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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2 2006

중국의 분유시장 동향

조회1243
Ⅰ. 분유산업 개요
 
1. 분유의 정의 및 분류

분유는 중국 국가기준인 에 근거하여 전지분유, 탈지분유, 전지가당분유 및 조제분유로 나누어 짐. <표1 참조>

또한, 원료, 가공방법 및 성분에 따라 분유는 전지분유, 탈지분유 가당분유, 조제분유, 분말유청, 분말크림 등으로 분류됨.

2. 분유산업의 관리기준- <표2 참조>



Ⅱ. 유제품산업 개황 
 
1. 개관

○중국 유제품 산업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나 해방(´49년)까지는 매우 낙후한 상황이었으며 해방을 계기로 규모화 생산이 가능한 산업형태를 갖추기 시작함.

○중국유제품 산업은 해방시기(´49∼´50년)에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정부의 유제품 가공공장 건설에 대한 적극 지원으로 유제품산업이 발전하기 시작

○1950년 루이안바이오 연유공장은 연유 생산을 회복했고 상하이이민 제3식품공장은 분사법으로 분유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상하이 캉얼쑤 유제품공장은 1951년부터 분사법으로 분유를 생산하기 시작

-동 시기 내몽고자치구의 하이라얼, 야커스 등 9개 유제품 공장의 연간 유제품 생산량은 624톤에 달했다. 중국의 유제품 산업 발전 단계를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음.

2. 유제품 산업 발전단계

(1) ´52∼´57년
○중국 유제품산업은 비교적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으며 유제품 자원이 풍부한 흑룡강성 및 내몽고자치구에 안다(安達),솽청(雙城)등 25개의 유제품공장이 설립되고, ´57년의 중국 유제품 생산량은 ´52년 대비 19배 증가한 12,700톤에 달함.

(2) ´58∼´62년
○´58년 `대약진(大躍進)´시기 내몽고, 흑룡강지역에 다수의 소형 분유 가공공장의 출현으로 전국 유제품 생산량이 19,700톤에 달했으나 품질문제가 심각하였음.
 
○60년대 초, 농업 생산량의 대폭 하락에 따라 유제품공업도 심각한 영향을 받아 우유 생산량도 급속히 하락, 대량의 소형 분유공장은 파산 혹은 폐쇄됨. ´60년의 전국 유제품 생산량은 ´61년 대비 6,528톤 감소된 19,300톤 정도에 머무름.
 
(3) ´63년∼´67년
○농업생산의 `부활´에 따라 유제품산업도 생기를 띰. 또한 기계화생산의 출시, 보급에 따라 생산 능률이 대폭 제고되었으며 품질도 향상됨. ´65년의 전국 유제품 생산량은 사상 최대인 21,194톤에 달함.
 
(4) ´66년∼´75년
○문화대혁명시기 젖소 수량이 감소됨에 따라 우유 생산량도 하락, 중국의 유제품산업은 이 기간동안 기본적으로 성장을 멈춘 상태였으며, 생산량은 연평균 5.6%의 성장률을 나타냈으나 심각한 공급부족으로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었음.
 
(5) ´76년∼
○1976년부터 농촌 경제개혁에 따라 정부는 농민들의 젖소 사육을 적극 지원, 유제품 원료 공급원의 확장에 따라 유제품산업도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함.
 
○또한 전국적으로 일련의 유제품공장을 신설하고 오랜 공장의 기술장비를 개조하여, 흑룡강성의 일일 유제품가공 능력은 300톤에서 600톤으로, 1981년에는 1,000톤으로 증가했고 1978년의 전국 유제품 생산량은 46,536톤에 달함.
 
(6)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우유산업 유제품 가공업이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온 시기. 1978년부터 1994년까지 16년간, 우량종 젖소 및 개량종 젖소 수량은 48만두에서 7배 증가한 384만두로, 생우유 생산량은 97만톤에서 5.3배 증가한 609만톤으로, 유제품 생산량은 4.7만톤에서 8배 증가한 42.5만톤으로 늘어남.
 
