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6 2017

[중국-베이징] 2017년 알리바바 그룹의 목표 및 성과

조회2127

 

* 사진 및 자세한 내용은 첨부의 PDF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7년 알리바바 그룹의 목표 및 성과  

 

조사자 : aT베이징지사/알리바바 베이징지사 현장조사

 

알리바바의 목표
온라인몰 티엔마오, 타오바오 등을 소유한 중국의 대표적 기업 알리바바는 24시간 안에, 전 세계로는 72시간 안에 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알리바바 내 1000만개의 소기업을 키워 수십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장기 목표로 하고 있음.
 또한 소자본 창업 시 창업자의 자금난에 대비 알리바바 내에 점포를 연 기업을 대상으로 3만위안(한화 498만원)까지 무담보 대출을 해주고 있음. 놀랍게도 해당 대출의 상환율은 일반 은행 대출 상환율에 20배를 기록하고 있음. 
              

티엔마오 국제몰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온라인몰 티엔마오 안의 티엔마오국제(天猫?? ; 해외직구몰)몰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1위로는 유아용품이 차지. 2위에서 6위까지는 화장품, 건강보충제, 옷과 신발, 음료와 식품, 홈데코레이션이 차지함. 티엔마오국제 구매객 중 74%가 여자이며 구매객 중 29세에서 35세까지가 28%로 가장 많은 수를 차지. 22세에서 28세가 29%로 그 다음이며 36세에서 50세까지가 22%를 차지함.  
               

 2017년 알리바바는...     
  최근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400조원으로 아시아시장의 업체 중 1위를 기록함. 뉴욕시장에 상장된 알리바바의 주가는 13.29% 올라 중국 텐센트(QQ, 웨이신 등)를 제치고 중국기업 시가총액 1위를 차지함.

 

□ 시사점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알리바바의 온라인몰인 티엔마오나 타오바오로 물건을 구매한다. 심지어 한국에서도 젊은 층들은 타오바오를 통해 한국에서 인기인 샤오미의 제품들이나 드론 등을 직구하고 있다.
한국의 식품기업이나 수입바이어들도 알리바바에 공식페이지나 소점포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구매가 대세인 중국에서 앞으로 매장에서의 오프라인 판매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한 판매확장 시도 역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베이징] 2017년 알리바바 그룹의 목표 및 성과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