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8 2014

급격하게 성장하는 베트남 온라인 시장(최근이슈)

조회313

구글이 조사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 스마트 폰 사용자의 45%가 최근 구매를 자신의 핸드폰을 통해서 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베트남의 스마트 폰 사용자들의 70%는 구매를 하는데 온라인으로 할지 혹은 오프라인으로 할지를 고민하고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고 밝혔다.

 

구글은 온라인 도구를 이용하여 46개국 데이터를 통해서 베트남 시민 15만 여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구매 행동 패턴에 관한 자료를 얻었다.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와 시장 정보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이 통계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들 중 63%가 휴가용 여행 티켓을 온라인으로 구매했다. 데이터를 수량화하고 인터넷 사용 패턴을 이해하기 위한 이 연구는 베트남인들 사이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폰의 공유되는 데이터를 통해 축적된 결과이다.

 

이러한 데이터가 축적될 수 있었던 것은, 다시 말해 베트남 국민들이 거의 매일 온라인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 사용 연령대도 전 연령대에 분포되어 있다. 인터넷을 매일 사용하는 51%의 시민들은 그 나이가 55세 이상인 사람들이다.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베트남 사람들은 매일 다양한 범위에서 서비스를 활용한다. 스마트 폰 기능들 중 가장 사용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서비스는 사진(71%), 음악(70%), 시계(66%), 알람(65%)이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들은 휴식시간을 이용하여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했다고 전했다. 40%의 사람들이 온라인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함께 비디오를 보았다고 밝혀졌다.

 

온라인 비디오 시청은 학교와 직장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시청자들 중 69% 사람들이 자신들이 시청한 최근 비디오는 스마트 폰을 통해 보았다고 전했다.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시장 조사의 중요도 또한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다. 베트남에서는 현재 인터넷 쇼핑을 비롯한 각 종 모바일 웹 서비스의 사용 비중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온라인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이슈 대응방안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을 이용한 쇼핑 비중도 크게 증가하면서, 세계 여러 IT업계에서 베트남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다. 베트남에서 운영되고 있는 여러 유통업체들도 이들을 사로잡기 위해 온라인 서비스도 따로 개발하고 있다. 한국 유통업자들은 베트남 국민들의 이러한 인터넷 이용 추이를 파악하고 이 소비패턴을 이용한 전략이 어떤 것들이 있을지 고민해 보아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15928/online-shopping-growing-rapidly.html
http://vietnamnews.vn/economy/262390/online-shopping-growing-rapidly.html
http://markashwill.com/2012/05/23/vietnamese-online-35-rising/
http://www.ecommercemilo.com/2014/04/vietnam-ecommerce-overview-and-market-size.html

 

   

'급격하게 성장하는 베트남 온라인 시장(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베트남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