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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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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1 2009

세계의 건강 기능성식품 시장 현황

조회3234
세계의 Dietary supplementary Food 시장은 매년 신장하고 있으며, 2005년에 대략 2 9,000억원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국가별로 1위 규모의 시장은 역시 미국이고 2위는 일본이다. 2004년도의 미국은 145억불이고 일본은 74억불의 시장 규모이다.  이외에 중국, 독일, 이태리등이 각 지역에서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다(-8 지역별 시장 규모 랭킹) 또한 시장 규모가 큰 이들 국가에서 국민 1인당 구매액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9 일인당 구매 랭킹 10) 그리고 일본은 2005년 건강 기능식품 시장이 전년대비 4% 성장한 1 2,850억엔으로 성장했다. 

-8 지역별 시장 규모 랭킹

 

국가명

2004년 시장규모(백만불)

1

미국

14,583.6

2

일본

7,435.3

3

중국

2,755.6

4

독일

1,303.4

5

이태리

1,222.3

6

한국

1,208.3

7

영국

788.3

8

대만

656.6

9

프랑스

573.1

10

카나다

555.5

 

-9 일인당 구매 랭킹 10

 

국가명

구매액(US $)

인구수

1

일본

58.2

127,687,000

2

미국

 49.1

297,043,000

3

대만

 29.1

22,535,000

4

한국

 25.2

47,950,000

5

이태리

 21.3

57,346,000

6

카나다

 17.5

31,743,000

7

독일

 15.8

59,428,000

8

영국

 13.3

60,434,000

9

프랑스

9.5

1,313,309,000

10

중국

 2.1

555.5

 

   세계 건강 기능 식품 시장에서 판매 금액이 큰 제품을 품목별로 보면 멀티 비타민과 비타민 C, 비타민 E, 그리고 칼슘 제품이 랭크되어 있으며, 이는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도 일부 품목의 차이는 있으나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10 , 일에서의 품목별 매출 순위)   2005년 미국의 일반 식품트랜드를 살펴보면 홀그레인 식이섬유를 선호하는 경향과 성인병 방지를 위한 저칼로리, 저 탄수화물둥 체중조절과 콜레스테롤, 혈액순환, 당뇨병, 골다공증등을 겨냥한 제품이 등장하였다. 또한 7,900만명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시장의 성숙과 유기농 식품 시장이 20억달러 이상의 대량 유통으로 성장하였다.  건강 기능식품 시장은 비타민이 전체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허브(30%), 스포츠 강화 음료(10%), 미네랄(8%), 식사대용제품(5%)를 점유하고 있다. 2005년 일본에서의 시장 성장이 컷던 품목은 상반기에는 알파리포익산 이었으나 기대처럼 시장이 성장하지 못했고 코엔자임Q10 2004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10 , 일에서의 품목별 매출 순위

 

품목군

미국

일본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멀티비타민

6,679

21.5%

 

 

1,540

20.7%

비타민B

2,359

7.6%

850

5.9%

1,219

16.4%

칼슘

2,228

7.2%

1,173

8.1%

299

4.0%

비타민C

1,890

6.1%

785

5.4%

603

8.1%

미네랄

1,417

4.6%

724

5.0%

234

3.1%

비타민E

1,294

4.2%

615

4.2%

447

6.0%

글루코사민

1,054

3.4%

771

5.3%

 

 

어린이용 제품

1,040

3.3%

350

2.4%

 

 

간유

879

2.8%

 

 

 

 

프로바이오틱스

844

2.7%

 

 

333

4.5%

멀티비타민(&미네랄)

 

 

3,476

24.0%

 

 

멀티허브&비타민

 

 

823

5.7%

 

 

코엔자임Q10

 

 

278

1.9%

 

 

푸룬

 

 

 

 

357

4.8%

로얄젤리

 

 

 

 

335

4.5%

클로렐라

 

 

 

 

215

2.9%

 

품목군에서의 신장율을 살펴보면 1997대비 2004년에 있어서 눈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 기능식품의 신장율이 1,400%로 가장 신장폭이 컷으며 코엔자임Q10과 프로테인이 각각 844%, 788% 이상 신장하였으며 글루코사민이 458%, 그리고 칼슘, 프로바이오틱스, 멀티비타민, 간유, 미네랄, 비타민B 등이 100%이상 신장한 제품군이다. 일본의 경우도 눈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 기능식품이 가장 신장폭이 컷으며, 글루코사민이 3,000% 이상 신장하였다. 그리고 코엔자임Q10, 월견초유, 세인트존스워터, 프로테인등이 200%이상 신장한 품목군이다. (-11,12 세계, 일본에서의 품목분별 시장 성장율 순위) 이를 좀더 자세히 제품군별로 세계 시장의 매출 트랜드를 보면 표-14와 같다. 전체적으로는 멀티비타민, 비타민B, C, E군 과 칼슘 미네랄 군이 우위를 보이고 잇으며 글루코사민, 간유 어린이용 건강 기능식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상위에 랭크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본의 인기 소재 현뢍을 보면 2004년 코엔자임Q10, 알파리포익산, 글루코사민,콜라겐, 청즙에서 코엔자임Q10,콜라겐, 청즙, 글루코사민, 아스타키산틴등이 유행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특히 코엔자임Q10 3년 연속 1위 소재로 각광 받고 있다. (-13 일본의 2005년 인기소재와 2006년 인기 예상 소재)

