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08년 중국 식품 첨가제시장에 대한 분석
조회8722007-2008년 중국 식품 첨가제시장에 대한 분석
□ 중국 국내의 식품 첨가제 발전 동향
ㅇ 2007년 중국 국내의 식품 첨가제시장의 매출액 상황
- 2007년 중국의 식품 첨가제 및 재료 산업이 전년대비 18% 증가하여 주요 제품의 생산량은 524만 톤에 달하고 매출수입은 529억 위안에 달하여 전년 대비 15% 증가하였으며 수출금액은 27억 달러를 초과함.
ㅇ 2007년 중점 제품의 발전동향
- 식용 색소산업: 2007년 판매량은 33만 톤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하였으며 매출금액은 27억 위안에 달함. 수출량은 8000톤, 수출금액은 약 1.33억 달러에 달함.
- 방부제산업: 2007년 방부제와 항산화제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였는데 주요 제품의 생산량은 18만 톤에 달하여 전년 대비 40% 증가하였음.
- 영양강화제산업: 2007년 생산량은 18만 톤에 달하여 전년 대비 15% 증가함.
□ 중국 국내의 식품 첨가제산업의 성장 원인 및 현재 존재하는 문제점
ㅇ 중국 국내의 식품 첨가제산업의 성장 원인 분석
- 식품산업의 신속한 발전 및 요식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식품 첨가제의 수요가 점차 확대되어 전체 식품 첨가제산업의 사용량의 증가를 이끌고 있음.
- 각 식품산업이 신제품의 연구와 개발, 제품의 품질 향상 등 면에서의 기술 혁신이계속 가속화되어 신제품, 신기술의 수요가 전체 식품 첨가제산업의 기술 진보를 촉진함.
- 대중형 핵심기업이 식품 첨가제의 응용 개발의 연구와 기술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여 제품의 판매를 촉진함.
- 정부가 식품 안전에 대한 중시로 식품 첨가제산업에 대한 감독과 관리를 강화하였으며 따라서 식품 첨가제산업의 생산, 판매와 시장질서가 더욱 규범화됨.
- 다년간의 시장 경쟁 하에 산업 내 생산요소의 조합이 더욱 합리화되고 우수한 생산능력의 비중이 확대되어 산업의 양호한 발전을 촉진함.
ㅇ 중국내 식품 첨가제산업의 발전에 존재하는 문제점
- 맹목적인 투자와 중복 건설로 자원의 낭비가 초래되었으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프로젝트의 소형화, 분산화로 산업 경쟁력이 하락함.
- 저가격 경쟁은 여전히 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저애하는 애로사항임.
- 표준화 사업이 낙후하여 산업의 정상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산업 전체의 발전이 불균형하여 강한 기업은 더욱 강하고 약한 기업은 생존의 위기에 처함.
- 생산기술이 낙후하고 환경 보호 압력이 비교적 커 산업의 지속 발전을 저애하고 있음.
- 품종이 적고 제품 구조가 불합리하여 제품의 시장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외국의 식품 첨가제산업의 발전상황
ㅇ 전세계 식품 첨가제의 발전 상황
ㅇ 식품 첨가제의 국제시장 발전추세
- 천연 산물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안전하고 열량이 낮으며 흡수량이 적은 품종이 시장우위를 구비함.
- 특정 보건기능을 가진 품종의 발전이 신속함.
- 복합형 제품의 시장 잠재력이 거대함.
□중국 국내외 식품 첨가제시장의 변화
ㅇ 식품 첨가제 표준이 개선되고 있음.
- 중국이 《식품첨가제사용위생표준》을 수정하고 식품 첨가제의 오염물 배출표준을 제정함.
- 국제 식품 첨가제법전 표준이 개선되고 EU가 새로운 법규로 식품 첨가제를 엄격하게 관리하였으며 미국은 여러 가지 식품 첨가제 법규를 제정함.
ㅇ 중국 각 지역에서 식품 첨가제 등기제도를 실시하고 있음.
ㅇ 중국이 식품 첨가제 분야에서 기술의 혁신이 추진되고 있음.
□ 식품 첨가제산업에 대한 조사 분석
ㅇ 식품 첨가제 사용자에 대한 분석
- 사용자가 식품 첨가제를 구입할 때 주로 고려하는 요인
ㅇ 식품 첨가제기업에 대한 분석
- 기업 운영상황: 대부분기업의 발전은 양호한 상태이지만 일부 기업은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함.
- 기업의 연구와 개발 역량 상황: 기술역량이 취약하고 제품의 혁신이 부족한 것은 중국의 식품 첨가제산업의 신속한 발전을 저애하는 한 개 원인임. 기업의 R&D팀에 속한 인력수가 10명 이하인 기업의 비중이 비교적 컸으며 100명 이상 R&D팀을 확보한 기업은 주로 산업의 대형 기업에 집중됨.
- 기업의 주요 홍보 상황: 산업 전시회, 평면 광고는 주요 홍보수단이며 온라인 마케팅은 새로운 홍보 수단으로 발전 속도가 비교적 빨랐음. 기술 연구 토론/신제품 발표회는 비록 차지한 비중이 크지 않았지만 많은 기업, 특히 대중형 기업이 동 홍보방식을 선호함.
ㅇ 기업이 정보를 취득하는 경로
- 인터넷은 이미 상용하는 정보 취득 경로로 되었으며 산업 전시회는 제일 전통적인 방식으로 그 우위는 여전히 매우 뚜렷하였고 동업, 고객 간의 교류도 매우 중요한 한 가지 방식이었음.
□ 중국의 식품 첨가제의 광활한 해외시장
ㅇ 일본
- 일본은 인구가 많고 식품산업이 발달하였지만 토지와 자원이 부족하여 식품 첨가제와 원료에 대한 수요가 커서 중국의 식품 첨가제와 식품 재료의 수출에 있어 비교적 중요한 잠재력시장 중 하나이며 국제적으로 중요한 식품 첨가제 및 원료의 소비시장임.
ㅇ 미국
- 미국은 세계적으로 상업 활동이 제일 활발하고 대외교역량이 제일 방대한 국가 중 하나로 중국의 제품은 저렴하고 우수하며 천연 건강 제품으로 미국의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음.
ㅇ 남미
- 남미지역은 중국과 멀리 떨어져 있으며 정보와 제품의 수출이 상대적으로 편리하지 않으며 판매 경로가 원활하지 않음. 그러나 남미는 더욱 개발할 수 있는 거대한 시장으로 중국의 식품 첨가제와 원료 제품은 품질, 가공 기술, 가격 모두 큰 우위를 갖고 있으므로 시장 전망이 광활함.
ㅇ 러시아
- 러시아는 중국의 인근 국가로 줄곧 중국기업의중시를 받아 왔음. 그러나 과거 정책의 보호 및 러시아시장의 장기적인 폐쇄, 복잡한 수입 절차, 언어 교류의 장애 및 기타 일부 요인으로 중국기업이 러시아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비교적 어려웠음.
- 러시아시장의 잠재력이 거대하므로 성장속도가 전세계의 평균 수준을 넘어 연평균 6∼8%씩 증가하여 생산총액이 20억 달러를 초과함. 최근 몇 년간 러시아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하고 식품 첨가제와 재료 제품의 발전은 신속하게 발전하는 러시아의식품산업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음.
출처 : 중국보고서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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