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건강 기능성식품 시장 현황
조회3234표-8 지역별 시장 규모 랭킹
|
국가명 |
2004년 시장규모(백만불) |
1위 |
미국 |
14,583.6 |
2위 |
일본 |
7,435.3 |
3위 |
중국 |
2,755.6 |
4위 |
독일 |
1,303.4 |
5위 |
이태리 |
1,222.3 |
6위 |
한국 |
1,208.3 |
7위 |
영국 |
788.3 |
8위 |
대만 |
656.6 |
9위 |
프랑스 |
573.1 |
10위 |
카나다 |
555.5 |
표-9 일인당 구매 랭킹 10위
|
국가명 |
구매액(US $) |
인구수 |
1위 |
일본 |
58.2 |
127,687,000 |
2위 |
미국 |
49.1 |
297,043,000 |
3위 |
대만 |
29.1 |
22,535,000 |
4위 |
한국 |
25.2 |
47,950,000 |
5위 |
이태리 |
21.3 |
57,346,000 |
6위 |
카나다 |
17.5 |
31,743,000 |
7위 |
독일 |
15.8 |
59,428,000 |
8위 |
영국 |
13.3 |
60,434,000 |
9위 |
프랑스 |
9.5 |
1,313,309,000 |
10위 |
중국 |
2.1 |
555.5 |
세계 건강 기능 식품 시장에서 판매 금액이 큰 제품을 품목별로 보면 멀티 비타민과 비타민 C, 비타민 E, 그리고 칼슘 제품이 랭크되어 있으며, 이는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도 일부 품목의 차이는 있으나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표-10 미, 일에서의 품목별 매출 순위) 2005년 미국의 일반 식품트랜드를 살펴보면 홀그레인 식이섬유를 선호하는 경향과 성인병 방지를 위한 저칼로리, 저 탄수화물둥 체중조절과 콜레스테롤, 혈액순환, 당뇨병, 골다공증등을 겨냥한 제품이 등장하였다. 또한 7,900만명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시장의 성숙과 유기농 식품 시장이 20억달러 이상의 대량 유통으로 성장하였다. 건강 기능식품 시장은 비타민이 전체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허브(30%), 스포츠 강화 음료(10%), 미네랄(8%), 식사대용제품(5%)를 점유하고 있다. 2005년 일본에서의 시장 성장이 컷던 품목은 상반기에는 알파리포익산 이었으나 기대처럼 시장이 성장하지 못했고 코엔자임Q10은 2004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표-10 미, 일에서의 품목별 매출 순위
|
품목군 |
미국 |
일본 |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
멀티비타민 |
6,679 |
21.5% |
|
|
1,540 |
20.7% |
비타민B |
2,359 |
7.6% |
850 |
5.9% |
1,219 |
16.4% |
칼슘 |
2,228 |
7.2% |
1,173 |
8.1% |
299 |
4.0% |
비타민C |
1,890 |
6.1% |
785 |
5.4% |
603 |
8.1% |
미네랄 |
1,417 |
4.6% |
724 |
5.0% |
234 |
3.1% |
비타민E |
1,294 |
4.2% |
615 |
4.2% |
447 |
6.0% |
글루코사민 |
1,054 |
3.4% |
771 |
5.3% |
|
|
어린이용 제품 |
1,040 |
3.3% |
350 |
2.4% |
|
|
간유 |
879 |
2.8% |
|
|
|
|
프로바이오틱스 |
844 |
2.7% |
|
|
333 |
4.5% |
멀티비타민(&미네랄) |
|
|
3,476 |
24.0% |
|
|
멀티허브&비타민 |
|
|
823 |
5.7% |
