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식품산업 현황
조회1445헝가리 식품산업 현황
- 전체 외국자본이 61.2%차지 -
- 수산물가공, 식물성 식용류, 담배 등 상위 3개사가 생산 견인 -
□ 식품산업 개요 및 소비추세
ㅇ 식품산업은 헝가리 전략산업으로서 전통적으로 헝가리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기본적으로 국내 원료산업과 맥락을 같이하며 농산품의 75%를 구입해옴.
ㅇ 2005년 기준 식음료 산업의 EU 25개국 총 규모는 약 6700억 유로이며 이중 헝가리는 약 1.3%를 차지해 생산규모에서 보면 헝가리는 25개국중 15번째에 위치하며 신규 가입 10개국 중에서는 폴란드 다음이며 그리스나 룩셈브루크는 헝가리보다 규모가 작은 것으로 나타남.
ㅇ Euromonitor에 의하면 헝가리 가정의 식품소비 행태는 직접재배, 상점구입 및 외식으로 구분되며, 직접 재배해 사용하는 식품량은 점차 감소추세에 있으며 2005년 기준으로 8%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 반면 외식비율은 10%에서 13%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대부분의 헝가리인들은 식품을 구입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최근 헝가리 식품시장의 특징은 건강음식에 대한 기호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임.
- 가처분 소득의 증가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되며, 노년층의 경우 고 영양식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ㅇ 반면 바쁜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하게 되면서 가공음식 및 패스트 푸드 섭취율도 증가하고 있음.
- 시리얼, 냉동식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과일/채소, 스낵 및 알코올음료의 구매도 증가 추세로 나타남.
□ 식품산업 역사 및 생산구조
ㅇ 헝가리의 식품산업 민영화는 1997년에 이르러 완성됐으며 이전의 사회주의 체제하에서는 식품산업은 중앙 집중화 돼 있었음.
- 1991년에 국영 식물식용류회사가 독점체제에서 민영화되면서 1996년까지 2배 가까이 증가하다 이후 소규모 회사수는 감소하기 시작했음.
ㅇ 현재 식품업계 투자자 비율의 구조를 보면 61.2%가 외국자본이며, 37.5%가 헝가리 자본으로 민영화돼 현재는 1.3%만이 국영기업임.
ㅇ 식품 산업구조는 매우 집중화 돼 있어 수산물가공, 식물성 식용류, stark 제품 및 담배 등 상위 3개사가 식품 전부문의 생산을 견인하고 있음.
ㅇ 2006년 6월 기준 식품관련 제조사는 8665개사로 이중 3666개사가 유한회사이며 210개사가 상장돼 있으며, 107개사가 협력회사, 1330개가 합자, 97개사가 general partnerships, 3176개사가 자영업자(sole proprietors)임.
ㅇ 식품제조 산업의 매출은 2005년 4.4%까지 감소했지만, 2006년 1분기까지 약 0.8% 정도 증가했으며 이 기간중 헝가리 2006년 GDP는 4.6% 증가함.
□ 유통 구조
ㅇ 헝가리 생산 농산물의 농산물의 약 70%는 헝가리 식품가공회사에 의해 가공되고 있으며 수입규모는 비교적 소규모인데 주로 해양어류, 육류 및 airy 제품, 커피, 차 및 코코아, 음료로 대부분이 몇몇 무역회사에 의해 수입됨.
- 대규모 백화점 혹은 할인점의 경우 직접 헝가리 농장/제조업체로부터 제품을 구매하기도함.
ㅇ 외국회사의 투자 진출로 소비재에 대한 유통 네트워크는 급속히 개선되고 있는데, 중소 로컬상 특히 소규모의 개별 소매점들은 외국계 회사에게 설 자리를 잃고 있음.
ㅇ 대부분의 소매 식품류는 할인점과 대형할인 매장에서 판매됨.
- 현재 헝가리에는 전국 434개의 할인점(discount store)이 있는데 48개는 2005년에 설립 됐음.
- 이들 할인점은 시내에 위치해 대형할인마트보다 소비자의 접근성에 ?점을 맞추고 있으며 전체 식품소매 업계의 비중이 2003년 13.2%, 2004년 14.5%에서, 2005년에는 16%로 증가했음.
