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기본정보(기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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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품목 정보
○ 품목명: 아이스크림, Ice cream
○ HS 코드: 210500
○ 일반 분류
- 콘(Cone), 아이스콘: 원뿔 형 용기에 담긴 것
- 바(Bar), 아이스 바: 나무막대에 아이스크림을 얼려 고정시킨 것
- 펜슬 형: 비닐 튜브에 넣은 빙과류
- 샌드 형: 과자로 아이스크림을 덮은 것
- 벌크(Bulk): 전문 아이스크림 점에서 직접 퍼주는 것
○ HS 코드 분류
- 210500: 아이스크림과 기타 빙과류(코코아 함유 여부 불문)
- 21050010: 아이스크림
- 2105001010: 코코아를 함유하지 아니한 것
- 2105001090: 기타
- 21050090: 기타 빙과류
- 2105009010: 코코아를 함유하지 아니한 것
- 2105009090: 기타
○ 생산동향
- 국내 아이스크림 소비가 1조원 대를 넘어서면서 아이스크림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음
- 소비자들의 생활이 향상되고, 소비자 욕구가 매우 다양해 짐에 따라 현재 국내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수가 매우
증가하고 있으며, 맛과 질 또한 고급화되고 있는 실정임
- 국내 아이스크림시장 규모는 2008년 1조 1,000억 원, 2009년 1조 500억 원, 2010년 1조 1,000억 원으로 제자리
걸음을 하며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국내 4대 빙과업체(롯데제과, 롯데삼강, 빙그레, 해태제과 등) 의 유통망이 건실히 구축되어있어 신규업체의
진입장벽이 매우 높으나, 최근 들어 기능성과 고급화를 내세운 업체의 진출까지 더해 극심한 경쟁 상태에 있음
- 빙과류 제품은 전형적인 내수소비 위주의 기호식품으로, 유년 층 및 청소년층이 주 소비층이며, 소비성향에 따라
매출유형이 달라지고, 성수기의 기후상태의 변화가 전체 시장 규모에 큰 영향을 끼침
○ 수급동향
- 국내 4대 빙과업체의 매출동향을 살펴보면, 롯데제과, 빙그레, 롯데삼강, 해태제과 순으로 아이스크림 매출액이
높았음
- 전체 매출액 대비 아이스크림 매출액의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은 빙그레로, 2011년 3분기 비중은 약 47%로
나타났으며, 수출시장에서는 빙그레의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됨(2011년 3분기 빙과류 수출액
146억 5,200만 원)
○ 유통 동향
- 제조 및 원료조달의 경우 완전경쟁시장 상태이나 할인점, CVS등 신 유통구조를 중심으로 한 구매자 교섭력이
강해지고 유통업을 중심으로 한 프라이비트 브랜드(PB)와의 경쟁도 격화되고 있음
- 정부가 물가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오픈 프라이스제도를 도입한 품목 중에 아이스크림이 있는데, 이 제도를 실시한
이후 오히려 아이스크림 값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임
- 최근 들어 아이스크림 ‘반값 할인마트’가 증가하고 있음
- 소매점마다 아이스크림 할인율이 다른 것은 제조사 영업소나 대리점 등 중간 유통업자로부터 납품 받는 가격이 제
각각이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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