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1 2006

헝가리 식품산업 현황

조회1445

헝가리 식품산업 현황 

- 전체 외국자본이 61.2%차지 -

- 수산물가공, 식물성 식용류, 담배 등 상위 3개사가 생산 견인 -

 


 

□ 식품산업 개요 및 소비추세

 

 ㅇ 식품산업은 헝가리 전략산업으로서 전통적으로 헝가리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기본적으로 국내 원료산업과 맥락을 같이하며 농산품의 75%를 구입해옴.

 

 ㅇ 2005년 기준 식음료 산업의 EU 25개국 총 규모는 약 6700억 유로이며 이중 헝가리는 약 1.3%를 차지해 생산규모에서 보면 헝가리는 25개국중 15번째에 위치하며 신규 가입 10개국 중에서는 폴란드 다음이며 그리스나 룩셈브루크는 헝가리보다 규모가 작은 것으로 나타남.

 

 ㅇ Euromonitor에 의하면 헝가리 가정의 식품소비 행태는 직접재배, 상점구입 및 외식으로 구분되며, 직접 재배해 사용하는 식품량은 점차 감소추세에 있으며 2005년 기준으로 8%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 반면 외식비율은 10%에서 13%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대부분의 헝가리인들은 식품을 구입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최근 헝가리 식품시장의 특징은 건강음식에 대한 기호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임.

  - 가처분 소득의 증가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되며, 노년층의 경우 고 영양식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ㅇ 반면 바쁜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하게 되면서 가공음식 및 패스트 푸드 섭취율도 증가하고 있음.

  - 시리얼, 냉동식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과일/채소, 스낵 및 알코올음료의 구매도 증가 추세로 나타남.

 

□ 식품산업 역사 및 생산구조

 

 ㅇ 헝가리의 식품산업 민영화는 1997년에 이르러 완성됐으며 이전의 사회주의 체제하에서는 식품산업은 중앙 집중화 돼 있었음.

  - 1991년에 국영 식물식용류회사가 독점체제에서 민영화되면서 1996년까지 2배 가까이 증가하다 이후 소규모 회사수는 감소하기 시작했음.

 

 ㅇ 현재 식품업계 투자자 비율의 구조를 보면 61.2%가 외국자본이며, 37.5%가 헝가리 자본으로 민영화돼 현재는 1.3%만이 국영기업임.

 

 ㅇ 식품 산업구조는 매우 집중화 돼 있어 수산물가공, 식물성 식용류, stark 제품 및 담배 등 상위 3개사가 식품 전부문의 생산을 견인하고 있음.

 

 ㅇ 2006년 6월 기준 식품관련 제조사는 8665개사로 이중 3666개사가 유한회사이며 210개사가 상장돼 있으며, 107개사가 협력회사, 1330개가 합자, 97개사가 general partnerships, 3176개사가 자영업자(sole proprietors)임.

 

 ㅇ 식품제조 산업의 매출은 2005년 4.4%까지 감소했지만, 2006년 1분기까지 약 0.8% 정도 증가했으며 이 기간중 헝가리 2006년 GDP는 4.6% 증가함.

 

□ 유통 구조

 

 ㅇ 헝가리 생산 농산물의 농산물의 약 70%는 헝가리 식품가공회사에 의해 가공되고 있으며 수입규모는 비교적 소규모인데 주로 해양어류, 육류 및 airy 제품, 커피, 차 및 코코아, 음료로 대부분이 몇몇 무역회사에 의해 수입됨.

  - 대규모 백화점 혹은 할인점의 경우 직접 헝가리 농장/제조업체로부터 제품을 구매하기도함.

 

 ㅇ 외국회사의 투자 진출로 소비재에 대한 유통 네트워크는 급속히 개선되고 있는데, 중소 로컬상 특히 소규모의 개별 소매점들은 외국계 회사에게 설 자리를 잃고 있음.

 

 ㅇ 대부분의 소매 식품류는 할인점과 대형할인 매장에서 판매됨.

  - 현재 헝가리에는 전국 434개의 할인점(discount store)이 있는데 48개는 2005년에 설립 됐음.

  - 이들 할인점은 시내에 위치해 대형할인마트보다 소비자의 접근성에 ?점을 맞추고 있으며 전체 식품소매 업계의 비중이 2003년 13.2%, 2004년 14.5%에서, 2005년에는 16%로 증가했음.