(7)1995년∼2004년
○10년간 중국 유제품 가공업은 고속 성장단계에 들어섬. 전국 우량종 및 개량종 젖소 417.2만두, 유제품 가공공장 500개, 그 중 일일 생우유 가공능력이 100톤이상인 공장은 5%, 일일 가공능력이 50톤 정도인 공장은 40%를 차지
 
(8)2004년
○전국 개량종 및 우량종 젖소 수량은 만여두, 젖류 생산량은 1996년의 735.8만톤에서 3.2배 증가한 2,368.4만톤으로, 우유 생산량은 1996년의 629.4만톤에서 3.59배 증가한 2,260.6만톤에 달함.
 
○전국 유제품 생산량은 1995년의 52.6만톤에서 2004년에는 2.71배 증가한 142.44만톤으로, 액상우유 생산량은 1996년의 51.9만톤에서 2004년에는 15.5배 증가한 806.7만톤에 달하였음. 유제품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수요도 만족시킬 수 있게 됨.
 
○중국 분유산업은 중국 해방 후부터 점차적으로 산업화 생산단계에 들어섰으며 개혁개방을 계기로 발전단계에 진입하였고 특히, 최근 10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였음.
 
○또한 분유제품 구조의 개선에 따라 분유제품 중 전지분유 즉 공업용 분유의 생산비율이 증가하고 전통적인 가당분유 비율은 감소하여 기능성 조제분유는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임.

Ⅲ. 중국 분유시장 동향
 
1. 생산현황
 
○´02년∼´04년까지 최근 3년간 중국 유제품산업은 시장수요의 뒷받침으로 고속 성장단계에 들어섬.
 
○2004년 전국 규모이상 액상우유 및 유제품 생산업체는 636개, 누계 663.25억위엔의 공업총생산액을 실현하였는데, 이는 전년 동기대비 28.8% 증가 및 전국 식품산업의 4.1%를 차지하는 수치.
 
○동 산업 취업인수는 전국 식품산업 취업인수의 4.1%를 차지한 17.1만명이며, 이윤세금총액은 전국 식품산업 이윤세금총액의 2.2%인 59.5억위엔
 
○전국 유제품 생산량은 949.2만톤, 그 중 액상우유 생산량은 806.7만톤, 유제품 생산량은 142.4만톤, 분유 생산량은 90만 톤에 달함.
 
○중국에서 유제품 연간 생산량이 10만톤 이상인 성·자치구는 내몽고자치구(270.14만톤), 하북성(126.53만톤)이고 연간 생산량이 10만톤 이상인 성 및 자치구는 흑룡강성, 산동성, 산서성, 상해시, 절강성, 강소성, 섬서성, 요녕성, 하남성, 호북성, 천진시, 광동성, 영하자치구, 복건성, 운남성, 호남성, 신강자치구, 강서성 등 21개임(그 중 연간 생산량이 100만톤 이상인 2개 성, 자치구 포함.)
 
○표와 같이 최근 3년간 액상우유 생산량은 빠르게 증가하였으며 분유 생산량증가율은 액상우유 생산량 증가율보다 다소 낮은 수준임.<표3 참조>
 
○중국은 땅이 넓고 남방 및 북방의 우유 산업 발전수준이 불균형적이어서 분유 생산업은 중요한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음.
 
○분유제품은 식용하기 편리하고 안전한 유제품으로서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며 대중 소비수요에 부합되는 특징이 있어 큰 소비시장을 형성하여 큰 발전 잠재력이 있음.
 
○이밖에 분유는 직접적인 식용 외에도 기타 식품 제조시의 보조 원료로도 사용되며 따라서 분유시장에 잠재된 커다란 사업기회도 주모할 필요가 있다 보여짐.<표4 참조>

*상기표와 같이 중국의 주요한 분유 생산지역은 주요 흑룡강성 및 내몽고자치구이며 북방지역에서 남방지역보다 상대적인 생산우위를 갖추었고, 북방은 남방에 비해 원료 출처가 다양하고 기초자원이 풍부함.



2. 유통실태
 
(1)유통구조
○중국 분유의 유통구조는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되거나 제조업체가 도매업체를 경유한 뒤 유통업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됨.

