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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2 2006

필리핀 스낵·라면 시장 동향

조회1531
1. 필리핀 스낵 시장

■ 시장규모 및 시장조사

현재 필리핀 스낵 시장의 총 규모는 지난 2004년 약 8180만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KOTRA 마닐라무역관이 현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필리핀 스낵 시장은 현지 업체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기존 고가의 수입산이 저가화 되면서 수입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통상적으로 스낵의 경우 주소비자층은 유초등학교를 포함한 젊은 세대들이 주를 이루나 현지에서는 성인들의 소비도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하루 평균 한 봉지 이상을 구입 하는 것으로 조사ㅣ됐다.

스낵의 경우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성향이 낮고 소비자들의 유동성이 짙어, 외국 기업의 현지 시장진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제조업체 현황

현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지에는 약 20여개 이상의 대규모 스낵 생산 및 수입 업체가 있는데, 이들은 필리핀 시장의 약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Universal Robina Corporation, General Miling Corporation, Liwayway Marketing, Stateline Snack Foods, Monde Nissin Corporation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Universal Robina Corporation (URC)은 필리핀 최대 규모의 식품업체로 스낵, 캔디, 라면 등의 제품을 생산 유통하며, 현지 대표 스낵 브랜드인 Jack´n Jill, Cream-O, Presto를 생산하고 있다.

Monde Nissin Corporation은 필리핀 100대 기업 중 하나인 대규모 식품 생산 및 유통 업체로 비스킷 소비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Liwayway Marketing Corporation (LMC)은 현지 대표 브랜드 중의 하나인 Oishi의 생산업체로 일본, 한국, 홍콩 등지에 수출을 하고 있다.

■ 유통경로

수입 스낵의 경우 통상적으로 수출업체가 지정한 현지 유통업체 또는 자체 유통경로를 통해 도매상 또는 소비자에게 공급되며, 유통마진은 약 8~15% 정도로 파악됐다.

국산 스낵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생산업체내의 마케팅이나 세일즈 부서를 통해 유통을 하거나 도매상에게 공급하며, 유통마진은 수입산 보다 많은 약 15~25%의 정도다.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약국을 겸비한 슈퍼마켓, 편의점, Sari-sari(필리핀 소규모 상점) 등을 통해 구입하며, 판매가격으로는 국산품 중포장(100~200g)의 경우 한화로 300~600원, 수입품의 경우 국산품의 1.5~2배 이상 가격에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 경쟁업체

조가의 스낵의 경우 현지의 대형업체들의 경쟁이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중고가의 경우는 미국 및 수입제품과 현지 업체의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관세 및 수입 규정

스낵류의 국제 상품분류코드는 HS 1904 또는 1905 로 표기되며, 관세는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는 15%이며, ASEAN 가입국들은 5%로 지정하고 있다.

외국기업은 사업자등록(LTO)을 발급 받기위해 필리핀 식약청인 BFAD(Bureau of Food and Drugs)에 등록을 해야 하며,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을 경우 약 한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된다.

상품등록 허가증인 Certificate of Product Registration (CPR)의 경우 사업자등록 절차를 마쳐야 하며,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을 경우 약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 된다.

2.필리핀 라면 시장 현황

■ 시장규모 및 시장조사

현재 필리핀 라면 시장의 총 규모는 지난 2004년 약 2500만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KOTRA 마닐라 무역관이 필리핀 식품 리서치 기관과 현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라면의 국가별 주 소비자층을 조사한 결과, 필리핀인 약50%, 중국계 필리핀 20%, 중국인 10%, 일본인 10%, 그 외 국가 소비자 10%로 조사됐다.

필리핀에서의 라면은 종류 및 취사과정에 따라 2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현지에서 간식용 또는 반찬용으로 먹는 국물이 없는 비빔라면의 형태이며, 두 번로는 일반적인 국물이 있는 라면으로 조사됐다.

■ 수출입 동향

필리핀 라면 시장은 현지 관련업체들을 접촉하여 확인한 결과, 년 간 소비액 기준으로 국내산이 약 80%, 수입품이 약 20%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수입국들로는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호주, 대만, 한국, 중국, 이탈리아, 일본, 미국 등이며, 이 중 인도네시아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2년 필리핀 라면 총 수입액은 2003년 들어 36% 감소한 반면 2004년에는 전년도 대비 약 22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네시아산은 전체 수입액의 50%룰 상회하고 있는 등 2004년에는 약 330%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으나, 이에 반해 미국산과 중국산의 수입은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국가의 수입변화에 대해 당관이 현지 업체 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인도네시아의 경우 외국기업의 생산 공장 증가로 인한 수출증가가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산의 수입은 평균 약 2~4%의 비교적 적은 수치를 나타냈으나 제3국으로부터 수입되는 한국라면 또는, 통관 시 기록누락 및 일반적인 수입경로를 거치지 않은 경우도 있어 통계상의 숫자보다는 연간변화 추세를 살펴보는 정도로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제조업체 현황

현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지에는 약 50여개의 라면 생산업체가 있는데, 이들 중 총생산의 80%는 대략 10개의 업체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그 중 Universal Robina Corporation (대표제품:Nissin), Nestle Philippines, Inc.(Maggi), Monde Nissin Corporation (Lucky Me), Zest-O Corporation(Quick Chow, Tekki)사 등이 시장의 주를 이루고 있다.

현지의 주 생산업체들은 주로 일본, 중국, 미국, 대만 등의 외국기업의 계열사 또는 조인벤처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이들 현지 생산 업체는 연평균 약 25~30억개의 수량을 생산 판매 하고 있다고 현지 관련업계 종사자들은 추측했다.

■ 유통경로

수입 라면의 경우 통상적으로 수출업체가 지정한 현지 유통업체 또는 자체 유통경로를 통해 도매상 또는 소비자에게 공급되며, 유통마진은 약10~15% 정도로 파악됐다.

국산 라면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생산업체 자체 내의 마케팅이나 세일즈 부서를 통해 유통을 하거나 도매상에게 공급하며, 유통마진은 수입라면 유통업자들보다 많은 15~25%의 정도다.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약국을 겸비한 슈퍼마켓, 편의점, Sari-sari(필리핀 소규모 상점) 등을 통해 구입되며, 판매가격으로는 평균 국산품의 경우 한화로 100원, 수입품의 경우 500~2000원정도로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경쟁업체

필리핀 라면시장은 외국계 및 국내 생산 업체로 이들 간의 가격 및 제품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지고 있으며, 그중 Maggi, Lucky Me, Payless 제품의 판매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관세 및 수입 규정

라면의 상품코드는 HS 1902.30.10 으로 표기되며, 필리핀 내에서는 현지용 상품분류코드인 PSCC 098.91-09 로 표기된다. 관세는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는 15%이며, ASEAN가입국들은 5%로 지정되어 있다.

외국기업은 사업자등록(LTO)을 발급 받기위해 필리핀 식약청인 BFAD(Bureau of Food and Drugs)에 등록을 해야 하며,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을 경우 약 한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된다.

상품등록 허가증인 Certificate of Product Registration (CPR)의 경우 사업자등록 절차를 마쳐야 하며,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을 경우 약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 된다.

 

자료: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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