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8 2014

루블화 급락, 중앙은행 적극적 개입 의지 (최근이슈)

조회405

지난 2달에 걸친 러시아 은행의 400억 달러가 넘는 투자에도 루블화 가격은 몇 주째 곤두박질치고 있다. 올 초, 달러 당 32.86루블 선이었던 환율이 11월 1일 기준으로 달러 당 43루블 선을 기록하면서 30%가 넘는 하락세를 보였다.

 

올 해 급락세를 보인 루블화로 인해 수입 제품 가격은 더 비싸지고 외화 부채 부담은 더욱 커져 러시아 소비자들과 기업들에게 위협을 가했다. 러시아 물가는 8%수준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중앙은행은 물가가 단기간 내로 개선되긴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루블화 하락의 요인으로는 러시아 경기 침체, 유가하락, 서방 국가의 경제적 제재, 우크라이나와의 갈등을 꼽을 수 있다. 러시아 경제는 금수 조치 시행 이전부터 하락세를 보이면서 올해 점차 둔화되어 제로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현재는 경기 침체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유가하락 또한 루블화 하락을 가속화 시킨다. 원유 가격 하락의 원인은 러시아와 는 관련이 없다. 석유수출기구(OPEC) 국가들이 경쟁국을 차단하기 위해 원유 생산을 줄이지 않은 것이 원유의 초과 공급으로 이어져 국제 유가는 하락하게 되었다. 원유 수출 의존성이 큰 러시아 경제에 있어서 유가 하락은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서방 국가들 간의 갈등을 마지막 루블화 하락의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금수조치는 외국 자본에 대한 접근성을 떨어뜨려 외채부담이 커지는 결과를 발생시켰고 러시아 기업들은 더 많은 양의 달러를 매입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었다.


이러한 루블화 위기 속에서 러시아 중앙은행은 루블화 안정을 위한 준비 태세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중앙은행이 루블화 가치 급락을 막기 위한 외환개입을 제한하겠다며 외환 시장에 하루 3억 5,000달러 이상 개입하지 않을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수요일 루블화 가치가 유로 당 60루블, 달러 당 48루블로 상황이 급속도로 악화되자 러시아 중앙은행은 7일, "러시아가 금융 안정성에 있어 위기발생 가능성에 직면했다"고 경고하면서 필요할 경우 대규모 환시장 개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달러 당 48.62루블까지 치솟았던 환율은 다소 진정됐다.

 

현재 러시아는 서방의 경제제재 및 유가 폭락으로 최악의 경제위기를 맞고 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최근 루블화 가치 방어를 위해 최근 무려 150bp나 되는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올리기도 했으나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 bp(basis point)

-  이자율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최소의 단위. 1%는 100bp이고 1bp는 0.01%다. 예컨대 액면 이자율이 10%인 채권이 가격하락으로 실질수익률이 10.5%가 됐을 경우 액면 이자율보다 50bp 높아졌다고 말한다.

 

 

 

# 이슈 대응방안


중앙은행은 앞서 대대적인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데 이어 앞으로도 시장에 적극적인 개입 의지를 표명했다. 중앙은행은 한때 개입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지만 루블화 급락이 심화되자 이틀 만에 입장을 번복했다. 루블화 가치 하락세가 러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이와 같은 중앙은행의 정책으로 가늠해 볼 수 있다. 향후 러시아의 경제 동향과 중앙은행의 개입이 러시아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여 그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 참고 자료
http://www.reuters.com/article/2014/11/07/russia-markets-rouble-idUSL6N0SX18120141107
http://www.brecorder.com/money-a-banking/198/1240734/
http://money.cnn.com/2014/11/07/investing/russia-currency-ruble-putin/
http://www.newrepublic.com/article/120201/russias-ruble-value-collapsing-due-sanctions-stagnation
http://online.wsj.com/articles/ruble-crumples-to-new-low-141275263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3039&cid=42107&categoryId=42107

 

   

' 루블화 급락, 중앙은행 적극적 개입 의지 (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