○유통구조A-<표5 참조>
-대부분 분유 제조업체들이 전국 각지의 도매업체(대리상)를 통하여 유통업체에 납품하며 일부 대도시에서는 직접 자사 영업조직을 통하여 유통업체에 공급하기도 함.
-도매업체(대리상)에 대해서는 대, 중도시 내의 판매 대행업체, 각 지구급 도시내의 판매 대행업체 및 중·소도시 및 농촌의 판매업체 등 3급 도매제도를 실시하고 있음.
-대형 유제품기업은 중국 전역에 판매망을 두고 2백여개의 판매업체를 두고 있음.

○유통구조B-<표6 참조>

*분유이용 제조업체는 분유를 사용한 기타 가공식품의 제조업체(우유사탕, 아이스크림, 케익 등 제품)임.
-분유공장에서 직접 식품가공업체와 연락하며 분유는 우유사탕, 아이스크림, 케익 등 기타 식품제조시 보조원료로 사용됨.
-이러한 유형의 분유는 일반적으로 전지분유로써 기타 영양소를 첨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식용하는 조제분유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현재 식품제조업에서 사용되는 분유 사용량은 매우 큼.

(2)주요 브랜드 현황
○중국분유시장에는 nestle, 산루, 완다산, 이리, 친융, 구청, 룽단, DMZ 등 다양한 브랜드제품이 있음.
-이 중, 완다산, 룽단, 산루 등 브랜드제품은 중국산 분유 중 최고 신용도를 자랑하고 있는 토종 브랜드이며 고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중국시장에 있는 외국 분유 브랜드는 nestle, DMZ, 리둬징, Enfamil, Wyeth, snyon등
-Nestle사에서 생산한 영(유)아 분유는 국내 동종 제품 중, 최대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며 연간 6∼7만톤 가량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음.
-뒤를 이어 잉터얼 영양유제품유한공사에서 생산한 DMZ영(유)아 분유로서 연간 매출량이 만톤 가량이지만 매출액은 비교적 높은 수준.
-이외에 Wyeth 및 snyon 등 제품도 비교적 높은 매출소득을 올리고 있으나 매출량이 적어 중국 10대 유수 분유 제조업체에 오르지 못하고 있음.

<표7-2004 중국 분유시장 주요 브랜드 현황 참조>

○그러나 전체적인 분유시장과는 반대로 대도시의 영(유)아 분유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절대적인 우세를 차지하여 거의 독점형태를 이루고 있음.
-상하이 비즈니스 정보센터에서 ´04년 상하이 3,000여개 슈퍼마켓, 매장, 식품상점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영(유)분유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 제품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04년 시장점유율의 경우 dumex, Nestle, Mead johnson 등이 각각 35.0%, 27.9%, 19.9%를 차지해 1, 2, 3위를 차지했고 wyeth, baby, 산루, Aboott, 메이지 등이 각각 3.3%, 2.4%, 2.2%, 2.1%, 1.3%를 차지해 그 뒤를 이었으며 이 중 오직 산루만이 중국산 브랜드 제품.

○영(유)아 분유가 기타 유제품에 비해 가격보다 품질을 중요시하고 특히 큰 도시에서는 아이를 위해 분유 구입에 4∼5백위엔/월 지출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급시장의 운영경험이 풍부한 외국 업체들의 시장우위 차지하게 된 것으로 분석됨.

○시장 세분화 차원에서 브랜드의 인지도가 관건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Nestle, wyeth, Meadjohnson, Aboott 등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제품으로 영(유)아 분유 마케팅, 포장기술, 기술 서비스 등 면에서 중국업체에 비해 앞서고 있으며 특히 외국 분유제품은 상이한 연령대의 영(유)아 분유 제품을 세분화함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음.

○산루, 완다산, 이리 등 현지 브랜드 제품은 과거 주로 저급, 중급 시장을 겨냥했고 고급 시장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았으며 또 외국 브랜드 제품과는 정면적인 충돌을 피해왔음.

