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6 2014

물가상승률 9개월 만에 상승세 느슨해져(최근이슈)

조회256

베트남의 올해 물가상승률은 3~4%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지만, 일반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은 절대 급변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보이스오브베트남(Voice Of Vietnam) 뉴스는 전했다.

 

지난주에 공개된 2014년 9월의 국가 경제상황 보고서와 국가재정감독위원회(National Financial Supervisory Commission)는 9월 소비자 가격 지수(CPI)가 현재 매우 안정적이고 지난 2년 동안 매우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번 달 수확 철이라는 계절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교육서비스 가격이 7.1% 증가하여 과거 7개월 동안 CPI 수치는 급격히 상승하였다. 하지만 물가상승률은 작년에 비해 3.62%만 상승한 최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물가상승률의 하향 추세와 함께 위원회는 CPI가 감소가 이자율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9개월  간의 국제수지는 흑자 기록하고 있고 안정적인 환율을 보이고 있다. 9월 15일까지의 국가예산 초과지출은 59억 달러로 작년대비 4.7% 감소한 값이다. 위원회는 수출입도 또한 수출 회전율이 0.9% 증가하고 흑자도 10억 달러를 기록하는 긍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GDP 성장도 또한 올해 초 이후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어 3/4분기에는 2/4분기 때의 5.25% 성장률보다 높은 6.15%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NFSC는 금년 국가 총 GDP성장률이 3/4분기의 높은 성장덕분에 5.8%를 기록 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

 

그러나 위원회는 지방기업들에게는 아직 어려움이 많이 남아있다고 전했다. 1~9월까지 작년보다 13.8% 증가한 총 4만 8,330개의 기업들이 문을 닫거나 운영을 잠시 연기하고 있다. NFSC는 이 원인을 낮은 속도로의 개인소비량 증가와 낮은 비율의 개인 투자 결과로 보고 있다. 낮은 수요와 악성부채는 개인 기업에 대한 투자 증가를 방해하는 주된 요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원회는 5개의 정책을 공표하였다.

 

1. 대출금리 줄이기 위한 자본 대출에 대한 적은 이자율 적용, 2. 베트남자산관리회사(Viet Nam Asset Management Company)의 재무 정보를 이용하여 악성채무 제거, 3. 국가예산과 국채로 부터의 투자 지불 확대, 4. 행정절차 개선 및 혁신, 5. 국영기업 구조조정이 그것이다.


 ■ 국제수지 (balance of payments)

- 일정기간 동안 일국이 다른 나라와 행한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을 말하고, 이를 표로 나타낸 것을 국제수지표라고 한다.

 

 

# 이슈 대응방안

베트남 물가상승률이 안정권을 찾았다. 이와 함께 무역수지도 흑자도 베트남 국가성장에도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의 사정은 다르다. 정부의 지원이 아직 미비하여 많은 회사들의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다. 그래서 당국은 국가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여러 정책을 내놓았다. 앞으로 이 정책들이 베트남 기업들에게 어떤 효과를 낼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http://vietnamnews.vn/economy/261056/inflation-holds-steady-in-first-nine-months.html
http://www.veooz.com/news/vHXvz5I.html
http://www.singaporenewsasia.com/vietnams-inflation-holds-steady-in-first-nine-months/

 

   

' 물가상승률 9개월 만에 상승세 느슨해져(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