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일본 김 유통 동향(유통동향2)
조회1967현지 유통구조
● 일본 김은 생산지 공판형태의 유통으로 출발하여 소비시장으로 유통되는 구조임
● 각 현의 어련협동조합연합회(또는 현 어업협동조합)가 주최하는‘공판’을 통해 전국에 유통됨
타 수입산의 진출현황
● 2011년 김 수입쿼터를 보면 전체 15억매로 그중 한국이 9억매로 61%, 중국이 4.7억매로 31%를 차지함
● 그 외 브라질, 베트남 등지에서 수입되고 있음
유통형태 및 규격
● 소비시장 유통은 업무용, 선물용, 가정용 등의 형태로 유통되며, 2003년도까지는 총 100억매 넘게 유통되었지만,
이후로는 88~96억매 정도 유통되고 있으며 2011년은 총 81억매로, 그중 업무용이 52.1억매로 65%, 가정용이 21.5억매로
25%, 선물용이 7.3억매로 10%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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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동향(자국산 대비 수입산 가격 비교)
● 일본 건조 김 공판 입찰 연평균가격을 보면 1매당 2008년 8.8엔, 2009년 10.26엔, 2010년 9.81엔로 낙찰되었으며,
3년 평균 9.62엔에 거래되었는데 이는 1979년 18.68엔보다 48.5%, '80년대 평균인 12.55엔보다 23% 하락한 가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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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매유통 김 가격 동향
출처: 2012 일본 수출확대가능품목 조사 p169-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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