○그러나 가짜 아동분유 제품이 낮은 가격으로 농촌시장에 침투함에 따라 중국 브랜드 제품의 `농촌 혁명노선´이 진정으로 관철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였음.

○´05년에 들어서 지난 안후이푸양 저질분유사건으로 중국 소비자들 특히 농촌소비자들이 유아용 분유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을 감안하여 중국 브랜드인 이리사, 산루사 등은 자신의 고유시장인 일반 분유시장외에 유아용 고급 분유시장에 진출하여 국외 브랜드보다 낮은 가격으로 유아용 고급 분유시장의 분할을 꾀하고 있음.

○한편 Wyeth등 외국브랜드들은 유아용 고급 분유시장에서 중국 브랜드와의 가격경쟁을 위하여 원가절감을 위한 종이박스 포장 등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중국산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일반 분유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저질 분유 사건 개요
-´03년 7월, 안후이성 푸양센에서 저질분유를 복용한 어린이들이 중독된 사건이 발생하였다. 현지 기업에서 전지분유,크림,맥아 덱스트론, 백설탕 등을 원료로 가공한 영(유)아 분유로 인해 많은 어린이들이 심각한 영양실조에 걸렸고 현지의 171명의 영아들이 중독되었다. "안후이 푸양" 분유사건 발행 후, 분유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거론되고 있다. 중국정부는 QS(Quality Safety) 시장진출허가제도 및 라이선스 제도를 도입, 분유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의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경영업체들은 성실신의를 고취하고 시장질서는 점차 규범화되고 있다.

3. 소비동향
(1)소비실태
○2004년 중국 인구는 총 129,988만명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그 중 도시인구 54,283만명, 농촌인구 75,705만명, 0∼14세 인구는 총 인구의 21.5%, 65세 이상 인구는 총 인구의 7.6% 차지하고 있음.

○2004년 중국 인구는 도시 주민가정 일인당 소비성 지출은 7,182.1위엔, 엥겔지수는 37.7%, 농촌 주민가정 일인당 생활소비지출은 2,184.64위엔, 엥겔지수는 47.2%로 나타났음.

○현재 중국의 대형 분유기업은 주로 대, 중도시의 분유 소비수요를 충족시키는 상황이며 중국 인구의 60%정도 되는 농촌인구의 분유소비 시장은 아직도 시장 공간이 크다고 할 수 있음.
-중국 분유의 주요 소비군체는 영(유)아, 노인, 청소년, 임신부, 환자 등 특수 군체이며 이밖에 일반 소비자도 있음.

○그 중 특수 군체의 소비량이 비교적 크며 수요도 비교적 많음.
-중국에서 생산한 90만톤의 분유 중 30%는 영(유)아 조제분유이며 연간 소비량은 약 27∼30만 톤 정도로, 모유가 부족한 수천만명의 아기들에게 공급되고 있음.
-이밖에 전지분유는 23만톤, 기타 군체에 소비되는 조제분유는 24만톤이며 기타 분유는 식품공업용 보조원료로 사용되고 있음.

○최근 몇 년간 중국 고급 아동분유 시장은 해마다 두 자리수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을 제치고 미국의 뒤를 이어 이미 세계 제 2위의 고급 아동 분유 시장으로 부상했음.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유제품 생산업체수는 1,000여개로 거의 아동분유를 생산하고 있는 동시에 기업의 아동분유 생산량은 전체 분유 생산량의 1/3이상 차지하고 있지만 고급 아동분유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분유의 1/3도 되지 않음. 한편 ´04년 중국 고급 아동분유 시장규모는 40억위엔으로 추정

○소비량 및 습관으로 보면 영(유)아 소비자가 주식으로 일일 3식하는 이외에 일부 특수 소비자(환자 등)가 주식으로 소비하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들은 아침 및 취침전에 한컵씩 마시는 것으로 나타남.