 

-11 세계에서의 품목분별 시장 성장율 순위

 

품목

1997년매출(100$)

2004년매출(100$)

신장율

1

눈 건강을 위한 제품

26.2

366.3

1,400%

2

코엔자임Q10

54.9

463.5

844%

3

프로테인

65.2

513.5

788%

4

글루코사민

230.0

1,054.4

459%

5

칼슘

1,240.0

2,228.1

180%

6

프로바이오틱스

476.0

844.4

177%

7

멀티비타민

4,100.8

6,679.3

163%

8

간유

541.8

878.7

162%

9

미네랄

997.0

1,450.3

146%

10

비타민B

1,661.2

2,359.4

142%

 

-12 일본에서의 품목분별 시장 성장율 순위

 

품목

1997년매출(100$)

2004년매출(100$)

신장율

1

눈 건강을 위한 제품

0.9(99)

197.9

21,600%

2

글루코사민

7.3(98)

213.5

2,913%

3

코엔자임Q10

22.9(01)

183.2

800%

4

월견초유

7.3(01)

33.9

463%

5

세인트존스워터

11.0(01)

33.9

308%

6

프로테인

6.4

17.4

271%

7

에키나아제

15.6(01)

41.2

265%

8

은행잎

14.7

37.6

256%

9

멀티비타민

755.8

1540.0

204%

10

프로바이오틱스

200.6

332.6

166%

 

 

 

 

-13 일본의 2005년 인기소재와 2006년 인기 예상 소재

순위

2005년도

2006년도 예상

소재별

득표수

소재별

득표수

1

CoQ10

31

CoQ10

16

2

알파리포익산

25

콜라겐

10

3

콜라겐

12

청 즙

8

4

청 즙

11

글루코사민

7

5

블루베리

10

아스타키산틴

7

6

글루코사민

10

로얄젤리

6

7

비타민

8

블루베리

6

8

로얄제리

8

히아루론산

6

9

L-카르니틴

8

알파리포익산

6

10

울금

7

아미노산

6

11

흑초

6

대두

4

12

콘드로이친황산

5

4

13

히알루론산

4

울금

4

자료출처: 일본건강산업신문에서 수탁기업 91社 대상으로 복수회답형식의 설문 조사

 

-14 세계 건강 기능식품 상위 10개 품목 매출 트랜드(백만$)

 

1997

1998

1999

1

멀티비타민

4,101

멀티비타민

4,376

멀티비타민

4,678

2

비타민B

1,661

비타민B

1,770

비타민B

1,876

3

비타민C

1,458

비타민C

1,533

비타민C

1,614

4

비타민E

1,374

비타민E

1,408

비타민E

1,463

5

칼슘  

1,240

칼슘  

1,325

칼슘  

1,456

6

미네랄

997

미네랄

1,063

미네랄

1,118

7

어린이용 제품

560

은행잎

600

어린이용 제품

630

8

간유

542

어린이용 제품

595

은행잎

610

9

마늘

524

간유

531

간유

568

10

은행잎

517

조선인삼

511

글루코사민

549

 

 

2000

2001

2002

1

멀티비타민

4,980

멀티비타민

5,251

멀티비타민

5,642

2

비타민B

1,957

비타민B

2,062

비타민B

2,167

3

비타민C

1,585

칼슘

1,675

칼슘

1,861

4

칼슘

1,5809

비타민C

1,552

비타민C

1,586

5

비타민E

1,407

비타민E

1,367

비타민E

1,333

6

미네랄

1,131

미네랄

1,161

미네랄

1,206

7

글루코사민

697

글루코사민

862

글루코사민

899

8

어린이용 제품

687

어린이용 제품

710

어린이용 제품

748

9

프로바이오틱스

601

프로바이오틱스

670

프로바이오틱스

747

10

간유

600

간유

642

간유

693

 

 

2003

2004

1

멀티비타민

6,297

멀티비타민

6,679

2

비타민B

2,254

비타민B

2,359

3

칼슘

2,095

칼슘

2,228

4

비타민C

1,715

비타민C

1,890

5

미네랄

1,327

미네랄

1,450

6

비타민E

1,316

비타민E

1,294

7

글루코사민

990

글루코사민

1,054

8

프로바이오틱스

794

간유

879

9

어린이용 제품

781

프로바이오틱스

844

10

간유

762

어린이용 제품

830

 

 

출처 : 기능식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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