- 이들 할인점들은매출패턴을 보면 고기, dairy product, 제빵류 및 음료등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 한편 할인점 고유의 브랜드 제품들 역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이는 품질은 별반 차이가 없지만 저가로 다른 유통채널점보다 많게는 50%까지 싸기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이들 할인점은 전체 판매량에서 점점 이들 고유 브랜드제품을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남.
ㅇ 주요 할인점으로는 Lidl이 있으며 헝가리 시장에 2004년 처음 도입돼 현재 51개의 지점이 있음.
ㅇ 또한 Plus는 가장 큰 할인체인으로 164개의 shop이 있으며, 이중 7개는 2005년 오픈함.
ㅇ Penny도 148개의 Outlet을 보유하고, Profi도 처음 4개에서 71개로 점포를 확대함.
ㅇ 기타 대형할인점의 경우 Tesco가 53개, interspar 21개, Auchan 10개, cora 7개, CBA가 1개의 대형할인점을 보유하고 있음.
- 이들 대형할인점은 시 외각 지역에 위치 소규모 할인점이 단기 유통제품에 치중하는 반면 장기 저장이 가능한 식품류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음.
1. |
CBA Trading Corp. |
CBA |
Food stores, buying groups |
2. |
TESCO |
Tesco |
Hypermarket |
3. |
Co-op Hungary |
Co-op, Mini Maxi, Adu |
Supermarket Food stores Cash & Carry |
4. |
Metro |
Metro |
Cash & Carry |
5. |
Louis Delhaize Provera |
Cora t Match / Smatch Profi Alpha |
Hypermarket Supermarket Soft discount Cash & Carry |
6. |
Real Hungaria |
Real |
Cash & Carry Food stores |
7. |
Tengleman |
Plus, Interfruct |
Soft Discount Cashs and Carry |
8. |
Auchan Group |
Auchan |
hypermarket |
9. |
Spar |
Spar, Interspar Kaisers |
Supermarket Hypermarket Supermarket |
10. |
Rewe |
Penny Market |
Soft discount |
11. |
Schwarz Group |
Lidl |
Discount store |
자료원: PWC, www.pwc.org
□ 제품군별 경쟁 동향
ㅇ 헝가리의 식품 수입량은 적은 규모인데, 이는 헝가리의 식품 가공 산업은 1990년 민영화이후 외국계 회사에 의해 제품군별 시장 세분화가 이루어짐
◇ Meat and Poultry Industry
ㅇ 전통적으로 돼지고기소비는 헝가리에서 매우 높은 편이지만 최근 10년간 닭고기 수요가 증가함.
- 이는 헝가리 시장에서 돼지고기 가격이 닭고기 등 조류보다 비싸게 됐기 때문인 것도 있지만 최근 닭고기가 상대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 현재 이 부문의 마켓리더는 salami(이탈리아 소세지류) 제조사인 Pick사와 ham, sausage류 제조사인 Delhus사로 약 30% 시장을 점유함.
ㅇ 최근 이 부문 경향은 대형 수퍼마켓, 하이퍼 마켓에서도 직접 수입판매 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는 것임.
- 수퍼마켓 체인인 Spar가 이 부분에 공장을 운영 자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하자 다른 대형 할인점들도 같은 방식으로 시장에 참여함.
ㅇ 한편, 육류 시장에서는 블랙마켓의 점유율도 약 20~25% 정도인 것으로 추정됨.
◇ POULTRY
ㅇ 닭고기류 시장은 조류독감 영향으로 소비가 급감한 바 있으며 헝가리 업계에서는 조류독감의 영향으로 약 180억 HUF 상당의 손실이 있던 것으로 보고 있으며, 65만 마리가 도살된 것으로 추산함.
- 조류독감 영향으로 수요가 급감하자 관련 업계의 도산으로 이어졌으며 수출도 12~15%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일본 및 프랑스는 헝가리 주요 수출품인 “푸아그라”(거위간)의 일본, 프랑스 수입 금지된 바 있음.
ㅇ 헝가리 양계 식품산업은 2004년 EU 가입에 따라 저가의 체코, 슬로바키아 및 독일제품의 수입 경쟁을 위해 가격을 인하하면서 어려움에 처해 왔음.
- 헝가리 전체 양계 식품 산업의 매출은 약 2500억 HUF로 이중 1000억 HUF는 거위, 오리가 차지하고 있음.
ㅇ 이 부문 마켓리더는 국영기업인 Babolna Rt 이었으나 민영화 조치 이후 재정상 어려움에 처해 있음.
