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옥수수 건조 술찌게미」닭 사료용 첨가, 계란 품질 향상
조회774대만, 「옥수수 건조 술찌게미」닭 사료용 첨가, 계란 품질 향상
최근 옥수수、대두 수요량이 늘어남에 따라 사료 대체품을 찾는 연구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농업위원회 축산시험소가 최근「옥수수(대두) 건조 술찌게미」를 이용한 연구 실험을 발표하여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옥수수 술 찌게미를 건조시킨 후 사료에 첨가함으로써 사료 원가 절감을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엽황소(xanthophylls)、비타민 B군이 다량 함축되어 계란 품질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축산시험소는 닭 사료에 옥수수 혹은 대두의 건조 술찌게미를 12%부합한 뒤, 산란계(産卵鷄)사료용으로 사용하였더니, 술찌게미의 엽황소로 인해 계란 색깔이 선명해지고 광택이 나며 계란 생산률이 87-90%로 증가하였고 사료 원가를 매kg당 NT$0.5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술찌게미가 미생물 발효 식품이기 때문에 계란 껍질이 두꺼워 지고 단단해진다고한다
종합적으로 보자면, 산란계 사료 중 건조 옥수수 술찌게미를 첨가하면 계란 생산률 상승될 뿐 아니라 계란 색깔이 선명해지고 껍질 단단해지는 등 계란 품질도 향상된다고 한다. 향후 술찌게미와 같은 폐품류 재활용 혹은 사료 대체품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원) 타이베이aT센타 (중광신문사 2008/4/10)
'대만, 「옥수수 건조 술찌게미」닭 사료용 첨가, 계란 품질 향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