  - 이들 할인점들은매출패턴을 보면 고기, dairy product, 제빵류 및 음료등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 한편 할인점 고유의 브랜드 제품들 역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이는 품질은 별반 차이가 없지만 저가로 다른 유통채널점보다  많게는 50%까지 싸기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이들 할인점은 전체 판매량에서 점점 이들 고유 브랜드제품을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남.

 

 ㅇ 주요 할인점으로는 Lidl이 있으며 헝가리 시장에 2004년 처음 도입돼 현재 51개의 지점이 있음.

 

 ㅇ 또한 Plus는 가장 큰 할인체인으로 164개의 shop이 있으며, 이중 7개는 2005년 오픈함.

 

 ㅇ Penny도 148개의 Outlet을 보유하고, Profi도 처음 4개에서 71개로 점포를 확대함.

  

 ㅇ 기타 대형할인점의 경우 Tesco가 53개, interspar 21개, Auchan 10개, cora 7개, CBA가 1개의 대형할인점을 보유하고 있음.

  - 이들 대형할인점은 시 외각 지역에 위치 소규모 할인점이 단기 유통제품에 치중하는 반면 장기 저장이 가능한 식품류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음.

 

                              

1.

CBA Trading Corp.

CBA

Food stores, buying groups

2.

TESCO

Tesco

Hypermarket

3.

Co-op Hungary

Co-op, Mini Maxi, Adu

Supermarket

Food stores

Cash & Carry

4.

Metro

Metro

Cash & Carry

5.

Louis Delhaize

Provera

Cora t

Match / Smatch

Profi

Alpha

Hypermarket

Supermarket

Soft discount

Cash & Carry

6.

Real Hungaria

Real

Cash & Carry

Food stores

7.

Tengleman

Plus,

Interfruct

Soft Discount

Cashs and Carry

8.

Auchan Group

Auchan

hypermarket

9.

Spar

Spar,

Interspar

Kaisers

Supermarket

Hypermarket

Supermarket

10.

Rewe

Penny Market

Soft discount

11.

Schwarz Group

Lidl

Discount store

자료원: PWC, www.pwc.org

 

□ 제품군별 경쟁 동향

 

 ㅇ 헝가리의 식품 수입량은 적은 규모인데, 이는 헝가리의 식품 가공 산업은 1990년 민영화이후 외국계 회사에 의해 제품군별 시장 세분화가 이루어짐

 

◇ Meat and Poultry Industry

 

 ㅇ 전통적으로 돼지고기소비는 헝가리에서 매우 높은 편이지만 최근 10년간 닭고기 수요가 증가함.

  - 이는 헝가리 시장에서 돼지고기 가격이 닭고기 등 조류보다 비싸게 됐기 때문인 것도 있지만 최근 닭고기가 상대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 현재 이 부문의 마켓리더는 salami(이탈리아 소세지류) 제조사인 Pick사와 ham, sausage류 제조사인 Delhus사로 약 30% 시장을 점유함.

 

 ㅇ 최근 이 부문 경향은 대형 수퍼마켓, 하이퍼 마켓에서도 직접 수입판매 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는 것임.

  - 수퍼마켓 체인인 Spar가 이 부분에 공장을 운영 자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하자 다른 대형 할인점들도 같은 방식으로 시장에 참여함.

 

 ㅇ 한편, 육류 시장에서는 블랙마켓의 점유율도 약 20~25% 정도인 것으로 추정됨.

 

◇ POULTRY

 

 ㅇ 닭고기류 시장은 조류독감 영향으로 소비가 급감한 바 있으며 헝가리 업계에서는 조류독감의 영향으로 약 180억 HUF 상당의 손실이 있던 것으로 보고 있으며, 65만 마리가 도살된 것으로 추산함.

  - 조류독감 영향으로 수요가 급감하자 관련 업계의 도산으로 이어졌으며 수출도 12~15%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일본 및 프랑스는 헝가리 주요 수출품인 “푸아그라”(거위간)의 일본, 프랑스 수입 금지된 바 있음.

 

 ㅇ 헝가리 양계 식품산업은 2004년 EU 가입에 따라 저가의 체코, 슬로바키아 및 독일제품의 수입 경쟁을 위해 가격을 인하하면서 어려움에 처해 왔음.

  - 헝가리 전체 양계 식품 산업의 매출은 약 2500억 HUF로 이중 1000억 HUF는 거위, 오리가 차지하고 있음.

 

 ㅇ 이 부문 마켓리더는 국영기업인 Babolna Rt 이었으나 민영화 조치 이후 재정상 어려움에 처해 있음.

