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무농약(无毒) 식품 매출 20% 상승(최근이슈)
조회80210월 10일 유명 제유업체인 딩신그룹(頂新集團)이 베트남으로부터 식용 가능한 식품으로 수입한 돼지기름과 소기름이 사료용 기름이었다는 발표가 있은 후 이 사건에 연루된 다른 식품업자들이 잇달아 적발되면서 소비자들은 적발되지 않은 다른 식품기업에 대해서도 노심초사하고 있었다. 이러한 식품안전을 계기로 일부 유기농 무농약 제품을 공급하는 식품업체 매출이 20% 가까이 상승하면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 외 일부 소농농산물을 판매하는 마켓은 매주 회원 가입자 수가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고 전했다.
잇달아 발생한 식용유 관련 식품안전 문제는 소비자들에게 식품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주었으며 또 최근 유기농 인증마크가 있는 식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대폭 증가하였다. 대만 전역에 4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대환경(大環境) 유기농 식품매장 관계자는 식용유 관련 안전 문제가 발생한 이후 매장 전체 매출이 20% 가까이 상승하였으며 특히 식용유에 대한 소비자들이 선택이 까다로워졌다고 덧붙였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유기농 식품들 중 미국 농무부(USDA,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유기농 제품 인증을 받은 브랙 유기농 순수 올리브유(Bragg有機純橄欖油) 매출이 가장 많이 상승하였고 브랙 유기농 간장(Bragg天然醬油)이 그 다음을 이었다. 매장 관계자는 한 박스에 12개가 들어 있는 946ml 유기농 올리브의 경우 식용유 안전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한 달에 5박스 팔리던 것에서 현재 8박스까지 팔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 외 유기농 무농약(无毒) 상품을 판매하는 슈퍼바이마켓(Superbuy市集) 츄우촹웨이(邱創岳) 매니저는 마켓 총매출은 20% 가까이 상승하였고 매출이 상승한 제품 중 유기농 인증을 받은 촌가 맛 고차유(村家味苦茶油)와 ISO14001인증을 받은 산쥬 묵독 돼지고기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유기농 마트 및 온라인에서 유기농 식용유와 채소 취급 현황 | ||||||||||||
대환경 (大環境) | ||||||||||||
브랙 유기농 순올리브유 (Bragg有機純橄欖油) |
브랙 유기농 천연 간장 (Bragg天然醬油) |
스미스 내추럴 유기농 코코넛 오일 (Smith Natural有機椰子油) | ||||||||||
760대만달러 |
385대만달러 |
390대만달러 | ||||||||||
946ml |
946ml |
500m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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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미국 USDA 유기농인증을 받은 100%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하여 냉동 압축방식(第一道冷壓)으로 추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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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유전자변형을 거치지 않은 콩을 원재료로 소금, 화학향신료,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음. 알레르기 및 당뇨병 환자 식용가능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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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미국 USDA 유기농인증을 받은 유기농 코코넛을 냉동 압축방식(第一道冷壓)으로 추출함 | |||||||
슈퍼바이마켓 (Superbuy市集, www.superbuy.com.tw) | ||||||||||||
훙화다이차이 해바라기씨유 |
뉴질랜드 전원 신선우유 (紐西蘭田園鮮乳) |
산쥬 무농약 돼지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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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0대만달러 |
83대만달러 |
170대만달러 | ||||||||||
500ml |
1,000ml |
450m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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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ISO22000인증을 받았으며 냉압착법(第一道低溫)으로 고차유를 제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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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이슬람HALAL인증을 받은 성 장호르몬을 투약하지 않은 젖소로 생산된 우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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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성장호르몬을 투약하지 않은 돼지의 지방으로 고온 환경에서 만든 기름 | |||||||
지혜유기마트 (智慧有機, www.smartbio.com.tw) | ||||||||||||
스페인 사뤄마 유기농 냉동압축 올리브유 |
독일 구트&구진 유기농 냉동압축 아마인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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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0대만달러 |
300대만달러 | |||||||||||
500ml |
250m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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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스페인CAAE유기농 인증을 받은 냉압착법(第一道初?)으로 추출한 Extre Virgin급 올리브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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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유기농 아마인 종자를 사용하여 재배한 냉압착법으로 추출한 아마인유 | |||||||||
대만 하오농 (台灣好農, www.wonderfulfood.com.tw) | ||||||||||||
뤼하오 농원기 채소박스 (綠好農元氣蔬菜箱) |
하오눙 대원기박스 (好農大元氣箱) | |||||||||||
680대만달러/2인분,4회 식사분 |
2,980대만달러/4인분,5회 식사분 | |||||||||||
채소 4세트, 근경류채소(根莖類) 2세트, 콩류 1세트, 버섯류 1세트, |
쌀, 과일, 채소, 육류 포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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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무농약(無毒) 혹은 유기농 인증을 받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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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무농약 혹은 유기농 인증을 받음 | |||||||||
출처: 대만 애플데이일리 |
고차유의 경우 매출은 10% 상승하였고 안심 돼지고기 매출은 60% 상승하였으며 또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대기업에서 공급하는 식품에 대한 소비를 자제하면서 뉴질랜드산 전원 신선우유(紐西蘭田園鮮乳) 매출이 덩달아 50% 가까이 상승하였다고 전했다.
