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 현황 대만 수입업체 및 구매자들은 이미 한국산 김 제품이 다른 국가 제품보다 맛과 품질 면에서 상당히 우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소비자들 역시 한국 김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시장 확대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2. 시장 확대 저해 요인 ㅇ 대만의 식생활과 한국과의 차이점 이해 부족에서 오는 그릇된 시장정책
- 김 제품을 밥반찬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보편화되지 않음 (한국 김 제품이 밥반찬용으로 적격이라는 관념이 홍보되어 있지 않은 상황)
- 대처시장인 안주용 시장에서 맛이 짜다는 점과 일본 및 중국산 제품 (거의 파래에 가까운 제품)이 이미 보편화 돼 시장 저변확대가 용이하지 않다는 점
- 25%의 높은 관세율로 인한 가격 상승으로 대만 현지 제품의 가격 경쟁력 약화
- 한국 업체들간의 과열 경쟁 (김을 취급하는 업체는 한정돼 있고 더 이상의 발굴이 어려운 상태에서, 너무 많은 수의 한국 업체들이 대만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발생을 야기하고 있음)
3. 수입현황
이들 제품의 수입단가는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량의 경우를 보아도 2002년도 그 수치가 크게 감소했고 2003년도 소폭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어, 당분간 수입량이 크게 늘지는 않을 것으로 파악된다.
품질보다는 가격경쟁이 시장에서 크게 어필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제품의 수입단가는 KG당 9.1달러로 전체 평균단가인 7.3달러보다 다소 높아 한국제품이 고가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도를 기점으로 대한국 수입량이 감소 추세에 있으며, 수입단가 역시 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다.
4. 무역 수지 현황 분석
5. 김에 대한 수입 규제
대만 관세총국은 한국산 제품에 대해 ColumnI 으로 구분한다.
자료: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