○판매장소는 주로 대형유통매장, 백화점, 편의점, 영(유)아 제품 전문매장, 병원(위생소) 내 식품코너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며 일부 브랜드 제품은 병원(위생소), 약방을 통해 환자에게 판매되기도 함(의료제도 개혁에 따라 이 현상은 거의 소실됨)
-상기 소매경로 중, 대형 유통매장은 가장 주요한 소매 경로이며 각 제조 업체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경로이기도 함.
-백화점은 또한 비교적 양호한 분유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으나 편의점은 가격이 비교적 높은 원인으로 소량의 제품만 입점하는 상황

(2) 주요 브랜드별 현황
○중국의 분유시장은 중국산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가 복잡한 국면을 보여 주지만 각자의 시장경영이 구분되어 있음.
-외국 브랜드인 `Nestle´, `DMZ´, `Wyeth´, Mead Johnson의 `Enfamil´ 등은 고급 분유시장을 겨냥하고 있으며 제품가격도 130∼160元/500g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며, 제품 품질이 우수하고 인지도가 높아 대, 중도시의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음
-특히 이들 회사의 영(유)아 분유는 현재 더욱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중국산 브랜드는 산루, 완다산, 이리 등 비교적 유명한 중국산 브랜드 분유의 품질은 양호하며 가격이 싸고 신용도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특히 오리지날 브랜드인 `훙싱´ 분유 등 제품은 양호한 품질 및 신용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중국산 분유는 전국의 대, 중, 소도시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아직 농촌까지는 완전히 장악하지 못한 상황
-따라서 농촌에서는 지방의 소형 분유공장에서 생산한 분유가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음. 지난해에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안후이푸양´ 분유사건과 같이 중국의 편벽한 농촌에서는 아직도 국가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불법분유들이 대량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촌의 다수의 유아 및 어린이들이 불법분유를 장기 복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3)한국산 소비동향
○한국산은 중국시장 진출이 늦은 편으로 중대형유통매장에서는 판매가 되지 않고 있으며 한국인이 밀집해 있는 왕징지역의 소형 한국 식품점에서 일부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구매하는 소비자는 대부분 한국인이며 중국인 소비는 극히 일부라고 할 수 있음.
-한국산은 중국산 제품에 비해 가격이 3배이상 고가이며 수입품에 비해서도 비싸 대중적인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따라서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브랜드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한 실정.

4. 주요 제품 판매현황-표8 참조



5. 수출입 동향
 
(1) 관세 및 통관

○분유를 포함한 유제품은 일반적인 농산물로 취급되며 중국 정부는 유제품 수출입에 별도의 제한조치를 취하지 않으며 일반 제품무역과 동등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음.
-분유의 관세율은 10%이며 증치세가 17%.(표9-분유의 수입 관세율 참조)

(2)수출입 동향- 표10 중국의 분유제품 수입동향 참조

○중국은 유제품의 수입국으로 유제품 분야에서 수입이 수출을 초과하고 있음.
-분유 수입량은 2004년 136천톤, 255백만불을 수입하였으며 매년 빠른 수입 증가를 보이고 있음.
-중국 유제품 및 분유산업의 발전 상황을 감안할 때 수입이 중국시장 수요를 만족시키고 산업발전에 일정한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주요 수입 대상국은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핀랜드, 벨기에, 독일 등의 국가임.
(표11-분유의 국별 수입동향(2004)참조)
-중국의 분유 수출입은 최근 몇년간 수입이 수출을 초과한 상태였으며 중국의 WTO 가입 후 분유 세율 하락에 따라 수입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보임.

Ⅳ. 국내 분유시장 동향
 
1. 생산현황
 
○전지분유와 탈지분유는 원료유의 수급조절용 및 제과 제빵 등의 원료로 사용
 
○전지분유는 최근 코코아 조정품의 수입급증으로 국내 수요는 크게 감소했으며 유제품시장이 개방되면서 대부분 실수요업체에서는 국내분유를 상당 부분 수입우유 함유조제품으로 대체
 
○유당, 유장분말 등 기타 유제품은 식품원료용으로 수요는 많으나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아 수입으로 충당하고 있음.

(표12-연도별 우유 생산 및 수급현황 참조)
(표13-연도별 우유 처리가공 현황 참조)

 

자료:aT 신규 수출 유망품목 발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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