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일본 가공식품 시장 동향
조회605□ 개요
- 종합 마케팅 비즈니스 기업인 일본 (주)후지경제는 농산 가공품 22품목, 수산 가공품 17품목, 축산 가공품 12품목, 냉동 조리식품 10품목, 프라이류 8품목, 냉장 조리식품 6품목, 기타 조리식품 6품목의 7카테고리, 81품목의 시장 동향을 조사해 보고서를 발간함.
- 2008년은 원재료 가격, 포장·물류·광열비가 상승해 식품 업계는 규격 변경에 의한 실질 가격 상승을 단행함. 중국산 냉동만두 등 계속해서 식품 안전성을 위협하는 사건이 발생해 소비자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시장 동향
- 중국산 냉동 만두 중독 사건은 모든 가공 식품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냉동 햄버거나 미트볼, 만두 등 10품목의 냉동 조리식품은 중국산 제품이 큰 타격을 받아 전년까지 플러스 성장을 이뤘던 이 시장은 2008년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됨.
- 원재료 가격 상승의 영향도 나타나고 있음. 17품목의 수산 가공품에서는 소비자의 절약 지향 속에서 저렴한 반찬으로서 오랜 기간의 침체로부터 전환되어 플러스로 돌아섬.
- 햄이나 소시지, 치킨 가공품 등 12품목의 축산 가공품은 도시락 반찬 수요 등에서 호조를 보이는 제품군이 있어 비교적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가격 상승의 영향에 의해 햄류에서는 판매 수량 감소도 보임.
□ 주목 시장
○ 냉동 크로켓
- 중국산 냉동 만두 중독 사건의 영향은 시판용 일부에서 보였지만, 냉동 크로겟은 국내 생산 비율이 높아 중국산 제품의 대체 수요로 매출을 늘리고 있는 기업도 보임.
- 포테이토 타입과 크림 타입의 판매 구성비는 대략 7 대 3으로 두 타입 모두 실적이 상승함.
- 소비자의 생활 안전 의식이 높아지는 가운데 양판점이나 CVS용 등 점심용으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음.
- 2008년 판매액은 2년만에 플러스가 전망되지만 2009년에는 그 반동으로 마이너스가 예측됨. 또한, 원재료 가격 상승 속에서 각사가 용량을 줄이는 등 실질 가격 상승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
○ 풍미 어묵(수산가공품)
- 풍미 어묵은 게, 가리비 등의 풍미, 식감, 형상을 재현한 상품으로서 수요 개척은 이미 일단락되어 시장은 침체를 지속해 왔으며, 봉 형태의 스틱 타입을 중심으로 가격 경쟁이 격화되어 시장은 축소됨.
- 그러나 최근 잘 으깨지는 범용성 높은 프레이크 타입이 증가해 게 다리살의 풍미나 식감을 충실하게 재현한 고가격 제품이 등장함으로써 시장은 증가세로 전환되고 있음.
○ 냉동 만두
- 냉동 만두 시장은 적극적인 TV CM 등의 광고 선전 활동으로 활성화가 꾀해저 확대되어 옴.
- 원래 만두는 간사이는 얇은 피, 간토는 왕만두, 규슈는 한입 크기 타입 등의 지역성 높은 품목이었지만 최근에는 지역 특성이 희박해짐.
- 2008년은 중국 제품의 중독 사건이 발생, 매스컴에 의해 대대적으로 보도되어 큰 타격을 입어 전년대비 17.8%로 대폭 감소할 전망임. 플러스 성장을 유지해 온 시장은 2004년 이전 수준으로 회귀할 것으로 보임.
○ 장어 꼬치구이
- 중국산 식재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높아지고 산지 위장 문제가 발생함으로써 2008년 시장은 전년대비 21.7% 감소해 계속해서 마이너스가 전망됨. 시장 규모는 2000년의 4분의 1 이하로까지 축소될 전망임.
○ 생햄
- 생햄은 주먹밥이나 샐러드용으로서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대기업에서는 제조 라인을 증설하는 등 각사의 주력도가 여전히 높음. 유통량의 70%를 차지하는 시판용은 국산 제품이 중심임.
- 2007년은 시장이 전년대비 6% 증가함. 2008년도도 각사에서 신제품 투입이 이어져 시장은 계속해서 플러스 성장이 전망됨.
출처 : 후지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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