|
|
코엔자임Q10 |
|
|
278 |
1.9% |
|
|
푸룬 |
|
|
|
|
357 |
4.8% |
로얄젤리 |
|
|
|
|
335 |
4.5% |
클로렐라 |
|
|
|
|
215 |
2.9% |
품목군에서의 신장율을 살펴보면 1997대비 2004년에 있어서 눈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 기능식품의 신장율이 1,400%로 가장 신장폭이 컷으며 코엔자임Q10과 프로테인이 각각 844%, 788% 이상 신장하였으며 글루코사민이 458%, 그리고 칼슘, 프로바이오틱스, 멀티비타민, 간유, 미네랄, 비타민B 등이 100%이상 신장한 제품군이다. 일본의 경우도 눈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 기능식품이 가장 신장폭이 컷으며, 글루코사민이 3,000% 이상 신장하였다. 그리고 코엔자임Q10, 월견초유, 세인트존스워터, 프로테인등이 200%이상 신장한 품목군이다. (표-11,12 세계, 일본에서의 품목분별 시장 성장율 순위) 이를 좀더 자세히 제품군별로 세계 시장의 매출 트랜드를 보면 표-14와 같다. 전체적으로는 멀티비타민, 비타민B, C, E군 과 칼슘 미네랄 군이 우위를 보이고 잇으며 글루코사민, 간유 어린이용 건강 기능식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상위에 랭크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본의 인기 소재 현뢍을 보면 2004년 코엔자임Q10, 알파리포익산, 글루코사민,콜라겐, 청즙에서 코엔자임Q10,콜라겐, 청즙, 글루코사민, 아스타키산틴등이 유행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특히 코엔자임Q10은 3년 연속 1위 소재로 각광 받고 있다. (표-13 일본의 2005년 인기소재와 2006년 인기 예상 소재)
표-11 세계에서의 품목분별 시장 성장율 순위
|
품목 |
1997년매출(100만$) |
2004년매출(100만$) |
신장율 |
1위 |
눈 건강을 위한 제품 |
26.2 |
366.3 |
1,400% |
2위 |
코엔자임Q10 |
54.9 |
463.5 |
844% |
3위 |
프로테인 |
65.2 |
513.5 |
788% |
4위 |
글루코사민 |
230.0 |
1,054.4 |
459% |
5위 |
칼슘 |
1,240.0 |
2,228.1 |
180% |
6위 |
프로바이오틱스 |
476.0 |
844.4 |
177% |
7위 |
멀티비타민 |
4,100.8 |
6,679.3 |
163% |
8위 |
간유 |
541.8 |
878.7 |
162% |
9위 |
미네랄 |
997.0 |
1,450.3 |
146% |
10위 |
비타민B |
1,661.2 |
2,359.4 |
142% |
표-12 일본에서의 품목분별 시장 성장율 순위
|
품목 |
1997년매출(100만$) |
2004년매출(100만$) |
신장율 |
1위 |
눈 건강을 위한 제품 |
0.9(99년) |
197.9 |
21,600% |
2위 |
글루코사민 |
7.3(98년) |
213.5 |
2,913% |
3위 |
코엔자임Q10 |
22.9(01년) |
183.2 |
800% |
4위 |
월견초유 |
7.3(01년) |
33.9 |
463% |
5위 |
세인트존스워터 |
11.0(01년) |
33.9 |
308% |
6위 |
프로테인 |
6.4 |
17.4 |
271% |
7위 |
에키나아제 |
15.6(01년) |
41.2 |
265% |
8위 |
은행잎 |
14.7 |
37.6 |
256% |
9위 |
멀티비타민 |
755.8 |
1540.0 |
204% |
10위 |
프로바이오틱스 |
200.6 |
332.6 |
166% |
표-13 일본의 2005년 인기소재와 2006년 인기 예상 소재
순위 |
2005년도 |
2006년도 예상 | ||
