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음료시장 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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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과실쥬스류 지출액 꾸준히 증가세
1. 시장 규모 및 동향
가. 수요동향
미국 내 과실 및 야채 쥬스의 총 매출액은 2003년 기준 162억9589만달러로 1998년 이래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 내 1인당 과실 및 야채 쥬스에 쓰는 지출액은 2003년 기준 57.88달러 로 소매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표 1 참조]
미국 내 과실 및 야채쥬스의 규모는 지난 5년간 (1999-2003) 약 6.7%의 성장을 하였으며, 2003년에는 전년도에 비해 1.1%의 미미한 양적성장을 보여 그 규모가 123억리터에 달했다. [표 2 참조]
특히, 2001-2003 간 성장세가 미미했는데, 그 대표적인 원인으로 미국 경기의 불황, 저탄수화물 한다량 쥬스의 성장 및 그 외 다른 건강쥬스의 출현 때문이다.
미국 소비자들사이에 ‘Atkins Diet’ 와 같은 저탄수화물 섭취를 통한 다이어트 붐으로 인해 대표적인 100% 쥬스인 오렌지쥬스 (8온스당 22-27그램의 탄수화물 한다량) 에 대한 소비가 줄어 그 매출액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 과실 및 야채쥬스류는 크게 100% 쥬스, Nectars (25-99% 쥬스), Juice Drinks (up to 24% 쥬스), 그리고 Fruit-flavored Drinks (과일맛 첨가 드링크) 로 구분되었다.
지난 5년간 (1999-2003), Juice drinks (up to 24% 주스) 부문이 신제품 개발 및 광범위한 마케팅으로 인해 22.5%로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으며, Nectars 부문은 최근 미국 내 건강보조식품의 성장에 힘입어 동반 성장했으며, 특히 Nectars 판매 전문 매장의 확대로 인해 그 매출이 급증하였다.
반면, Fruit-flavored drinks 부문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건강 측면에서 어필하는 면이 상대적으로 적어 동 기간내 소비량이 감소하였다.[표 3 참조]
미국 과실 및 야채쥬스류 시장은 여타 식품 및 드링크 시장에 비해 세분화 되어 상위 5개업체가 전체 판매량의 47.8% 를 점유하고 있으며 (2003년 기준) 이 중 단일 브랜드로는 코카콜라 (14.4% 마켓쉐어) 의 Minute Maid 브랜드가 전체 시장 판매량의 15.1%를 점유하고, 그 다다로 펩시콜라회사인 PepsiCo (15.7% 마켓쉐어) 의 Tropicana 브랜드가 14.9%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표 4 참조]
고가의 프리미엄 주스의 성장에 동반하여 Private Label 브랜드의 증가로 인해 미국 과실 및 야채쥬스 시장내에서 기존 업체들의 브랜드를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 경쟁동향
2001년 1월 ‘SoBe Fruit ‘라는 Herbal 드링크류의 제조업체인 South Beach Beverage Company 사를 인수한 PepsiCo사는 차와 주스를 혼합한 에너지 스포츠 드링크류의 선두주자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 뒤로 코카콜라사와 Kraft 사가 따르고 있다.[표5 참조]
상위 4개사의 2003년 한해에 마케팅 비용은 총 60억달러 규모였으며, Coca-Cola사가 22 억 달러의 글로벌 마케팅비용을 소요하였다.
■ PepsiCo
1998년 미국내 브랜드 주스류의 선두업체인 Tropicana Products, Inc. 를 인수하며 과실쥬스류 시장으로 진입한 이래 성장을 거듭하여 2003년에는 전년도에 비해 7.4% 증가한 270억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다.[표6 참조]
PepsiCo 사의 미국내 Ethnic market (인종별/민족별 시장) 에 대한 전략적 사업으로 최근 히스패닉 인구의 급성장에 따른 방안으로 자체 Gatorade Co. 사는 히스패닉 인종의 Fruit-flavored (과일맛/향) 선호도에 맞춰 ‘Gatorade Xtrmo’를 출시하기도 하였다.
■ The Coca-Cola Company
대표적인 탄산다료인 코카콜라 브랜드의 코카콜라사는 2003년에 매출액이 210억 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약 7.1% 증가하였고, 동사의 순수익 또한 전년도에 비해 42.5% 증가하여 그 규모가 43억 달러에 달했다. [표7 참조]
코카콜라사는 대표적인 과실다료 브랜드인 Minute Maid를 통해 시장내 두번째의 큰 마켓쉐어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내 프리미엄 과실쥬스 업체인 Odwalla Inc를 인수하여 선두인 PepsiCo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 Kraft Foods Inc
2002년 미국 내 Capri Sun 브랜드의 엄청난 성공을 이룬 Kraft Foods 사는 2003년에 매출액이 310억달러로 전년도에 비해서 약 4.3% 증가하였고, 순수익면에서는 약 2.4% 증가한 340억달러를 기록하였다.[표8 참조]
2. 유통구조
미국 내 과실 및 야채쥬스류의 주요 판매처로 슈퍼마켓 (Supermarket) 과 하이퍼 마켓 (Hypermarket) 를 들 수 있으며 이들 채널을 통해 판매된 매출은 전체 규모의 56.4% 를 차지하였다. (2003년 기준)[표9 참조]
Supermarket/Hypermarket 등은 접근의 용이성과 가격 디스카운트등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전체 유통망의 11%를 차지하고 있는 주유소등에 설치된 편의점 (Convenience Store) 은 스토아 오픈시간을 늘리고 소비자들의 접근에 용이한 지역에 위치하는 전략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에 대응하고 있다.
산머루즙, 오가피즙, 그리고 알로에 쥬스의 경우, 미국내에서 상대적으로 제품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소요되는 간접비용 등 유통비용이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이에따라, Sales Rep. (또는 Marketing Agent) 등과 계약을 하여 자체 유통망을 구축하거나, 인지도가 있는 Distributor 나 reseller를 통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자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게 좋을것으로 판단되었다.
3. 수입통계
미국 HS 20098060 (Juice of any other single fruit, nesi, (including cherries and berries), concentrated or not concentrated) 는 지난 3년간 (2001-2003)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3년 총 수입액은 8362만7200달러로 전년도에 비해서 17.3% 증가하였다. 이러한 성장세는 2004년 들어서도 계속 이어져 전년동기대비 38.6% 증가하였다.
국가별 수입액은 캐나다가 2003년 1689만7100달러로 전체 미국 수입액의 20.2% 를 차지하였으며, 전년도에 비해서도 128%의 급증을 보였다.
한국의 경우, 2003년 기준 대미수출액이 45만2900달러로 전체 미국 수입액의 0.5%에 그치며 2002년에 비해 대폭적인 하락을 보였다. 하지만 2004년 들어서 전년동기대비 75.5% 증가치를 보이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적극적인 대미 수출이 필요하다.
미국의 2003년 HS 22029036 (Single fruit or vegetable juice (other than orange), fortified with vitamins or minerals, not concentrate) 의 총 수입액은 73만3600달러로 전년도에 비해서 21.2%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감소추세는 2004년 들어서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전년동기대비 62.5% 감소)
국가별 수입액은 2003년 기준 도미니카 공화국이 46만3500달러의 대미수출을 기록하여 시장을 선도하였지만, 지난 3년간 계속 하락세에 있으며 이러한 하락세는 2004년 들어서도 계속되었다.
* kotra
(aT 제주지사 김진곤 064-746-9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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