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라보의 신규 매장 형식, 성공 거둬(최근이슈)
조회477스페인 슈퍼마켓 체인 카프라보(Caprabo)의 신규 매장 형태 슈퍼마켓 매출액이 당초 예상보다 1.5배 높은 9.5% 성장을 기록했다. 카프라보는 현재 매장 네트워크의 변화를 꾀하는 과정의 중간 단계에 있으며 2016년까지 계속해서 8,000만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새로운 형식의 매장은 전통적 가치의 회복에 초점을 맞췄다. 신선식품 보장, 접근성 혁신, 광범위한 식품 코너들이 바로 그것이다. 카프라보는 올해 120개의 슈퍼마켓을 오픈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신규 매장 모델은 기존 매장보다 15% 이상 많은 식품을 전개하고 있고 신선식품 전용 공간을 20% 늘렸다. 이 전용 공간은 매장 입구에 위치해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전통적인 시장 형식을 떠올리게 만들었다. 이처럼 부가가치 서비스 분야는 계속해서 개발 중에 있다.
카프라보의 정보원들은 새 매장 진열 방식을 강조했다. 넓은 통로와 시각화를 돕는 낮은 선반, 새로운 건강식 코너, 식품 보존과 20% 이상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도 개발이 금번 카프라보 신규 매장의 방식이다.
# 이슈 대응방안
카프라보가 새롭게 시도한 신규 매장 형태의 슈퍼마켓 매출이 당초 예상보다 1.5배 높은 9.5% 성장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전통적 가치 회복에 초점을 맞춘 새 매장 형식이 주효했다. 신선식품 코너를 늘리고 매장 진열 방식을 바꾸는 등 매장 운영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준 게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한 것이다. 향후 카프라보는 계속해서 매장을 확장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 식품 수출업체들은 카프라보의 이러한 혁신이 앞으로 스페인 유통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 식품이 카프라보의 신규 매장에 어떠한 형태로 진출할 수 있을지 전략을 수립하면 좋을 것이다.
# 출처: Fresh Plaza 2014.11.25
http://www.freshplaza.com/article/131556/Spain-Caprabos-new-store-format-a-great-success
'카프라보의 신규 매장 형식, 성공 거둬(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