소재별 |
득표수 |
소재별 |
득표수 | |
1 |
CoQ10 |
31 |
CoQ10 |
16 |
2 |
알파리포익산 |
25 |
콜라겐 |
10 |
3 |
콜라겐 |
12 |
청 즙 |
8 |
4 |
청 즙 |
11 |
글루코사민 |
7 |
5 |
블루베리 |
10 |
아스타키산틴 |
7 |
6 |
글루코사민 |
10 |
로얄젤리 |
6 |
7 |
비타민 |
8 |
블루베리 |
6 |
8 |
로얄제리 |
8 |
히아루론산 |
6 |
9 |
L-카르니틴 |
8 |
알파리포익산 |
6 |
10 |
울금 |
7 |
아미노산 |
6 |
11 |
흑초 |
6 |
대두 |
4 |
12 |
콘드로이친황산 |
5 |
초 |
4 |
13 |
히알루론산 |
4 |
울금 |
4 |
※ 자료출처: 일본건강산업신문에서 수탁기업 91社 대상으로 복수회답형식의 설문 조사
표-14 세계 건강 기능식품 상위 10개 품목 매출 트랜드(백만$)
|
1997년 |
1998년 |
1999년 | |||
1위 |
멀티비타민 |
4,101 |
멀티비타민 |
4,376 |
멀티비타민 |
4,678 |
2위 |
비타민B |
1,661 |
비타민B |
1,770 |
비타민B |
1,876 |
3위 |
비타민C |
1,458 |
비타민C |
1,533 |
비타민C |
1,614 |
4위 |
비타민E |
1,374 |
비타민E |
1,408 |
비타민E |
1,463 |
5위 |
칼슘 |
1,240 |
칼슘 |
1,325 |
칼슘 |
1,456 |
6위 |
미네랄 |
997 |
미네랄 |
1,063 |
미네랄 |
1,118 |
7위 |
어린이용 제품 |
560 |
은행잎 |
600 |
어린이용 제품 |
630 |
8위 |
간유 |
542 |
어린이용 제품 |
595 |
은행잎 |
610 |
9위 |
마늘 |
524 |
간유 |
531 |
간유 |
568 |
10위 |
은행잎 |
517 |
조선인삼 |
511 |
글루코사민 |
549 |
|
2000년 |
2001년 |
2002년 | |||
1위 |
멀티비타민 |
4,980 |
멀티비타민 |
5,251 |
멀티비타민 |
5,642 |
2위 |
비타민B |
1,957 |
비타민B |
2,062 |
비타민B |
2,167 |
3위 |
비타민C |
1,585 |
칼슘 |
1,675 |
칼슘 |
1,861 |
4위 |
칼슘 |
1,5809 |
비타민C |
1,552 |
비타민C |
1,586 |
5위 |
비타민E |
1,407 |
비타민E |
1,367 |
비타민E |
1,333 |
6위 |
미네랄 |
1,131 |
미네랄 |
1,161 |
미네랄 |
1,206 |
7위 |
글루코사민 |
697 |
글루코사민 |
862 |
글루코사민 |
899 |
8위 |
어린이용 제품 |
687 |
어린이용 제품 |
710 |
어린이용 제품 |
748 |
9위 |
프로바이오틱스 |
601 |
프로바이오틱스 |
670 |
프로바이오틱스 |
747 |
10위 |
간유 |
600 |
간유 |
642 |
간유 |
693 |
|
2003년 |
2004년 | ||
1위 |
멀티비타민 |
6,297 |
멀티비타민 |
6,679 |
2위 |
비타민B |
2,254 |
비타민B |
2,359 |
3위 |
칼슘 |
2,095 |
칼슘 |
2,228 |
4위 |
비타민C |
1,715 |
비타민C |
1,890 |
5위 |
미네랄 |
1,327 |
미네랄 |
1,450 |
6위 |
비타민E |
1,316 |
비타민E |
1,294 |
7위 |
글루코사민 |
990 |
글루코사민 |
1,054 |
8위 |
프로바이오틱스 |
794 |
간유 |
879 |
9위 |
어린이용 제품 |
781 |
프로바이오틱스 |
844 |
10위 |
간유 |
762 |
어린이용 제품 |
830 |
출처 : 기능식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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