을 띠게 됨.

- 중국 국내의 경쟁구도도 점차 분화하여 “강한 자가 영원히 강한” 추세가 더욱 분명하게 되었는데 중국 로컬 슈퍼들은 이미 충분한 가격 협상능력과 시장 발언권을 가지고 있음.

 

□ 상품 종류별 성장속도의 하락

- 상품 종류별로 보았을 때, 전반적으로 판매폭은 여전히 비교적 높았지만 일부 상품의 성장률이 하락함.

- 계란과 고기류가 7.1포인트 하락하였는데 육류 상품의 가격 상승으로 수요가 다소 하락하였기 때문임.

- 일용품이 5.4포인트 하락하였고 가전제품과 기자제가 2.4포인트, 화장품이 4.7포인트 하락하였는데 CPI의 상승으로 주민들의 지출 구조가 조정될 것이며 일부 상품의 수요가 약화될 것임.

- 가구류가 11.1포인트 하락하였고 건자재 인테리어가 42.8포인트 하락하였는데 이는 대부분 주택시장의 불경기로 초래된 것임.

- 통신자재의 판매가 낮은 성장속도를 유지하였는데 3G가 출시되기 전에 통신시장은 이미 점차 포화되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임.

- 금은 장신구 상품이 여전히 37.5%의 성장속도를 유지하였고 전년 동기대비 6.4포인트 상승하였는데 이는 금은 등 귀금속의 가격이 꾸준하게 상승하고 주민들이 상술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임.

- 2008년은 올림픽이 개최된 해로 스포츠 오락용품이 전년 동기대비 20.8% 증가하였으며 의류는 전년 동기와 비슷한 성장수준을 유지함.

 

<목차>

1. 2008년 상반기 중국 소매산업의 발전 동향

2. 슈퍼: 대형 종합 마트가 강력한 성장 태세임.

3. 2008년 상반기 주요 업태의 실적 보고서

4. 상품 종류별 성장속도의 하락

 

출처: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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