ㅇ 한편, 양계식품류중 인기 있는 제품은 닭/칠면조 가슴살, 간, 페이스트 등의 가공식품임.
◇ Dairy Products and Milk
ㅇ 헝가리 유제품은 99.4% 이상이 젖소우유로 만들어지며, 헝가리 국민의 연간 1인당 우유소비량은 약 150리터임
ㅇ Mizo사와 Sole사의 합병회사인 Sole-Mizo Corp사가 시장의 마켓리더가 됐으며 전체 시장의 약 31%를 점유하고 연간 600억 HUF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ㅇ 두 번째로 큰 회사는 Friesland Hungaria사로 약 2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Milli milk, yoghurt, Oke cream, Completta coffer milk powder과 헝가리 전통의 단맛 음료인 'turo rudi‘를 생산함.
ㅇ Danone Hungaria사는 youghurt 판매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특히fruit-yoghurt부문에서는 약 55%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ㅇ 2004년 EU 가입이후 헝가리 시장에는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및 폴란드의 저가 우유 수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수입제품이 약 30%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우유를 제조 판매부문에서는 Milli (Friezland), Mizo, Sole, and Bakonytej 등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대형할인점의 OEM 제품 생산도 증가하고 있음.
ㅇ Cheese, margarine 식품판매도 증가되고 있으며 이 부문 인기브랜드는 Pannonia, Trappista, Medve, Ovari, Edami 등임.
◇ Ice cream
ㅇ 헝가리 아이스크림 시장에서는 Cone 형태가 인기가 있으며 판매량의 59%를 차지함.
- 이 부문 마켓리더는 Algida(Unilever), Family Frost(Schloler), McFreese(McDonalds) 등임.
- 한편, Tesco, Plus의 대형할인점 브랜드 아이스크림 판매도 증가추세에 있음.
ㅇ 헝가리의 아이스 크림 소비는 연간 1인당 3.5 liter 정도로 EU 평균 2.5 liter보다 높은 편임.
ㅇ 소스등 양념류, 통조림, mustard, mayonnaise 부문의 선두는 Unilever와 헝가리 로컬사인 Hungarian Globus Rt 임.
◇ Confectionery industry
ㅇ 외국 거대기업인 Chio-Wolf, Nestle가 활동하고 있으며 그 외 중소규모의 헝가리 로컬사가 경쟁하고 있음.
◇ Candies, dragee, caramel
ㅇ 이 부문의 마켓리더는 Danone사에 매각된 Gyori Keksz이며, Sweet Point, Stollwerk, Fererro (Tic-Tac)순임.
- 헝가리의 연간 시장규모는 약 9000 tons으로 추산되지만 웰빙 트렌드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Chocolate, chocolate bars
ㅇ 헝가리의 연간 초콜릿 수요는 약 6만톤임.
- Chocolate bar 형태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데 저가 제품의 수입이 급증하고 있으며, 50센트 이하의 소매가로 판매되고 있음.
- 이 부문의 마켓리더는 Nestle, Kraft Foods, Stollwerk임.
- 선물용 고가제품의 경우 Fererro와 로컬기업인 Szamos Marcipan사 제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음.
- 크리스마스등 Seasonal chocolate 품목은 Sweet Point 제품임.
- 한편, 헝가리 특산품인 'Cherry bonbon"도 지속적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Snacks
ㅇ 스낵류 시장은 과당류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연간 수요는 약 1만2000ton으로 추정됨.
- 50% 이상이 cornflakes류의 아침 대용식품이며 33%는 소위 grain-bar류로서 이 부문에서는 Cerbona가 마켓리더로서 약 37%를 점유함.
- Chips과 Salty snack류에서는 Chio-Wolf사가 마켓리더임.
- 헝가리 시장의 전체 매출의 75%는 외국 다국적기업 제품에서 비롯되며 이들 제품이 수출입 교역의 20%를 차지함.
ㅇ Pasta시장에서는 Gyermely사가 마켓리더로 이탈리아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ㅇ 알콜류 부문에서는 Hungarian palinka(한국의 소주와 비슷)가 인기가 있지만 외국산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함.
자료원 : 1. 유로모니터, 2005
2. 헝가리 통계청 자료
3. 헝가리 농산부 자료
4. 식품분야별 협회 웹페이지 자료
코트라 06.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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