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사무소]_2016 태국 쌀 가공식품 현황
조회1678■ 제 목 : 태국 쌀 가공식품 현황 및 한국 쌀 가공식품 태국 진출 여건
■ 주요내용
* 태국은 세계 2위 쌀생산국인 만큼 쌀국수, 쌀 과자 등 쌀 가공식품 종류가 다양하며, 건강, 미용, 육아에 대한 관심이높아지며 중상류층 소비자 위주로 성장 추세임
* 태국 쌀과자 시장은 약 1천만바트 규모로, ‘Dozo’라는 쌀과자 브랜드 태국 전체 쌀과자 시장에 80%로 가장 인기가 높으며, Shinmai of Namchao 및 기타 업체의 브랜드가 나머지 시장을 차지
* 태국 식품 대기업 ‘Singha’그룹에서는 일본업체 ‘Sanko’와 합작하여 ‘Yuki’라는 쌀과자를 ‘15년에 출시. ‘16년에 5천만바트 투자로 프로모션 계획하고 있어 대기업 중심으로 쌀과자 시장이 점점 치열한 구도 형태
* 쌀 튀김에 꿀, 초코렛, BBQ소스, 치즈, Seaweed(김), ?얌꿍맛 등을 가미하여 태국인이 선호하는 맛을 혼합한 쌀과자 제품들이 인기
* 유아, 여성들을 위한 기능성 맞춤형 오가닉 쌀 과자 제품들은 보통 쌀 과자 제품들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중상류층 위주로 증가 추세
* 태국인은 밥과 국수를 주식으로 먹기 때문에 쌀면 종류 다양함. 오가닉 쌀면도 출시
* 수입 쌀 가공 식품들은 대부분 대형 고급유통매장이나 외국인 거주율이 높은 지역의 중소형마트 위주로 입점되어 있으며, 고급마트 Gourmet Market 식품관에는 오가닉 전용 부스가 있어 오가닉 쌀 과자 및 쌀 관련 제품을 간편하고 쉽게 구매가 가능함
* 해외에서 수입된 쌀가공 식품으로는 베트남산 쌀국수, 호주산 쌀 크래커, 일본산 Seaweed맛 쌀과자, 일본산 사케 등이 있음
* 한국 쌀(가공식품) 수입식품은 막걸리, 햇반, 식혜(음료) 및 즉석 떡볶이 제품이 진출해 있으며, 외식 식자재용으로 치즈떡 등이 수입되고 있음
* 한국 쌀제품에 대해서는 인지도가 낮은 편이나, 한국 음식 인기가 높아지면서 즉석떡볶이, 부대찌개나 닭갈비에 사용되는 치즈떡 및 식혜 등에 대한 인지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추세
* 태국 유통매장별 특성 및 진출여건 분석
분 류 |
매 장 명 |
진 출 여 건 |
고 급 백화점 |
Paragon, CFR, Emporium, Emqutier 등 |
- 외국인 및 현지 중상류층이 주타겟이며, 건강, 미용에 관심 있는 소비자 방문, 제품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본인에게 맞는 맞춤형 제품을 구매하는 성향의 소비층 - 현지 제품 외 수입 오가닉 전용 부스 있어 한국 쌀 제품 입점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편 |
고급 슈 퍼 마 켓 |
Tops, FoodLand, Villa, Fuji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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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마 켓 |
Tesco-Lotus, Big 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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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류층 및 그 이하 소비자 타켓으로 접근성이 좋고, 쾌적한 구매 환경 및 저렴한 가격 판매 매장으로 인식되는 현지 유통채널 - 외국인 주거율 높은 매장 위주로 한국 쌀 음료(식혜), 주류(막걸리) 등 입점 유리 |
대형도매마트 |
Makro 등 |
- 외식업체 종사자들이 주고객인 대형 도매마트로, 치즈떡 등 부대찌개, 한식당 등의 외식업체를 타겟으로 식자재용 쌀제품 입점 유리 (*현재 현지 생산 떡볶이 떡 등이 판매되고 있음) |
■ 시사점
* 현지인의 식습관, 라이프 스타일, 푸드 트렌드, 현지 출시 제품 등의 철저한 연구 및 분석 등을 통한 현지 맞춤형 한국 쌀 가공식품 개발 진행 필요
* 현지에 비해 가격대가 높은 한국 수입 쌀 가공식품임을 감안하여, 소포장용 개발로 가격대를 낮춰 경쟁력 확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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