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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7 2006

대만 식품산업 발전추세

조회806

2006년, 대만 식품산업 발전 추세

- 커피 및 음미용 주류등 기혹식품 시장의 성장

- 가정대용식HMR(Home Meal Replacement)의 확대

- 면역력강화 등 기능이 강조된 건강식품의 성장

 

 

1. 산업동향

(1) 2005년 주요 정책변화와 환경

  □ 설탕개방, 자유수입

    ○ 2005년 2월, 대만 총통부는 해관수입세제수정에서 설탕의 전면적인 수

       입자유를 공포

 

    ○ 대만 연간 설탕 소비량은 55만 톤

 

    ○ 대만-과테말라 자유무역협정으로 2006년에는 6만 톤의 설탕이 무관세로

       유입되고, 점점 증가될 전망

       - 생산원가의 감소에 따라 관련 상품의 경쟁력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되고 있음

       - 일반 비정제당은 6.25%, 정제당은 17.5%의 관세

 

  □ 육류제품 시장의 전면개방

    ○ 2005년 육류의 내장 및 가금육류의 수입을 전면적으로 개방

       - 특히 해외에서 비교적 사용이 적은 돼지간이나 돼지복부, 돼지창자

         등의 상품이 저렴한 가격으로 수입이 되고 있음

       - 이에 따라 대만 자국의 양돈산업 보호를 위해, 자국 돼지고기의 브랜

         드화, 상품의 품질 확보 등으로 대처하고 있음

       - 대만 닭고기산업은 대만의 WTO가입 이후 비교적 경쟁력을 구비함, 원

         산지 표시와 총생산량 관리제도로 상품의 품질 확보 및 국산상품의

         브랜드화로 수입상품과 구별조치 취함

 

 □ 광우병으로 인한 미국육류수입영향

  ○ 대만은 토지의 제약과 높은 노동원가로 육류수요량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

     존하고 있으며, 이중 95%의 소고기가 수입에 의존

 

  ○ 2003년 12월 24일 미국 광우병의 발발로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금지되고

     대부분 호주와 뉴질랜드산으로 대체됨, 이후 2005년 4월 미국수입소고기

     에 대해 조건부개방을 선언하였고, 이후 광우병사건의 재발로 한때 수입

     금지 조처가 취해졌으나, 다시 재개됨

     - 대만 소비자의 미국 수입소고기에 대한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2) 대만 식품 산업에 영향을 준 사건

 □ 중국위엔 화폐가치 절상

   ○ 2005년 7월 11일 중국 인민은행이 “관리형 변동환율기제”를 사용함에

      따라 중국화폐가 평가절상되며 중국에 진출해있는 대만 식품 산업 업체

      들에게 영향

      - 경제부투자심의회 대만 對 중국투자 자료에 의하면, 1991년~2005년 6

        월까지 식품 및 음료제조업의 투자건수는 2,478건 US$ 19.5억 달러

      - 위엔화 가치 절상 이후, 중국내수시장위주의 대만 업체들은 식품의 원

        자재 및 부자재, 포장재 등의 생산원가가 상승하는 영향을 받게 되었

        고, 반면 중국으로 수출하는 업체는 이윤이 증가하고 영업이 성장하는

        양상을 띰

 

 □ 식품위생과 안전에 위협을 가하는 사건 발생

  ○ 2005년 5월 발생한 대만 자양강장제“蠻牛”에 독극물투입사건 발생과 함

     께 연이은 식품 내 독극물공포사건이 발생하여, 이에 따른 식품산업에 전

     체 판매량에 심각한 손실 초래

 

  ○ 이외에 중국과 빈번한 무역활동으로 저렴한 중국제품 및 원재료가 대만에

     유입되면서,위생상 불건전한 식품이 유입되자 식품업체 및 소비자가 인증

     제도 및 브랜드에 중시하는 경향 생성됨   

 

 

2. 산업현황

(1)산업 규모

  ○ 경제부공업생산통계에 의하면, 2005년1월~6월 대만 식품산업의 생산가치

     는 NT$ 2,116.71억으로 2004년 동기대비 2.355 소폭 감소

     - 대만 국내경기성장의 완화와 소비자 물가상승이 주요인

     - 대만의 WTO가입과 2005년 육류시장의 개방으로 외국업체들이 대만 국내

       시장에 진출하여 대만 국내업체와 경쟁하기 시작

 

<2005년1~6월 대만 식품산업 산업가치개황>        

항목

생산가치 

 성장률

비고

도살업

253.08

-10.58

2005년 1분기 병사한 돼지고기의 시장유입사건발생과 돼지고기수입시장의 전면개방에 따른 영향

유제품제조업

97.04

7.70 

발효유의 수요 대폭 증가의 영향

캔용식품제조업

33.32

2.01 

 

