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기본정보(기본정보)
조회3187□ 기본품목정보
○ 음료는 과실채소류음료, 탄산음료 류, 기타음료 등으로 구분됨
- 과실채소류 음료 : 과실 또는 채소를 주원료로하여 가공한것으로서 농축과 실즙, 농축채소 즙, 농축과채 즙, 과실주스,
과채주스, 과실음료, 채소음료, 과채음료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주스’라고불림
- 탄산음료: 탄산가스를 함유하여 마시는것을 목적으로 하는 탄산음료, 탄산수, 착향탄산음료를 말하며 사이다,
콜라등이 이에 해당됨
- 기타음료: 캔커피, 캔홍차등의다 류와 먹는샘물등은 일반적으로 음료와 동일하게 인식을 하고있으며, 기타음료로
분류함
○ 음료업계에서는 점차 다양해지는 음료에 대해 분류가 더욱 어려워지고있어 음료를 크게 3가지 주스음료, 탄산음료,
기타음료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는것이 일반적임
○ HS Code
- 과실주스(포도즙포함)와채소주스: HS 코드 2009
- 광수, 탄산수(감미료나향미첨가안한것): HS 코드 220110
- 설탕/기타감미료/향미를첨가한물(광수와탄산수포함,HS 코드 2009품목제외) : HS 코드 2202
□ 주요품종
○ 커피, 두유, 차, 에너지음료
- 2010년 국내음료시장은 3조 5,000억원규모로 전년과 비슷하거나 소폭신장하였으며, 전년대비 탄산음료와 주스,
차음료시장이 침체기에 빠진가운데 커피와 생수시장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보임
○ 커피
- 2009년약 5,371억원 규모였던 커피음료시장이 2010년에는 24.7% 가량성장해 약 6,700억원을 기록함
- 2009년에이어 ‘레쓰비’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전년과 비슷한 1,10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으며, 롯데칠성의
‘칸타타’와 동서식품의 ‘맥심티오피’ 같은 NB캔(New Bottle can) 포장제품의 판매량이 급증함
- 웰빙트렌드에 따라 매일유업은 칼로리를 줄이고 우유를 빼 커피본연의 맛을 자랑하는 ‘카페라떼아메리카노더치’라는
이름의 저칼로리 제품을 출시해 인기를 끔
○ 두유
- 2010년 두유시장은 직장인들의 아침식사대용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성인용 두유시장의 확대와 프리미엄제품들의
출시로 전년대비 10% 증가한 약 3,300억원을 기록함
- 정식품이 연매출 1,410억원으로 약 4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였으며, 삼육식품(24%)과 매일유업(13%)이 그뒤를
이음
- 웰빙트렌드에 따라 기존의 두유에 주스, 커피, 과즙등을 혼합한 신개념 제품들과 더불어 녹차, 팥, 검은콩,
검은깨등 차별화된 원료 및 영양성분이 들어간 기능성 두유제품도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음
○ 차
- 2010년 국내 차음료시장은 2,500억원 규모로 전년과 비슷하거나 소폭감소함
- 업계 1위 기업인 광동제약(시장점유율 40% 이상)의 옥수수수염차는 월 1,200만병정도를 판매하여 연매출을
전년대비 5% 가량 증가 시킴
- 2010년 여름 혼합 차, 녹차시장이 어려움을 겪은 반면, 보리차의 매출이 큰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웅진식품의
‘하늘보리’의 경우 전년 6월 대비 45% 매출상승이라는 기록을 세움
-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겨냥한 마테차 제품들이 출시되고있으며, 커피전문점에서도 마테관련음료를
출시하는등 전망이 밝음
○ 에너지음료
- 경기불황으로인한 탄산음료등 음료시장 주력품목의 매출이 크게 하락하면서 주요업체들이 ‘에너지음료’라는
신카테고리를 선보이며, 국내에도 작게나마 에너지음료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추세임
- 롯데칠성 음료의 ‘핫식스’, 해태음료의 ‘에네르기’, 동아오츠카의 ‘X cocas'등이 대표적임
○ 시장규모
- 2009년 년 국내음료 시장은 전년 대비 약 1% 성장한 3조 6,000억원 규모로 추정됨
- 경기불황으로인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탄산음료의 수요가 늘어 매출이 소폭 상승했으며, 커피음료와
생수매출은 증가한 반면 주스와 차음료시장은 위축되는 경향을 보였음
- 분류별로 보면 과실음료시장은 약 8,100억원(2.7% 감소)으로 23.4%를 차지하고 있으며, 탄산음료시장은
1조 2천억원(9.1% 증가) 33.3%, 기타음료 시장은 1조 5,900억원(2.1% 감소)으로 44.2%를 차지하고있음
○ 판매동향
- 20012년 상반기 음료 시장의 판매 동향을 살펴보면, 과채주스와 커피음료, 탄산음료가 음료시장 성장을 주도
하고 있음.
- 기능성 음료가 급속도로 성장 하고 있음
○ 유통동향
- 음료 카테고리 별 채널 비중 추이를 살펴보면, 롯데마트의 경우 과즙음료, 탄산음료는 감소했으며, 생수, 두유,
기능성 음료 등은 성장 하였음
- 할인점 채널과 대형 편의점 의 중요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일반 식품점의 중요도는 감소하고
있음
- 판매 점포 수는 매년 2.5%~2.7%씩 줄어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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