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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5 2008

사과과일 크기 선호도

조회2413

1. 후지사과의 크기별 물량분포
연도간 차이는 있지만 후지는 15킬로 상자당 50~59개입 크기의 물량비중은 31.1% 으로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는 40~49개, 60~69개가 많이 출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킬로 상자기준으로 40~69개입의 크기가 전체 출하량의 78.4% 정도를 차지함(표 1, 그림 1)

 

<표 1> 후지사과의 크기별 물량분포

구 분 20~29 30~39 40~49 50~59 60~69 70~79 80~89 90~99 100이상
1998.10~1999.9

1999.10~2000.9

평 균
0.06

0.03

0.05
9.0

3.6

5.8
29.9

17.5

22.3
31.6

30.8

31.1
19.7

28.5

25.0
7.1

13.8

11.2
1.8

4.3

3.3
0.6

1.2

1.0
0.2

0.2

0.5
100.0

100.0

100.0

자료 : 가락도매시장 A청과 내부자료 집계정리


후지사과의 크기별 물량분포

그림 1. 후지사과의 크기별 물량분포(가락도매시장 A청과)



2. 후지사과의 크기별 가격형성 
15킬로 상자당 무게는 동일하지만 50~59개입 크기의 가격은 18,425원으로서 ㎏당 가격으로는 1,229원 수준에서 형성(표 2).
50~59개입 크기의 가격에 비해 40~49개입 크기의 가격은 23.6% 높고, 60~69개입 크기의 가격은 19.2% 낮게 형성되었다. 5개 단위로 구분하여 보다 세부적인 크기별 가격형성은 표 3과 같다.

<표 2> 후지 사과의 크기별 ㎏당 평균가격
구 분 30~39 40~49 50~59 60~69 70~79 80~89
㎏당 평균단가 (원)

15㎏상자당 가격(원)

가격비율 (5단위=100)
1,820

27,300

148.1
1,519

22,785

123.6
1,229

18,435

100.0
993

14,895

80.8
768

11,520

62.5
596

8,940

48.5

자료 : 가락도매시장 A청과 내부거래자료, 단위별 평균단가는 98.11월과 99.11월의 가중평균


<표 3> 후지사과의 과크기별 가격형성 (평균가격/㎏),
구분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69 70~74 75~79 80~84 85~89
1998.11



1999.11

1748

(139.5)

2299

(169.0)
1629

(130.0)

2126

(156.3)
1511

(120.6)

1720

(126.5)
1397

(111.5)

1579

(116.1)
1253

(100)

1360

(100)
1136

(90.7)

1158

(85.1)
1072

(85.6)

1059

(77.9)
915

(73.0)

890

(65.4)
860

(68.6)

805

(59.2)
754

(60.2)

664

(48.8)
673

(53.7)

610

(44.9)
532

(42.5)

493

(36.3)

자료 : 가락도매시장 A청과 내부거래자료


3. 사과크기에 대한 인식
2001년 가을 조사된 자료에 따르면, 주산지 사과농가는 3~4단위 크기의 대과생산을 지향하고 있으나, 소비자는 가격수준과 무관하게 선호하는 크기로 5단위 정도의 보통크기가 52.2%로 가장 많았으며, 가격부담을 고려한 실제 구입하는 크기도 역시 보통크기의 사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선호하는 크기가 실제 구입시 크기보다 다소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크기별 시장수급 및 가격형성을 고려하는 도매시장 중매인 및 경매사의 경우 5단위 크기가 77.8%로 가장 많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농가나 소비자의 보통크기 선호보다 더욱 높은 수준이다.



<표 4> 사과농가의 향후 과 크기 관리 의향
크기관리 2단위 확대 3단위 확대 4단위 확대 5단위 확대 기타
응답수

비율 (%)
2

2.4
28

33.7
45

54.2
6

7.2
2

2.4
83

100.0


<표 5> 향후 현재보다 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과 크기(중매인, 경매사)
크 기 2단위 3단위 4단위 5단위 6단위
응답수

비율 (%)
1

3.7
0

0.0
3

11.1
21

77.8
2

7.4
27

100.0


<표 6> 소비자의 과크기 선호조사 결과(가정용)
구 분 아주큰것 큰 것 보통크기 다소작은것 작은것
가격무관 선호크기 42

(7.4)
194

(34.3)
295

(52.2)
32

(5.7)
2

(0.4)
565

(100.0)
실제 구입크기 15

(2.5)
173

(28.7)
385

(63.8)
28

(4.6)
2

(0.3)
603

(100.0)

4. 과크기에 관한 수급·가격전망과 고려사항
 가) 시장수급 및 가격형성 측면에서 적정 과일 크기 고려. 도매시장에서 전체 수급을 고려하는 사과전문가의 경우 대과(3~4단위), 소과(7~8단위)는 수요가 안정적인 보통크기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불안정하다는 평가

 나) 대과선호가 앞으로 증가한다는 전망이 불투명하고, 오히려 감소할 것으로 전망. 시장종사자에 따르면 유통업체 판매행사시 소비자 구매부담을 고려하여 5단위 (51~60개) 크기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은 것으로 평가. 소비자의 대과 구매력 한계에 따른 수요감소로 가격하락효과가 있을 수 있어 대과생산이 적정수요를 초과할 때 과크기간 가격차이가 현재보다 작아질 수 있다는 점 고려.

 다) 대과생산이 증가하고 중과 크기 사과의 비율이 감소하면 현재의 크기별 수급·가격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또한 저장용 사과의 수요에 적합한 중과비율이 감소함에 따른 저장출하시기의 크기별 수급불안정이 나타날 수 있음을 고려. 중과가격의 상승과 대과가격의 하락에 따른 크기별 가격형성의 변화 전망 고려. 
 
 라) 대과생산을 지향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착색불량, 맛저하, 저장성저하, 출하시기지연 등에 따른 잠재적인 가격하락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향후 수출을 목적으로 하거나 고품질사과에 대한 수요증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더욱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자료: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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