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유통동향1)
조회757○ 현지유통구조
- 일반적으로 탄산음료를 판매하는 코카콜라와 펩시코사가 다른음료 회사들과 합병인수를 통하여 미국내유통ㆍ공급
시스템을 장악하고 있기때문에, 탄산음료와 비탄산음료의 유통구조는 유제품음료를 제외하고는 차이가없음
- 지난해 미국내 탄산음료부문의 시장점 유율을 보면 아래의 표와같이 구분할수있음
- 과일주스나 주스음료의 FDMx판매에서 슈퍼마켓은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2006-2008년 중대형유통업체들이
차지했던 시장점유율은 점차축소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음. Mintel의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과일주스와
주스음료를 살때고려 하는 것은 ‘새로운맛’인데, 이런맛을 고려한제품은 대형유통업체 보다는 일반슈퍼마켓이
더다양하게 보급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음.
- 드럭스토어는 2006-2008증 2억 5,5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려 14% 신장하였음. 탄산음료나 바틀워터의 경우
패스트푸드레스토랑에서 구매가 가능했지만 과일주스와 주스음료의 경우 대부분 드럭스토어나 편의점에서만
구매가 가능했던것으로 조사되었음
- 현재주스와 주스음료를 공급하고있는 업체들은 브랜드회사인 코카콜라나 펩시코사로 트로피카나 미닛메이드등과
같은 비탄산음료를 유통시키면서 사실상 모든 유통라인을 움직이고있기 때문에 수입산주스나 주스음료를판매,
유통하기는 쉽지않음
- 수입산 주스음료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유통경로를 통해 공급되고있음
A. 수입업체→도매업체→소매업체
B.도매업체→음료전문유통, 배송업체→소매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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