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란닭 겨울철 고(高)생산 기술 요점
조회6901. 방한보온이 중요하고 따뜻한 물을 먹인다.
방한보온은 암탉의 겨울철 산란을 유지시키는 관건이다. 겨울철 양계장의 온도는 10℃로 유지해야 하고 7℃ 이하 낮아서는 안 된다. 닭이 산란하기에 적합한 온도는 13~23℃이고 가장 적합한 온도는 16~20℃이다. 때문에 겨울철이 다가올 무렵에 양계장을 수리하고 바람 드는 곳이나 문틈을 잘 막아주고 사양밀도를 적당하게 증가시켜서 양계장의 온도를 높인다. 겨울철에 건분료(乾粉料)를 먹이는데 일반 음수(飮水)량은 채식량의 2배가 되어야 한다. 겨울철 기온이 닭이 마시는 온수보다 낮으면 닭의 장위(腸胃)가 추위에 병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또 체열을 유지시키는데 이롭다.
2. 일일사료량을 조정하고 과학적으로 사양한다.
겨울철 기온이 낮아지면 닭은 신진대사가 왕성해져서 열량소모가 크니 적당하게 일일사료 속에 에너지사료를 높여주어야 한다. 옥수수 등 곡물사료의 비율을 증가시키고 조단백의 함량을 낮추며 비타민D3을 보충해주고 칼슘과 인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겨울철 사료 1kg대사에너지 2800~2900Kcal를 낸다. 만약 자체로 사료를 배합할 때는 아래와 같은 배합방법을 채용한다.
옥수수 62%, 콩깻묵 12.1%, 밀기울 13%, 어분(魚粉) 4%, 골분(骨粉) 1%, 패각분(貝殼粉) 7%, 식염 0.3%, 오옥신(auxin) 0.5%, 메티오닌(methionine) 0.1%를 배합하고 동시에 사료 100kg당 다시 다종비타민 10g을 첨가하여 매일 3~4차례 먹인다. 또 사료 중에 호르몬성물질을 첨가시키면 사료의 소모를 감소시키고 산란율을 높을 수 있다. 만일 일일사료 가운데 10~20%의 카로틴을 첨가하면 산란율이 11% 높아지고 또 산란기를 연장시킬 수 있으며 닭의 내병성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깃털분 3~5%를 첨가하면 산란율을 20% 높일 수 있다. 고춧가루 1~0.2%를 첨가하면 닭의 채식량과 추위를 막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제올라이트가루[沸石粉] 3%를 첨가하면 산란율 12%를 높아진다.
3. 조명을 보충하고 통풍에 주의한다.
겨울철 자연광이 부족하면 반드시 인공조명으로 보충해야 한다. 조명시수는 14~16시간으로 고르게 비추어야 하고 강도는 1㎡당 2~4와트로 가장 좋은 것은 60와트 이하의 백열등이다. 등과 지면의 거리는 2m, 등과 등의 거리는 3m로 하여 매일 아침저녁 2차례 등을 켜준다. 조명하는 순서는 고정적이고 변하지 않아야 한다. 갑자기 길어지거나 갑자기 짧아지거나 갑자기 밝아졌다 갑자기 어두워지면 산란이 감소되고 털갈이 등 현상이 발생한다.
통풍은 양계장 내에 유해기체나 세균과 먼지를 배출하여 양계장 내의 산소를 증가시켜 공기의 신선도와 상대습도를 유지하여 닭이 중독되는 것을 막고 호흡기질병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때문에 방한보온과 동시에 통풍을 강화시켜야 한다. 보통 양계장 내의 기류속도는 1초당 0.1~0.2m를 유지시켜야 하고 암모니아함량은 ℓ당 12㎖ 이하, 황화수소는 ℓ당 25㎖ 이하, 이산화탄소는 0.15% 이하, 상대습도는 60~70%를 유지시켜야 한다. 동시에 표 나지 않게 바람이 양계장 안에 들어와 직접 닭의 신체에 엄습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4. 스트레스 예방하고 영양을 늘려 첨가한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고 별안간 큰 소리가 나거나 고양이나 개 등 기타 가축이 우리 안에 들어와 스트레스 받으면 산란율이 떨어지거나 심지어는 닭이 죽기도 하니 이를 방지해야 한다. 닭에게 다종비타민이나 전해질영양액 또는 액염(液鹽)을 보충해 먹여서 스트레스의 발생을 예방한다.
5. 위생을 철저히 하여 전염병을 예방한다.
날마다 청결위생을 철저히 하고 용구와 음수소독 및 닭을 소독하고 미리 약을 투여하여 예방한다. 소독제는 무독하고 부작용이 없는 것을 사용한다. 또 Diotyl D, benzalkonium bromide, peroxyacetic acid, 차아염화산나트륨 등과 같이 점착성이 큰 약물을 사용한다. 약물의 배합비율농도 및 사용량은 표준에 따라 사용한다.
상용하는 예방약물 및 용법 : 닭 1마리마다 하루에 스트렙토마이신 1알씩 5일간 계속 먹인 다음에는 7일 한 번 먹인다. 또 매주 닭 1마리마다 완효성 설퍼마인(sulfamine) 1알을 먹이면 닭의 내병성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닭의 구충병을 예방하려면 음수나 사료 속에 0.01%의 푸라시리넘(furacilinum)을 3일간 먹였다가 2일간 정지하면서 연속 2~3주 먹인다.
자료:농촌진흥청
'중국, 산란닭 겨울철 고(高)생산 기술 요점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