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상하이]2016년 중국 영유아식품 업계발전 추세 및 시장규모 예상
조회1611< 2016년 중국 영유아식품 업계발전 추세 및 시장규모 예상 >
날짜:2016年04月05日 출처:中???信息?
1.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규모 예상
- 2015년 국내 영유아업계 전체 시장규모가 2만억 위안을 돌파하여 동기대비 14.5% 상승하였다. 2012년에서 2015년까지 3년 간의 연평균성장률은 13.0%이다. 2018년 국내 영유아산업 전체 시장규모는 약 3만억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1-2018년 중국 영유아제품 시장규모>
- 영유아제품은 주로 식품, 생활필수품, 장난감 등 영역으로 구분된다. 각 영역 시장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영유아 식품이 약 50%를 차지한다. 영유아 식품은 필수품으로 앞으로의 발전공간이 더욱 크다. 영유아 식품은 분유, 건조식품(Dried Baby Food)과 기타 사전식품(Prepared Baby Food)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2015년 국내 영유아 식품 시장규모는 1,334.9억 위안으로 16.1% 상승하였다. 2018년 국내 영유아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안을 돌파하여 2,221.2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1-2020년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규모 통계 및 예측>
조제분유는 영유아식품 중 최대 규모의 부류로 영유아식품 시장의 90%를 차지한다. 조제분유는 영유아 식품 중 대체불가 상품이다. 2015년 국내 조제분유 시장규모는 1,220.8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16.2%상승하였다. 2018년에는 2,040.7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1-2020년 중국 조제분유 시장 규모 통계 및 예측>
- 건조 보조식품은 영유아 주식의 보충성 식품으로서 시장 점유율도 높은 편이다. 2015년 국내 건조 보조식품 시장규모는 97.7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5.1% 상승하였다. 2020년에는 약 200억 위안으로 예상된다.
<2001-2020년 중국 건조 보조식품 시장규모 통계 및 예측>
- 기타 보조 식품은 시장규모는 작지만 시장점유 상승속도는 다른 기타 품종보다 빠르다. 2015년 국내 기타 보조식품 시장규모는 16.3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21.% 상승하였다. 2020년에는 4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1-2020년 기타 보조식품 시장규모 통계 및 예측> - 해당 수요조사에 근거하여 보자면 영유아식품은 신생아 출생률의 영향을 받는다. 1985년~1990년 5년간 중국은 짧은 고출산율 시기를 거쳤다. 1987년 최고 출산율은 23.33%였다. 2016년 85년 이후 출생자가 26세~31세로 출산 정년기이기에 또 한 차례의 고출산시기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2010-2018년 중국 신생아 수>
분유의 시장규모는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각 품종 역시 15%~16%의 상승률을 보장하고 있다. 시장 구조로 보자면 조제분유는 영유아식품의 최대 품목으로 약 90%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건조식품과 기타 보조 식품은 각기 7%, 1%를 차지한다.
<2015년 영유아식품 주요품목 시장점유율>
(청색 – 조제분유, 홍색 – 건조보조식품, 녹색 – 기타특수식품)
<영유아 식품 주요 품목 상승속도>
2. 중국 영유아식품 업계발전 추세
1) 고출산율은 영유아식품 발전을 촉진한다.
- 수요조사에 근거하면, 영유아식품은 신생아 출생율의 영향을 받는다. 1985년~1990년의 5년간 중국은 짧은 고출산율 시기를 거쳤다. 1987년 최고 출산률은 23.33%이였다. 2016년 85년 이후 출생자가 26세~31세로 출산 정년기이기에 또 한 차례의 고출산시기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2010-2018년 중국 신생아 수량>
2) 중국은 모유수유 비율이 적으므로 조제분유 수요량 증가 예상
- 2014년 중국 0~6개월 신생아 모유 수유율은 27.8%로 일본의 51%, 인도의 46% 및 세계 평균 38%보다 낮다. 중국 도시에서 모유 수유율은 17%, 농촌은 30%이다. 직업여성의 직장스트레스는 모유수유 저하의 주요 원인이다. 때문에 모유를 대신하는 조제분유의 수요량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모유수유율 하락 추세>
3) 온라인 거래액 상승 예상
- 2014년 중국 영유아 분유 온라인 거래규모는 173.8억 위안으로 온라인 심투율은 약 25.5%이다. 2015년 온라인 거래규모는 2,194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39.9% 상승하였다. 2018년에는 4,944억 위안으로 예상된다.
<2010-2016년 중국 영유아용품 온라인 시장규모 및 예측>
<2013-2018년 중국 영유아용품 온라인 시장규모 및 예측>
4、온라인+영유아 신규 구매형태
- 온라인 구매 형태는 이미 영유아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온라인, 오프라인 거래는 주로 온라인 공동체와 전자상거래 등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정보를 교류하고 각자 체험 경험을 공유한다.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온라인으로 대금을 지불한다. 오프라인은 소비자에게 직관적인 체험과 현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유아 커뮤니티의 사용자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5년 12월 중국 모바일 영유아 커뮤니티 사용자는 2,628만 명으로 온라인 심투율은 4.1%에 달하였다.
<2015년 영유아 모바일 고객 심투율>
◎ 시사점 - 오랜 기간 동안 시행되었던 중국의 산아제한정책이 폐지되며, 기존에는 전체 인구의 9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한족을 제외한 소수민족만이 둘째를 낳을 수 있는 특권을 누렸으나 이제는 중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둘째를 출산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70년 이후 출생 세대가 ‘둘째 낳기’ 열풍에 동참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새로이 결혼하여 출산 대열에 합류한 80, 90년대 출생 세대의 상당수 역시 산아 계획을 2명 이상으로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중국 국내에서는 물론, 전 세계 각국에서 중국의 유아용품 시장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은 자국 식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는 국가 중 하나로, 중·고소득층에서는 대부분 중국 국내 생산 유아 식품보다는 수입 식품을 선호하고 있다. - 일련의 통계로 높은 출산율이 영유아용품 시장의 발전을 촉진시킨다는 것, 조제분유 소비량이 증가할 예정이라는 것, 새로운 거래 형태의 등장으로 온라인 구매시장 및 온·오프라인 결합 방식, 모바일 플랫폼 등의 시장 규모가 증가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유아식품 수출 업계에서는 위와 같은 시장 트렌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여야 할 것이며 정부에서도 중국 국내 유아용품 전문점 입점 지원, 신규 제품 개발 지원 등 다양한 부분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
'[중국-상하이]2016년 중국 영유아식품 업계발전 추세 및 시장규모 예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