냉동식품제조업

179.86

 0.98 

 

탈수식품제조업

12.44 

16.08 

 

절임식품제조업

19.06 

-33.06

대만 소비자의 건강의식 제고에 따라 점점 감소추세

사탕제조업

32.60

12.59 

 

식용유지제조업

92.43 

-12.49 

 

제분 및 정미업

337.5

 

설탕제조업

28.34

-9.21

 

간장제조업

19.27

14.73 

 

기타조미료제조업 

23.14

10.76

 

주류양조업

55.96

-17.31

외국업체들이 브랜드를 앞세워 대만시장진입영향

맥주제조업

110.31

-3.23 

 

무알코올음료제조업

186.82

-4.41 

 

면류식품제조업

51.01

-1.02 

 

사료제조업

224.71

-10.96

대만 국내 닭고기 및 돼지고기시장의 전면개방에 따른 영향

차(茶)제조업

9.90

-1.76

 

미분류기타식품제조업

253.32

0.01

 

*단위: NT$ 억,%

*자료원: 경제부 통계처, 공업생산통계자료를 무역관재정리

 

(2) 수출입시장

 ○ 2005년 1월 ~6월 식품산업의 수입규모는 NT$ 613.24억에 이르고 2004년 동

    기대비 3.91% 증가

    - 대만화폐가치 절상과 설탕수입개방이 주요인

    - 최대 수입국으로는 미국으로 전체의 20% 차지

    - 주요식품으로는 캔상품, 냉동, 탈수 및 염장 제품으로 전체의 22.34% 점

      유, 다음으로는 주류양조제조업으로 11.57% 차지,

 

 ○ 수출규모는 NT$ 137.70억으로 2004년 동기대비 9.18% 감소

    - 대만 국내 생산원가의 상승이 주요인

    - 주요 수출국으로는 일본, 미국, 홍콩 순이며, 전체의 5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대만 수출입 상위 5개 식품업>

 

수입

수출

 

항목

금액

성장률

비중

항목

금액

성장률

비중

1

캔류,냉동, 탈수 및 염장식품제조업

136.99

5.05 

22.34

캔류,냉동, 탈수 및 염장식품제조업

46.54

-17.58

33.8

2

주류양조제조업

70.98

11.48  

11.57 

미분류기타식품

20.26

7.65 

14.71

3

유제품제조업

67.27 

4.64

10.97

무알콜음료제조업

14.13

8.94 

10.26

4

미분류기타식품

65.27 

13.53

10.64

조미품제조업

12.72

-27.93

9.24

5

사료제조업

64.13

-12.23

10.46

사료제조업

9.12

14.29 

6.62

*단위: NT$ 억,%

*자료원: 중화민국해관 수출입통계를 무역관재정리

 

 

3. 2006년 발전 추세

 □ 음미용 주류 등 기호성 식품의 소비시장 확대전망

   ○ 주류상품과 커피상품이 점점 보편화 되고, 술을 음미하는 문화가 점점

      더 확장되고 있음

      - 특히 가정 및 여성용 음미용 주류시장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

 

   ○ 대만 커피시장은 연간 NT$ 300억 규모에 달하고 있으며, 매년 12~1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가정대용식HMR(Home Meal Replacement)의 확대

   ○ 편리를 추구하는 대만 소비자에게 가정대용식HMR(Home Meal

      Replacement)개념의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슈퍼마켓, 양판점 및 TV 쇼핑채널 등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식품가공

        등 제조업체와 요식업체도 이 산업에 가세하고 있음. 이에 따라 냉동

        식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건강식품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

   ○SARS 및 조류독감의 유행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있어 관련 산

     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바이오의약, 의료진단, 특화, 식품바이오, 농업바이오, 환경보호바이오

     및 바이어 서비스업들의 영역을 포함한 대만 동 산업의 상관업체는

     1997~2004년까지 221여 개 업체 존재하며, 이중 식품바이오는 바이오의약

     과 농업바이오와 결합하여 그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

     - 기능면으로는 산화방지기능을 가진 상품의 비중이 가장 높고, 혈당지방

       을 감소하고 면역력 강화식품이 성장세에 있는 항목

     - 상품원료면으로는 한약재 혹은 진균류가 주조를 이루고 있음

 

   ○ 최근 대만사회가 노령화 됨에 따라 실버족들을 겨냥한 시장이 신흥 시장

      으로 부각되고 있음

     - 실버족(65세이상)이 전체 인구의 10%에 달하고 있으며, 20년이 안되어

       전체인구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자료: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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