 

 ㅇ 한편, 양계식품류중 인기 있는 제품은 닭/칠면조 가슴살, 간, 페이스트 등의 가공식품임.

 

 ◇ Dairy Products and Milk

 

 ㅇ 헝가리 유제품은 99.4% 이상이 젖소우유로 만들어지며, 헝가리 국민의 연간 1인당 우유소비량은 약 150리터임

 

 ㅇ Mizo사와 Sole사의 합병회사인 Sole-Mizo Corp사가 시장의 마켓리더가 됐으며 전체 시장의 약 31%를 점유하고 연간 600억 HUF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ㅇ 두 번째로 큰 회사는 Friesland Hungaria사로 약 2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Milli milk, yoghurt, Oke cream, Completta coffer milk powder과 헝가리 전통의 단맛 음료인 'turo rudi‘를 생산함.

 

 ㅇ Danone Hungaria사는 youghurt 판매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특히fruit-yoghurt부문에서는 약 55%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ㅇ 2004년 EU 가입이후 헝가리 시장에는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및 폴란드의 저가 우유 수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수입제품이 약 30%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우유를 제조 판매부문에서는 Milli (Friezland), Mizo, Sole, and Bakonytej 등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대형할인점의 OEM 제품 생산도 증가하고 있음.

 

 ㅇ Cheese, margarine 식품판매도 증가되고 있으며 이 부문 인기브랜드는  Pannonia, Trappista, Medve, Ovari, Edami 등임.

 

◇ Ice cream

 

 ㅇ 헝가리 아이스크림 시장에서는 Cone 형태가 인기가 있으며 판매량의 59%를 차지함.

  - 이 부문 마켓리더는 Algida(Unilever), Family Frost(Schloler), McFreese(McDonalds) 등임.

  - 한편, Tesco, Plus의 대형할인점 브랜드 아이스크림 판매도 증가추세에 있음.


 

 ㅇ 헝가리의 아이스 크림 소비는 연간 1인당 3.5 liter 정도로 EU 평균 2.5 liter보다 높은 편임.

 

 ㅇ 소스등 양념류, 통조림, mustard, mayonnaise 부문의 선두는 Unilever와 헝가리 로컬사인 Hungarian Globus Rt 임.

 

◇ Confectionery industry

 

 ㅇ 외국 거대기업인 Chio-Wolf, Nestle가 활동하고 있으며 그 외 중소규모의 헝가리 로컬사가 경쟁하고 있음.

 

◇ Candies, dragee, caramel

 

 ㅇ 이 부문의 마켓리더는 Danone사에 매각된 Gyori Keksz이며, Sweet Point, Stollwerk, Fererro (Tic-Tac)순임.

  - 헝가리의 연간 시장규모는 약 9000 tons으로 추산되지만 웰빙 트렌드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Chocolate, chocolate bars

 

 ㅇ 헝가리의 연간 초콜릿 수요는 약 6만톤임.

  - Chocolate bar 형태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데 저가 제품의 수입이 급증하고 있으며, 50센트 이하의 소매가로 판매되고 있음.

  - 이 부문의 마켓리더는 Nestle, Kraft Foods, Stollwerk임.

  - 선물용 고가제품의 경우 Fererro와 로컬기업인 Szamos Marcipan사 제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음.

  - 크리스마스등 Seasonal chocolate 품목은 Sweet Point 제품임.

  - 한편, 헝가리 특산품인 'Cherry bonbon"도 지속적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Snacks

 

 ㅇ 스낵류 시장은 과당류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연간 수요는 약 1만2000ton으로 추정됨.

  - 50% 이상이 cornflakes류의 아침 대용식품이며 33%는 소위 grain-bar류로서 이 부문에서는 Cerbona가 마켓리더로서 약 37%를 점유함.

  - Chips과 Salty snack류에서는 Chio-Wolf사가 마켓리더임.

  - 헝가리 시장의 전체 매출의 75%는 외국 다국적기업 제품에서 비롯되며 이들 제품이 수출입 교역의 20%를 차지함.

 

 ㅇ Pasta시장에서는 Gyermely사가 마켓리더로 이탈리아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ㅇ 알콜류 부문에서는 Hungarian palinka(한국의 소주와 비슷)가 인기가 있지만 외국산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함.

 

자료원 : 1. 유로모니터, 2005

            2. 헝가리 통계청 자료

            3. 헝가리 농산부 자료

            4. 식품분야별 협회 웹페이지 자료   

 

코트라 06.09.30

'헝가리 식품산업 현황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