유기농 식용유를 판매하고 있는 지혜유기(智慧有機)마트 유우이펀(游宜芬)담당자는 마트 총매출은 20% 가까이 상승한 상태이고 그 중 스페인 CAAE(Comite Andaluz de Agricultura Ecologica) 유기농 인증을 받은 냉압착법으로 추출한 올리브유(橄欖油)가 제일 많이 판매되었다고 전했다.
유기농, 무농약 농산품 위주로 취급하는 대만 하오농(台灣好農) 장쟈잉(張家熒) 마케팅매니저(行銷經理)는 식품 전체적인 매출이 30% 가까이 상승하였고 과거 특정된 소비자들만 유기농 마켓을 이용하던 것에서 최근 식용유 관련 문제가 발생한 후 유기농 식품을 문의하는 신규 회원이 대폭 증가 하였으며 유기농 채소 박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20% 가까이 증가하였다고 전했다. 또 마켓에서 채소 4세트, 근경류채소(根莖類) 2세트, 콩류 1세트, 버섯류 1세트가 포함되는 채소박스 패키지 외에 쌀, 과일, 채소, 육류가 포함되는 채소박스 패키지도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유기농 식품 취급 매장은 단품 외에 유기농 식품을 세트로 묶어서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있다. 해당 채소박스 패키지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마켓은 향후 다양한 채소박스를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상샤 온라인 마켓(上下游網路市集) 펑쇼페이(馮小非) 담당자는 식품안전 문제가 발생한 이후 가정에서 자체적으로 두유를 제조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제초제 등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방식으로 재배한 콩(黃豆) 매출이 상승 하였다고 전했다.
또 대만 남부지역에서는 무농약 농산물을 취급하는 웨이펑 정기 시장(微風市集) 린샌훠이(林憲輝) 담당자는 매주 정기 시장을 찾는 신규 회원이 과거 일주일에 평균 60명씩 증가했었는데 최근에는 평균 100명씩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외식 대신 무농약 농산물을 사용하여 가정에서 자체적으로 요리하는 소비자들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USDA 유기농인증(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미국농무부(USDA)는 NOP(National Organic Program)에 의해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USDA는 유기농 인증 제도를 통해 유기농 생산업체와 제품에 대하여 엄격하고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생산업체에 대한 관리 감독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USDA Organic 인증 마크는 일체의 화학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엄격한 기준을 충족한 유기농 제품에만 부착할 수 있다.
- 미국농무부는 국내산, 수입산을 막론하고 유기농으로 표시된 제품이 준수해야 하는 국가표준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유기농 제품의 생산지가 유럽, 캐나다, 영국, 일본, 인도처럼 다르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유기농 제품에 대한 보관, 재배, 생산, 포장과 배송이 표준 조항에 해당되며 유기농 제품의 재배에서 판매까지 국가기관의 감독과 규제를 받는다. USDA에서 인증하는 유기농 제품은 약 3년 이상 합성 제초제, 비료, 살충제 등을 쓰지 않은 순수 천연 경작지에서 생산된 제품이어야 하며, 이 모든 과정은 엄격한 검사를 통해 정기적으로 관리된다.
# 이슈 대응방안
추석을 전후로 하여 발생한 불량 식용유 유통문제는 대만 전역의 식품유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대만 현지에서 생산하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져가면서 유기농 식품을 취급하는 온오프라인 마켓 유기농 식품매출이 20% 가까이 상승하였다. 식용유 파동을 전후로 하여 유기농마켓을 이용하는 신규 소비자들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유기농 식품을 취급하는 마켓은 큰 호황을 누리고 있다. 유기농 식품을 취급하는 우리 기업들은 대만 현지의 유기농 식품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현지 시장 공략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http://www.appledaily.com.tw/appledaily/article/supplement/20141027/36170489/%E8%87%AA%E5%B7%B1%E7%85%AE%E5%8D%A1%E5%AE%89%E5%BF%83%E7%84%A1%E6%AF%92%E6%B2%B9%E5%93%81%E9%8A%B7%E5%94%AE%E7%BF%BB2%E5%80%8D
https://www.wonderfulfood.com.tw/Client/list_detail_fo.aspx?pID=4&pType=0
https://www.wonderfulfood.com.tw/Client/list_fo.aspx?class=35
http://www.superbuy.com.tw/series.php?pl_id=127
http://www.superbuy.com.tw/series.php?pl_id=114
www.smartbio.com.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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